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夫婦 檢事들의 哀歡…“1, 2年마다 人事移動”|東亞日報

夫婦 檢事들의 哀歡…“1, 2年마다 人事移動”

  • 入力 2005年 8月 1日 03時 10分


코멘트
지난달 30日 現在 女性 檢事는 全體 檢事(1532名)의 9%인 139名. 大檢察廳, 法務部, 서울中央地檢, 서울 動·男·北·西部地檢 等 서울에서 勤務 中인 女性 檢事 30名을 對象으로 調査한 結果 旣婚者는 22名이었다.

이들의 男便은 判事 1名, 檢査 3名, 辯護士 6名, 軍法務官 1名 等 法曹人이 11名(50%)으로 나타났다. 또 醫師 2名, 試驗 準備 2名, 敎授 1名, 記者 1名, 大企業 硏究員 1名, 自營業者 等 其他 4名 等이었다.

▽夫婦 檢事 13雙…그들의 哀歡=夫婦 檢査는 13雙. 女性 檢事 139名 中 相當數가 2001年 21名, 2003年 20名, 2005年 36名 等 最近에 任用됐다는 點을 勘案하면 ‘社內 커플’이 꽤 많은 便이다.

檢察의 ‘1號 커플’은 김영준(金英晙·司法試驗 28回·서울서부지검 刑事5部長)-박계현(朴桂賢·司試 32回·大田地檢) 檢事 夫婦. 1993年 서울地檢 東部支廳(現 서울東部地檢)에서 初任 檢事와 檢査 時報로 만나 朴 檢事가 서울 東部支廳에 初任 檢事로 任官한 뒤 結婚했다. 朴 檢事는 “檢察廳 檢事 全員이 집들이에 왔다”고 紹介했다.

배성중(裵晟中·司試 37回·서울中央地檢)-안미영(安美英·司試 35回·金泉支廳), 박철웅(朴哲雄·司試 38回·서울中央地檢)-이현정(李炫定·司試 37回·서울南部地檢) 커플은 ‘聯想 女檢事-年下 남檢査’ 커플. 모두 같은 檢察廳에서 先後輩로 일하다 結婚에 골인했다.

△이명신(李明信)-홍종희(洪終姬·司試 39回) △이헌주(李憲柱)-한상미(韓相美·司試 40回) △김한조(金漢祚)-이현정(李炫姃) △권재환(權宰煥)-박미화(朴美花) △강석정(姜錫晶)-권순향(權順香·以上 斜視 41回) 夫婦는 司試 同期 커플들.

夫婦 檢事들은 1, 2年마다 人事 移動이 不可避한 職業의 特性上 人事철이면 함께 지내기 위해 머리를 짜낸다. 夫婦 檢事인 한 女性 檢事는 “仁川地檢-富川支廳, 安東支廳-義城支廳 等 地理的으로 가까운 곳에 支援한다”며 “全州地檢과 淸州地檢에 支援을 해 中間 地點인 大田에 집을 얻어 生活하는 커플도 봤다”고 傳했다.

▽男便의 外助는 ‘나의 힘’=지난해 8月 서울중앙지검 特殊部에 入城해 話題를 모았던 이지원(李至媛·司試 39回·特殊1部) 檢査는 男便(辯護士)의 獻身的인 外助로 有名하다. 이 檢事의 男便은 이 檢事의 育兒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妻家살이’를 自處했고, 情報化促進基金 非理 搜査로 이 檢査가 每日 夜勤을 하자 出退勤을 함께하며 督勵했다.

이 檢事는 “갓난아이가 마구 울면 男便이 아이를 데리고 다른 房에 가서 잠을 잔다”며 “男便의 外助가 나의 힘”이라고 자랑한다.

大檢 硏究官人 박소영(朴昭瑛·司試 37回) 檢事의 男便은 朴 檢事가 釜山地檢 等에서 地方 勤務를 할 때 서울에서 홀로 두 아이를 돌봤다. 朴 檢事는 “判事였던 男便이 올봄 辯護士로 開業을 한 데는 地方 勤務가 不可避한 나를 考慮한 部分이 있다”고 紹介했다.

夫婦 檢事인 조성욱(曺成旭·司試 27回·大檢 犯罪情報1擔當館) 檢査는 否認 노정연(魯禎姸·司試 35回·서울북부지검) 檢事의 直屬上司인 同期들이 電話를 걸면 ‘酷毒한 訓鍊’을 注文한다. 조 檢事는 “同僚 檢事로서 일에서도 成功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런다”고 말했다.

조수진 記者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