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6次 韓-濠洲 外交·國防(2+2) 長官會議 共同聲明 [全文]|東亞日報

第6次 韓-濠洲 外交·國防(2+2) 長官會議 共同聲明 [全文]

  • 뉴스1
  • 入力 2024年 5月 2日 09時 22分


코멘트
조태열 외교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1일 호주 멜버른에서 제6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페니 웡 호주 외교장관, 리처드 말스 부총리 겸 국방장관, 조태열 장관, 신원식 국방부 장관. (외교부 제공) 2024.5.1/뉴스1
조태열 外交部 長官(왼쪽 세番째)李 1日 濠洲 멜버른에서 第6次 韓-濠洲 外交·國防(2+2) 長官會議 共同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페니 웡 濠洲 外交長官, 리처드 말스 副總理 兼 國防長官, 조태열 長官, 申元湜 國防部 長官. (外交部 提供) 2024.5.1/뉴스1
韓國과 濠洲의 外交·國防長官이 印度·太平洋 地域 및 國防·安保 等 分野의 協力을 한層 더 强化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조태열 外交部 長官과 申元湜 國防部 長官은 지난 1日 濠洲 맬버른에서 페니 웡 濠洲 外交長官 및 리차드 말스 濠洲 副總理 兼 國防長官과 第6次 韓-濠洲 外交?國防(2+2) 長官會議를 進行한 뒤 共同聲明을 發表했다.

이番에 發表된 共同聲明엔 △印度·太平洋 地域 協力 △國防·安保 協力 △글로벌 協力 △經濟 協力 △人的交流 및 文化 等에 關한 43個項이 담겼다.

다음은 共同聲明 專門.

서 文

1. 조태열 外交長官, 페니 웡 外交長官, 申元湜 國防長官, 리차드 말스 副總理 兼 國防長官은 한-호주 包括的 戰略 同伴者 關係(CSP) 强化를 위해 2024年 5月 1日 멜번에서 만났다. 兩國 長官들은 會議가 열린 地域의 傳統的인 守護者들을 認定하고 古代로부터 永續的으로 이어지고 있는 濠洲 原住民과 그들의 땅 間의 連結性을 强調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韓國과 濠洲 間 戰略的, 經濟的 收斂 增大를 歡迎하였다.

印度太平洋 地域 協力

2. 兩國 長官들은 印度太平洋 地域에서 安定, 繁榮, 그리고 國際法에 對한 尊重을 促進하기 위해 兩國 間, 地域 파트너 및 機構와의 協力을 擴大하기로 하였다. 말스 副總理와 웡 長官은 韓國의 인태戰略과 域內 關與를 擴大하고, 파트너國들과 緊密하게 協力하고자 하는 韓國의 意志를 歡迎하였다.

3. 兩國 長官들은 韓美同盟 및 好美同盟 强化를 歡迎하였다. 兩側은 韓日關係 改善과 캠프 데이비드 韓美日 頂上會議 結果를 높이 評價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政府 間 協力 및 1.5 트랙 印度太平洋 對話를 통해 한-扈-日 協力을 摸索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兩國 長官들은 인태地域 類似立場國들과 協力해 나가고자 하는 意志를 再確認하였다.

4. 兩國 長官들은 域內 國家들의 優先順位와 必要事項들을 支援하기 爲한 쿼드의 肯定的이고 實用的인 議題를 歡迎하였다. 曺 長官과 申 長官은 쿼드에 對한 韓國의 關心을 表明하고, 말스 副總理와 웡 長官은 新興技術, 保健, 氣候變化 等 多樣한 分野에서 韓國이 補完的 强點을 가지고 있음을 歡迎하였다.

5. 兩國 長官들은 아세안 中心性, 아세안이 主導하는 地域 構造 및 太平洋島嶼國포럼(PIF)과의 協力에 對한 公約을 再確認하였다.

