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大 2008定時募集 內申 科目別 細分化|東亞日報

서울大 2008定時募集 內申 科目別 細分化

  • 入力 2005年 6月 28日 03時 03分


코멘트
서울大는 2008學年度 入試에서 內申을 科目別로 細分化해 反映하고 深化論述을 强化하기로 했다. 大學修學能力試驗 點數는 志願資格 基準으로만 活用한다. 또 地域均衡選拔, 特技者, 定時募集 一般銓衡으로 나눠 各各 30% 內外에서 고르게 選拔할 計劃이다.

▶本報 5月 3日子 A1·10面 參照

▽銓衡 方法=서울大가 27日 發表한 ‘2008學年度 入學銓衡 基本 方向’에 따르면 定時募集 一般銓衡은 深化論述을 包含한 한 次例의 ‘統合銓衡’ 方式으로 바뀐다. 內申(50%)과 修能(50%) 點數를 反映하는 1段階 銓衡이 없어지는 것.

修能 成跡은 特定 科目에서 特定 等級 以上을 받은 學生에게만 志願資格을 주는 資格要件으로 活用된다. 具體的인 科目 數와 等級은 修能의 難易度와 成跡分布度를 考慮해 決定할 計劃이다.

서울大는 募集定員의 3倍 程度가 支援할 수 있도록 全 科目 1等級 또는 1, 2個 領域에서 2等級을 받은 受驗生에게 志願資格을 주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內申은 低學年 成跡보다 高學年 成跡을 重視하기 위해 敎科目 難易度別로 區分해 差等 反映한다. 1學年 때부터 內申 成跡에 負擔을 느끼는 副作用을 줄이기 爲해서다.

敎科目은 國民共通敎科, 一般選擇敎科, 深化選擇敎科(專門敎科)로 區分하고 深化選擇敎科 過程의 反映比率을 높일 方針이다.

特殊目的高에서 가르치는 專門敎科領域은 別途로 區分하지 않고 深化選擇 敎科目에 包含시켜 平均點數를 내기로 했다.

이에 따라 深化選擇 敎科目의 等級 간 點數 隔差가 크게 벌어져 內申 成跡에 큰 變數가 될 것으로 보인다.

地域均衡選拔銓衡과 特技者銓衡은 現行 틀을 그대로 維持하되 人員을 늘리고 對象者의 暴徒 只今보다 擴大할 方針이다.

▽本考査 復活 論難=서울大는 이날 深化論述 試驗의 一部 類型을 提示하면서 ‘本考査型’ 試驗이 아님을 强調했다.

例를 들어 人文系 論述은 特定 狀況에 對한 例文을 보고 이와 關聯된 歷史的 事實이나 經濟的 論理를 提示하면서 批判하도록 한다는 것.

自然系의 境遇 實生活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內容을 素材로 해 이에 適用할 수 있는 數學, 科學 原理를 說明하도록 했다.

外國語의 境遇는 英語로 된 指紋에 對해 批判的인 글을 우리말로 쓰도록 하는 類型이 出題된다. 單純 飜譯 問題는 出題되지 않는다.

人文系와 自然系 모두 單純 暗記式 또는 計算兄의 問題보다는 다양한 讀書를 통한 思考의 깊이나 公式의 原理에 對한 理解도를 測定하는 데 重點을 뒀다고 서울대 김경범(金京範·硏究敎授) 責任專門委員은 說明했다.

서울大 李鐘燮(李鍾燮) 入學管理本部長은 “내신 反英 方式을 細分化하고 修能을 資格基準으로 바꾼 것은 敎育人的資源部의 方針에 따른 것”이라며 “새로 導入한 深化論述의 比重을 크게 늘려 內申이 不利한 學生에게 挽回할 機會를 줬다”고 說明했다.

2008學年度 서울대 入試銓衡
種類 總募集庭園 中 選拔比率 資格 節次
2學期 隨試 募集 地域均衡 選拔銓衡 33% 內外 學校別 校長 推薦 3名 -1段階: 內申 100%(標準點數. 例體 능科目은 一定 點數 以下 減點 處理)
-2段階: 1段階 成跡 80%+面接 10% +書類 10%
2學期 隨試 募集 特技者 銓衡 33% 內外 志願資格 擴大 -1段階: 書類 100%
-2段階: 書類 50%+面接 및 口述 20%+論述 30%(人文系) 書類 50%+面接 및 口述 50% (自然系)
定試
募集
一般銓衡 33% 內外 修能成績이 日程科目에서 一定等級 以上인 者로 制限 -論述 50%+內申 40%+面接 10%
(反映比率 一部 未定)
在外國民特別銓衡은 廢止하고 外國學校數學者는 特技者 典型에 包含.
資料: 서울大 入學管理本部

김재영 記者 jay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