•  


[大田/忠南]忠南 禮山郡 옥전리에 黃새마을 指定|東亞日報

[大田/忠南]忠南 禮山郡 옥전리에 黃새마을 指定

  • 入力 2009年 7月 1日 06時 04分


《“집 옆 아름드리 소나무 近處에 황새 두 마리의 새끼가 있었는디, 어느 날 밤 감쪽같이 사라져 버렸어. 當時 황새 새끼를 팔면 큰돈을 번다는 所聞이 돌았는디, 外地人들의 所行이 분명혀. 어미아비 황새 우는 소리에 밤새 洞네가 떠나갈 것 같았어….” 忠南 禮山郡 대술면 궐곡리 이예순 할머니(96)의 6·25戰爭 以前의 記憶이다. 그의 집 周邊에는 ‘天然記念物 第199號 황새 繁殖地’라고 쓴 碑石이 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禮山郡이 本來 황새의 고장이었다.》

129億 投入 棲息環境 造成
繁殖地-體驗場 等 만들어
生態觀光地로 活用키로

禮山郡이 日本 효고(兵庫) 現 도요오카(豊岡) 詩처럼 황새의 故障으로 變貌할 것으로 展望된다. 文化財廳이 最近 禮山郡 봉산면 옥전리를 全國 唯一의 ‘黃새마을’로 指定했기 때문. 禮山郡은 政府 支援과 自體 豫算 等 129億 원을 들여 來年부터 2012年까지 황새 生態마을을 造成한다.

▽全國 唯一의 ‘黃새마을’=文化財廳은 公募에 應한 忠南 禮山郡 瑞山市, 全南 海南郡, 京畿 驪州郡 等 4個 市郡을 對象으로 事業計劃書와 專門家 實査를 거쳐 옥전리를 黃새마을로 最終 選定했다. 옥전리는 韓國황새復元센터의 ‘황새 再導入 地域에 關한 硏究’ 結果 황새 棲息地 適合 面積이 2萬 ha 以上으로 다른 市郡에 比해 相對的으로 높다. 隣近에는 ‘鳳凰새가 날아와 달게 울었다’는 봉명산(鳳鳴山)이 있다. 親環境 農政(우렁이農法, 오리農法, 쌀겨農法)李 調和를 이루고 있고 隣近 伽倻山은 鷄龍山보다 生物 多樣性이 2.5倍나 높다.

黃새마을은 忠北 淸原郡 미원면 化原理가 有力한 競合地로 豫想됐었다. 國內 唯一의 황새復元機關인 韓國교원대 황새復元센터(所長 박시룡 敎授)가 2007年 이곳에 한 雙을 試驗 放射한 뒤 黃새마을 指定을 推進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淸原郡은 豫算을 理由로 微溫的인 態度를 보이다 應募조차 하지 않았다. 朴 所長은 “황새마을을 만들면 親環境 農産物 生産地라는 이미지가 刻印돼 觀光客이 늘고 地域經濟에도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淸原郡의 決定을 아쉬워했다. 그는 “禮山郡의 황새마을에 다양한 生態施設을 만들어 2012年 황새를 自然 放射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황새 훨훨 나는 親環境 고장 만들 터”=禮山郡은 황새公園을 造成한다. 公園엔 ‘황새 繁殖長’과 ‘황새 野生花(野生化) 訓鍊場’ ‘황새 硏究管理洞’을 비롯해 황새 關聯 書籍과 動映像을 具備하고 敎育 및 體驗 프로그램을 運營하는 ‘황새 文化館’ 等이 갖춰진다.

황새의 棲息環境 造成에도 나선다. 周邊 논을 人工 生物棲息 空間인 바이오吐프로 만들어 마꾸라지, 뱀, 개구리 等 魚類와 爬蟲類, 兩棲類가 棲息하게 한다. 논과 灌漑水路, 河川, 貯水池를 連結하는 魚道(魚道)와 人工濕地, 황새 棲息을 위한 숲도 造成한다.

禮山郡은 親環境 地域 이미지를 살려 한해 農事가 始作되는 4月 末∼5月 初에는 ‘生命倉庫祝祭’, 秋收가 마무리되는 10月 末∼11月에는 ‘황새祝祭’를 연다. ‘靑少年 황새復元아디이어大會’와 ‘韓中日 황새學術大會’ 等도 計劃하고 있다.

최승우 豫算郡守는 “環境의 代名詞인 황새가 자유롭게 棲息하고 繁殖하면 豫算은 親環境 故障으로 이미지를 높이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生態 觀光과 親環境 農業이 크게 活性化 될 것으로 期待한다”고 말했다.

▽國內外 황새 復元 現況=國內에서 황새는 忠北 陰城에서 本報(1971年 4月 1日子)에 依해 마지막으로 한 雙이 發見됐다. 이 가운데 수컷이 密獵꾼의 銃에 맞아 죽은 뒤 암컷도 1994年 9月 서울大公園에서 죽으면서 滅種됐다. 교원대 황새復元센터가 1996年 러시아에서 황새를 들여와 57마리까지 自然繁殖에 成功하자 日本 言論이 取材를 오기도 했다. 日本 도요오카 市는 1965年부터 황새 復元 事業을 벌여 只今은 110餘 마리를 키우고 있다. ‘황새의 춤’이라는 農産物 브랜드가 나오고 맨홀 뚜껑에까지 황새 文樣을 새기는 황새都市로 變貌해 觀光客이 넘치고 있다.

지명훈 記者 mhjee@donga.com

장기우 記者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