6. 兩國 長官들은 印度-太平洋에 對한 아세안의 觀點(AOIP) 履行에 對한 支持를 表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韓國과 濠洲가 인도네시아, 日本 및 아세안 事務局과 共同으로 AOIP 海洋協力에 關한 “海洋協力: 그間의 成果와 向後 推進方向” 포럼을 2023年 11月 開催한 것을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메콩 小地域을 包含한 東南아시아 地域에서의 한-호주 間 協力 機會를 摸索해 나가기로 하였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1일 호주 멜버른에서 제6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에 앞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페니 웡 호주 외교장관, 조 장관, 리처드 말스 부총리 겸 국방장관, 신원식 국방부 장관. (외교부 제공) 2024.5.1/뉴스1
조태열 外交部 長官(왼쪽 두番째)李 1日 濠洲 멜버른에서 第6次 韓-濠洲 外交·國防(2+2) 長官會議에 앞서 記念 撮影하고 있다. 왼쪽부터 페니 웡 濠洲 外交長官, 曺 長官, 리처드 말스 副總理 兼 國防長官, 申元湜 國防部 長官. (外交部 提供) 2024.5.1/뉴스1

7. 兩國 長官들은 東南아시아에서 파트너 國家들과의 關係를 强化하기 위한 兩國 各自의 努力을 認定하였다. 말스 副總理과 웡 長官은 2022年 韓國의 한-아세안 連帶 構想(KASI) 出帆을 歡迎하였다. 曺 長官과 申 長官은 濠洲의 2040 東南아시아 經濟戰略 發表와 2024年 濠洲-아세안 特別 頂上會議 開催를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東南亞 地域 內, 特히 인프라 分野에서 追加的으로 協力이 可能한 領域을 摸索하도록 擔當官들에게 指示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韓國 輸出入銀行과 濠洲 輸出金融工事가 最近 諒解覺書를 締結하고 인태地域 內 인프라 開發, 脫炭素化, 供給網 多邊化 및 核心鑛物 協力을 支援하기로 한 것을 歡迎하였다.

8. 말스 副總理와 웡 長官은 韓國이 太平洋島嶼國들의 必要와 優先順位에 基盤한 第1次 한-太平洋島嶼國 頂上會議를 통해 太平洋 地域과의 關係를 심화시키고 있음을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푸른 太平洋 同伴者(PBP)의 一員으로서 太平洋島嶼國포럼(PIF)의 2050 푸른太平洋大陸戰略에 對한 支持를 包含하여 太平洋島嶼國과 緊密하게 協力함으로써 可視的인 成果를 導出하기로 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地域 次元의 災難 對備 分野에 對한 支援을 强化하고 사이버 力量 强化 努力을 調律하기로 合意하였다.

9. 兩國 長官들은 戰略 競爭을 責任 있게 管理하는 것이 緊要하다는 點을 强調하였다. 이와 關聯하여 兩側은 最近 美中 間 對話를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域內 發生 可能한 誤解, 誤判, 緊張 高調 및 衝突의 危險을 줄이기 위해 開放된 疏通 채널, 透明性 및 實質的인 措置를 增進할 必要性을 再確認하였다. 또한 國際法을 遵守하고 安定을 沮害하는 行爲를 自制하는 것이 重要하다는 點을 再確認하였다.

10. 兩國 長官들은 南中國海에서 最近 展開된 狀況에 對해 憂慮를 表明하고 유엔海洋法協約(UNCLOS)에 따라 南中國海와 東中國海에서의 平和, 安保, 安定, 航行 및 商工 飛行의 自由를 維持하는 것이 重要하다는 點을 强調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國際法, 特히 유엔海洋法協約(UNCLOS)에 따른 紛爭의 平和的 解決이 重要함을 再確認하였다.

11. 兩國 長官들은 域內 安保와 繁榮의 必須 不可缺한 要素로서 臺灣 海峽의 平和와 安定 維持의 重要性을 再確認하였다.

12. 曺 長官과 申 長官은 濠洲의 새로운 國際開發協力 政策 및 公的開發援助(ODA) 增額을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開發 協力 프로그램 間 시너지 效果 增進 및 2030 持續可能發展 目標 進展을 위해 2024年 3月 5日 署名된 開發協力 諒解覺書 改正을 歡迎하였다. 말스 副總理와 웡 長官은 2023.5月 한- 太平洋島嶼國 頂上會議 契機 發表된 行動計劃에 따라 韓國이 2027年까지 太平洋島嶼國 對象 公的開發援助(ODA)를 두 倍 擴大하기로 한 것을 歡迎하였다.

13. 兩國 長官들은 사이버 및 核心技術 協力에 關한 諒解覺書에 따른 公約을 確認하였다. 兩側은 次期 사이버 및 核心技術 政策 對話 等을 통하여 人工知能(AI), 兩者 및 通信 技術을 包含한 核心 新興技術 標準 設定에 對한 協力을 擴大하기로 合意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韓國과 濠洲가 各各 사이버 安保 戰略을 發表한 것을 歡迎하였으며, 桐 戰略들이 사이버 空間에서 國際法과 責任있는 國家 行動 規範을 遵守하고, 必要한 境遇 背後 指目 等을 통해 惡意的인 사이버 活動을 抑止하고 豫防할 수 있도록 協力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한다는 點에 注目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軍事 分野에서 人工知能이 惹起하는 機會와 挑戰을 認定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2024年 9月 9日부터 10日까지 大韓民國이 主催하는 第2次 REAIM 高位級會議가 AI의 責任있는 軍事的 利用에 關한 글로벌 對話를 進展시키는 重要한 機會가 될 것이라는 데 同意하였다.

