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理知論述]中學 論述 클리닉|東亞日報

[理知論述]中學 論述 클리닉

  • 入力 2006年 3月 14日 03時 05分


코멘트
■ 論題

아래의 提示文은 幸福의 意味와 關聯된 것입니다. 提示文의 이야기 속에서 幸福한 삶의 條件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幸福의 意味를 600字 內外로 論述하세요.

(提示文은 理智論述 2月 28日子 3面 參照)

■ 學生글

願民主·京畿 수원시 網捕中學校 3學年

우리는 누구나 幸福하고 싶어 하고, 幸福한 일들이 일어나기를 期待한다. 하지만 정작 幸福이라는 것은 自己 自身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位 提示文의 이야기 속에서도 그렇다. 글 (가)에서는 自身의 職業에 對해 滿足하고 즐겁게 일을 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 글에서는 幸福한 삶의 條件은 좋은 職業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어떤 職業이든 自身이 滿足하고 일을 할 수 있다면 價値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글 (나)에서는 自身의 運命에 對해 받아들이고, 오히려 그 運命을 幸福으로 바꾸어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 글은 自身의 處地가 어떤 狀況에 놓여 있든 그 狀況을 幸福으로 바꿀 수 있는 餘裕가 있다면 삶이 充分히 價値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글 (다)에서는 아무리 天才 科學者이더라도 수많은 失敗를 겪으면서 努力해야 發見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다. 꽃 한 송이라도 물과 빛, 養分과 精誠이 必要하듯, 모든 일은 結果가 어떻든 努力과 땀이 묻어나야 意味가 있다는 것이다.

幸福은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自身이 웃을 수 있는 餘裕가 있는 일이라면, 그리고 滿足한다면 그것이 幸福의 意味이다. 幸福이란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것에 意味가 있는 것이다.

안例談· 全南 순천시 연향中學校 2學年

사람들은 自身이 追求하는 것이나 願하는 것을 이루었을 때 幸福하다고 한다.

글 (가)에서 銀빛이 아버지께서는 自身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되어 기쁘다고 했다. 幸福은 自己 自身의 適性에 맞는 일을 할 때 찾아오는 것이다. 글 (나)에서 腦性痲痹 2級의 障礙人은 남의 도움을 받으려 하지 않고 自己 혼자서 무엇이든 해 보려는 끈氣와 忍耐心을 가지고 있다. 또한 自身보다 더 어려운 사람을 積極的으로 道憂慮高度 한다. 非障礙人보다 몸도 不便하고 偏見도 많이 받지만 남을 配慮하고 사랑하며 自己 自身을 믿는 마음에 幸福할 수 있는 것이다. 글 (다)의 한 科學者는 새들도 수많은 失敗를 겪으면서 努力하여 나는 法을 배운다는 말을 하였다. 그 意味는 바로 무슨 일을 하든지 努力을 하지 않으면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이다.

自身이 願하는 것을 이루고, 幸福하기 위해서는 努力이 必要하다. 周圍를 둘러보면 이런 些少한 것들로 幸福을 가진 사람이 많다. 幸福은 이루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너무 가까이에 있어서 發見하지 못하는 것이다.

■ 總評

요즈음의 大入 論述問題는 大部分 긴 提示文이나 여러 個의 提示文을 주고 問題를 解決해 가는 過程에서 事實的 思考, 推論的 思考, 批判的 思考, 創意的 思考가 어떻게 作用되고 있는가를 測定하는 데에 焦點을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中學生들도 이제 單純한 글쓰기 論述에 置重하기보다는 批判的 讀書와 論述이 連繫되는 方法을 하나의 工夫 過程으로 導入해야 할 것이다.

論述클리닉의 初期에는 많은 學生이 論述文의 性格을 제대로 理解하지 못해 感想文과 類似한 글을 쓰곤 했지만, 이番에 올려진 글의 大部分은 ‘論述文답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特히 처음부터 꾸준히 應募하고 있는 많은 學生의 글이 漸次 짜임새 있고 그럴듯한 모습으로 變해가는 것을 보고 큰 보람을 느낀다.

이番 論題는 두 가지를 要求하고 있다. 첫째, 提示文을 分析하고 그 속에서 幸福의 條件을 찾아내라는 것이며 둘째, 自身의 言語로 幸福을 解釋하라는 것이다. 글(가)에서 銀빛이의 아버지는 自身의 일이 즐거울 뿐만 아니라 그 일에 才能이 있음을 알고 幸福해 한다. 글 (나)에서 腦性痲痹 障礙人은 어려운 環境에서도 自身의 일이 價値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그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幸福해 한다. 글(다)는 어떤 일도 열매를 맺으려면 수많은 失敗를 딛고 일어서는 努力이 뒤따라야 함을 말하고 있다.