14. 兩國 長官들은 글로벌 非擴散 및 軍縮 體制의 礎石人 核武器非擴散條約(NPT)을 包含한 글로벌 非擴散 및 軍縮 體制를 强化하겠다는 公約을 再確認하였다. 兩側은 核武器 없는 世上을 위해 持續 努力하겠다는 意志를 再確認하였다.

15. 兩國 長官들은 北韓이 不安定을 惹起하는 行爲를 통해 引渡-太平洋의 安保와 繁榮을 沮害하고 있음을 糾彈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北韓이 2022年 以後 彈道미사일 技術을 利用하여 前例없이 一連의 無謀한 미사일 發射를 敢行하고, 彈道미사일과 大量殺傷武器(WMD) 프로그램을 持續 開發하고 있음을 糾彈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北韓의 完全하고 檢證 可能하며 不可逆的인 非核化를 促求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北韓이 유엔 安保理 決議에 따른 義務를 遵守하고 對話에 復歸할 것을 促求하였으며, 北韓의 非核化를 위한 壓迫을 維持하기로 合意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獨自制裁 關聯 共助 强化를 歡迎하고 北韓의 追加 挑發 時에도 共助 努力을 持續하기로 하였다. 말스 副總理와 웡 長官은 韓國의 ‘膽大한 構想’의 目標에 對한 支持를 表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유엔 北韓制裁委員會 專門家 패널의 任務를 終了하기로 한 安保理 內 러시아의 拒否權 行使에 對해 깊은 遺憾을 表明하였다.

16. 兩國 長官들은 北韓의 不法 核·미사일 프로그램의 主要 資金源이 되고있는 北韓의 惡性 사이버 活動을 糾彈하였다. 兩側은 北韓에서 恣行되는 深刻한 人權 侵害에 對해 重大한 憂慮를 表明하고 北韓 人權을 保護하고 增進하기 위한 協力을 强化하기로 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자유롭고 평화로운 統一 韓半島를 支持하였다.

17. 曺 長官과 申 長官은 濠洲가 아르고스 作戰을 비롯하여 다른 파트너 國家들과 함께 유엔 安保理 對北 制裁 履行을 위해 持續的으로 努力하고 있음을 認定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또한 라인스만 作戰을 通한 유엔軍司令部와 유엔軍 司令部 軍事停戰 委員會에 對한 號側의 支援과 寄與의 重要性을 確認하였다.

國防·安保 協力

18. 兩國 長官들은 韓國의 國家安保戰略과 濠洲의 國防戰略에서 나타난 韓國과 濠洲 間 戰略的 連繫性을 認識하였다. 兩側은 戰略的 連繫性 提高가 韓半島는 勿論 인태地域의 平和와 安定을 維持하기 위한 兩國 間 및 類似立場國과의 國防協力 强化를 뒷받침한다는 데 認識을 같이하였다. 兩側은 域內 外 安保와 安定을 支援하기 爲한 AUKUS 파트너십의 寄與를 認定하였다. 韓國은 AUKUS 國家들이 AUKUS 필러 2 先進 力量 프로젝트와 關聯 追加 파트너國들과의 協力을 考慮하고 있음을 歡迎하였다.

19. 兩國 長官들은 複雜多端해지는 兩國의 合同 軍事活動 및 練習을 원활하게 推進하기 위하여 持續的이고 相互主義的인 國防協力의 틀을 발전시키기 위한 方案을 摸索하기로 하였다.

20. 兩國 長官들은 2023年 10月 19日 한-濠洲 國防長官會談에서 兩國 各 郡間 締結된 諒解覺書가 陸·海·空軍 間 國防 파트너십 深化에 있어 肯定的인 進展이었음을 再確認하였다.

21. 兩國 長官들은 아세안 擴大國防長官會議를 통해 實質的인 國防協力을 施行하고 各國이 東南아시아 파트너 國家들과 推進하는 國防協力 活動에 相互 參與하기로 하는 한便, 海洋安保에 寄與하기 위해 太平洋島嶼國들과의 協力 方案을 摸索하기로 하였다.

22. 兩國 長官들은 피치블랙, 탈리스만 세이버 等 濠洲에서 進行된 大規模 練習에 韓國이 參與한 것은 兩國의 軍事力量 强化와 相互運用性 增進에 重要하게 作用하였음을 確認하였다. 長官들은 2024年 6月 서던 者커루 訓鍊에 韓國이 最初로 參觀하는 것을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印度-太平洋 엔데버, 랜더세이프 作戰과 같은 濠洲 主導의 域內 國防 活動에 韓國이 參與한 것을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向後 開催되는 訓鍊에 對한 韓國의 參與를 擴大하고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努力하기로 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韓半島의 平和와 安定을 支援하기 爲한 乙支 自由의 防牌 및 自由의 防牌 等 韓國에서 實施되는 指揮所 練習에 對한 濠洲의 參與 意志를 再確認하였다.

23. 兩國 長官들은 인태地域 內 類似立場國들과의 國防協力의 重要性을 確認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養子뿐 아니라 美國, 日本 等 國家들과의 多者 訓鍊 및 活動에 積極的으로 參與하는 것이 域內 平和와 安定에 寄與할 것임을 强調하였다.

24. 兩國 長官들은 韓國 國防大學校와 濠洲軍 訓鍊센터 間의 兩者 平和維持活動 訓鍊·敎育·協力 增進 目的의 諒解覺書 締結을 歡迎하였다. 또한, 濠洲와 泰國이 共同 主催하는 域內 平和維持活動 演習인 被拉 自費壘에 對한 韓國의 參加, 韓國 主導의 平和維持活動 訓鍊 패키지인 東南아시아 유엔 三角 파트너십 事業에 對한 濠洲의 協力을 歡迎하였다.

25. 兩國 長官들은 兩國 間 情報交流 및 諜報 共有를 定例化하기로 合意하였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일 호주 멜버른에서 페니 웡 호주 외교장관, 리처드 말스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함께 제6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를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2024.5.1/뉴스1
조태열 外交部 長官과 申元湜 國防部 長官이 1日 濠洲 멜버른에서 페니 웡 濠洲 外交長官, 리처드 말스 副總理 兼 國防長官과 함께 第6次 韓-濠洲 外交·國防(2+2) 長官會議를 하고 있다. (外交部 提供) 2024.5.1/뉴스1
26. 兩國 長官들은 2023年 12月 한화디펜스 오스트레일리아가 濠洲 陸軍에 129代의 濠洲産 레드백 步兵戰鬪車輛(LAND 400 3段階 事業) 納品 및 支援을 위한 契約 締結을 歡迎하였고, 防産協力이 持續的으로 兩國 關係를 더욱 緊密하게 할 것임을 確認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兩國 防産協力에 基盤한 武器體系 共同生産 및 芳山市場 共同進出의 價値를 强調하면서, 向後 關聯 論議를 持續하기로 合意하였다.

27. 兩國 長官들은 2023 서울國際航空宇宙防衛産業 展示會(ADEX)를 契機로 濠洲 防産貿易使節團이 韓國을 訪問하고 심포지엄에 參加하는 等 兩國 間 防産協力이 擴大되고 있음을 確認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進行 中인 國防科學技術 共同硏究 事業에 對한 持續的인 投資에 注目하며, 이 分野에서의 協力은 兩國 軍의 現代化와 革新의 過程을 통해 進展될 수 있다는 데 意見을 같이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最近 技術硏究事業들이 成功的으로 進行되고 있으며, 向後 推進될 協力事業의 탄탄한 基盤이 構築되고 있음을 確認하였다.

28. 兩國 長官들은 相互 信賴를 形成하고 相互운용성을 强化하는 데 있어 國防 關聯 機關 間 人的 交流가 重要함을 强調하였다. 말스 副總理는 兩國 高位 將校 間 네트워크 構築을 위해 濠洲 代表團을 韓國으로 派遣하기로 하는 한便, 韓國 高位 軍事代表團을 濠洲에 派遣하여 相互 理解를 圖謀하고 硏究 訪問을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要請하였다.

글로벌 協力

29. 韓國과 濠洲는 모든 國家가 유엔 憲章과 國際法上 原則을 遵守하는 世上을 向한 恒久的 비전을 共有한다. 兩國 長官들은 域內 및 글로벌 파트너들과 緊密히 協力하여 全世界的인 挑戰에 對한 相互 合意된 解決策을 摸索하고, 多子體制가 우리 地域을 위해 持續的으로 寄與할 수 있도록 努力하기로 合意하였다.