提示文의 分析에 最高點을 줄 만한 두 篇의 글을 選定했다. 글(가)에서 幸福의 條件으로 ‘즐거움’과 ‘才能’을 찾아낸 안例談 學生은 論理的 글 읽기의 能力이 뛰어난 것으로 評價된다. 다만 ‘幸福이라는 것은 自己自身이 만들어 내는 것’이라는 內容이 글의 末尾에 重複된 것이 아쉽다. 짧은 글인 만큼 壓縮的으로 써야 한다.

願民主 學生이 글 (나)에서 價値라는 槪念을 뽑아낼 수 있다는 것은 批判的 思考가 무엇인지를 보여 준 좋은 事例라 할 수 있다.

幸福의 條件을 찾았다면 그를 바탕으로 幸福의 意味를 規定하는 結論이 남아 있다. 두 學生 모두 提示文 分析이 뛰어난 데 비해서는 曖昧한 表現으로 結論을 내리고 만 것은 아쉬움을 준다. 幸福의 意味에는 自身의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그 일이 價値 있어야 함’을 核心語로 包含하고, 일이 즐겁기 위해서는 自身의 適性에 맞는 일을 찾아 努力해야 함을 條件으로 삼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다.

박승렬 LC敎育硏究所長

■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아래에 있는 ‘다음論題’에 對한 글을 다음 週 月曜日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一部를 選定해 文化商品券을 보내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 → 中學論述 →論述클리닉(www.easynonsul.com/Middle/Clinic/)

■ 다음論題 - 써서 보내요

自由란 外部的인 拘束 等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自己 마음대로 行動할 수 있음을 뜻한다. 反面에 拘束이란 行動이나 意思의 自由를 制限하거나 束縛하는 것을 말한다. 意味上으로 自由와 拘束은 相互 葛藤의 關係에 있다. 하지만 現代 民主主義는 自由와 拘束의 關係를 適切하게 結合시키려고 努力한다. 아래 提示文을 參考해 自由와 拘束의 關係를 600字 內外로 論述하세요.

■ 第詩文

(가) 5·31 地方選擧에는 인터넷 實名制가 導入될 것으로 보여 論難이 豫想된다. 選菅委는 사이버 空間이라는 匿名性의 뒤에 숨어 惡性 댓글 等으로 黑色宣傳 等을 流布, 特定 政治人의 當落에 影響을 주는 일을 막기 위해 이番 地方選擧에서부터 인터넷 實名制를 導入한다고 하였다. 인터넷 實名制란 누리꾼이 選擧運動期間 인터넷 言論社나 포털 사이트의 揭示板, 對話房 等에 政黨, 候補者에 對한 支持, 反對 意見을 揭載할 때 政府의 實名認證을 통해 本人인지를 確認받도록 한 制度이다.

이 制度가 施行되면 인터넷 言論社는 勿論 포털 사이트, 오프라인 言論社의 인터넷 홈페이지 等 選擧에 關한 情報 交換 및 意見 開陳이 이뤄지는 大部分 사이트가 規制를 받게 된다. 이들 사이트 運營者는 政府의 實名認證을 받도록 하는 技術的 措置를 取하고 實名認證을 거치지 않은 글이 揭示되면 곧바로 削除해야 하며 이를 어길 境遇 1000萬 원 以下 過怠料를 물 수도 있다. 또 運營者가 實名認證 違反 時 履行命令을 내리고 不應하면 過怠料를 賦課하는 等 嚴格하게 適用할 方針이다.

그러나 인터넷 實名制가 憲法上 表現의 自由와 言論의 自由를 侵害한다면서 인터넷 言論의 ‘不服從’ 움직임도 있어서 앞으로 적잖은 論難이 豫想된다. 인터넷新聞協會 關係者는 “인터넷 實名制는 表現의 自由를 侵害한 事前 檢閱行爲”라며 “言論社마다 自律的 認證 過程을 거치도록 하고 있는데 이에 介入하는 것은 言論의 自由에도 반한다”고 指摘했다.

(나) 大體로 19世紀까지는 國家 權力을 最小限으로 制限하려는 생각이 支配的이었다. 卽, 自由 放任의 윈리에 立脚하여 個人의 私生活과 市場에서의 經濟 活動에 政府가 直接 介入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結果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에 따라, 國家가 遂行해야 할 機能은 外敵의 侵略으로부터의 防禦, 國內 治安의 維持, 個人의 私有 財産 및 自由에 對한 侵害의 除去 等과 같이 必要한 最小限에 그쳐야 한다고 보았다.

<중학교 3학년="" 사회(지학사).="" 1.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의="" 역할.="" 15쪽.="">

(다)

市民의 自由와 權利를 最大限으로 保障한다는 美名아래 國家 權力이 市民의 生活에 介入하지 않으면, 市場 經濟에는 熾烈한 競爭만이 남게 된다. 이런 狀況에서는, 失業者를 비롯한 多數의 社會的 弱者들은 人間다운 生活을 누릴 수 없게 된다. 따라서, 市民의 自由를 實質的으로 保障하기 위해서는 國家 權力이 積極的으로 介入해야 한다.

<중학교 3학년="" 사회(지학사).="" 1.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의="" 역할.="" 15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