30. 말스 副總理와 웡 長官은 韓國이 2024-25年 任期 安保理 非常任 理事國으로 選出된 것을 祝賀하였다. 曺 長官과 申 長官은 韓國이 安保理 理事國으로서 濠州와 緊密히 協力해 나갈 것임을 確認하였다.

31. 兩國 長官들은 가자지구 내 深刻한 人道的 狀況에 對해 깊은 憂慮를 表明하였다. 兩側은 10月 7日 하마스의 끔찍한 攻擊을 無辜한 民間人들에 對한 테러 行爲로 糾彈했다. 兩國 長官들은 卽刻的인 人道的 休戰의 必要性에 共感하였으며, 人質들의 卽刻的이고 無條件的인 釋放과 가자지구에 對한 大規模 人道主義的 口號 提供의 持續的 擴大를 促求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모든 當事者들이 國際人道法을 遵守하고 民間人을 保護하는 것이 重要하다는 點을 거듭 强調하였다. 兩側은 또한 西岸地球에서 定着民들이 팔레스타인 民間人에 對한 높은 水準의 暴力을 繼續하고 있는 것에 깊은 憂慮를 表明하고 모든 當事者들에게 緊張을 高調시키고 安定을 沮害하는 行動을 自制할 것을 促求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長期化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葛藤을 解決하기 위해서는 協商에 基盤한 政治的 解法이 必要하다는 點에 共感하였고, 이스라엘人과 팔레스타인들의 安全하고 繁榮하는 未來는 오직 두 國家 解決法을 통해서만 可能하다는 點에 共感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國際社會가 恒久的 平和를 위한 모멘텀을 構築 하기 위한 方案에 對해 意見을 交換하고,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팔레스타인의 會員國 加入 票決에 對한 韓國의 接近方式이 이러한 國際社會의 熱望을 反映하고 있다고 論議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域內 모든 當事者들이 自制力을 發揮하고 域內 緊張을 高調시킬 수 있는 行動을 避할 것을 促求했다. 兩側은 商船에 對한 후티 叛軍의 攻擊을 强力히 糾彈하고 海洋 領域에서의 規則 基盤 秩序와 航行의 自由라는 核心原則을 守護해 나갈 것임을 强調하였다.

32. 兩國 長官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全面 侵攻을 慨歎하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完全히, 無條件的으로 撤收할 것乙促求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우크라이나의 끔찍한 被害와 人命 損失 外에도, 戰爭이 인태地域의 에너지 및 食糧 不安定을 심화시키는 等 世界 經濟의 脆弱性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强調하였다. 兩側은 우크라이나의 主權과 領土 保全에 對한 强力한 支持를 再確認하고 우크라이나에서 包括的이고 정의로우며 恒久的인 平和를 達成해야 할 必要性을 强調하였다. 兩側은 러시아와 緊密한 關係를 맺고 있는 모두에게 러시아가 戰爭을 持續하도록 어떤 式으로든 支援하지 말고 러시아가 不法的인 戰爭을 終結하도록 說得할 것을 促求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北韓의 러시아에 對한 軍事 裝備 및 軍需物資 提供을 糾彈하고 北韓이 이에 對한 代價로 러시아로부터 무엇을 제공받을지에 對해 憂慮를 表明하였다.

33. 兩國 長官들은 人權을 위한 肯定的이고 建設的인 擁護를 持續하기로 合意하였다. 여기에는 兩性平等, 女性의 力量 强化, 女性 리더십 强化, 모든 形態의 性暴力 및 젠더 基盤 暴力 根絶, 社會的 包容과 障礙 平等 및 權利에 對한 共同의 約束이 包含된다.

34. 兩國 長官들은 多子體制를 保護, 强化 및 增進하기 위해 協力하고, 共同 關心事에 對한 理解와 共感帶를 形成하며, 글로벌 挑戰에 對한 實用的이고 創意的인 解決策을 摸索하기 위해 함께 努力하겠다는 約束으로 結束된 犯 地域 協議體인 MIKTA의 出帆 10周年을 評價하였다.

經濟 協力

35. 兩國 長官들은 韓國과 濠洲 간 에너지 파트너십과 淸淨에너지 供給網 構築 및 에너지 交易을 包含한 域內 脫炭素化 支持에 對해 兩國이 가진 機會를 再確認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消費者 費用 節減, 에너지 安保 强化와 兩國의 炭素 排出 減縮에 寄與하고 있는 濠洲와 韓國의 氣候變化와 淸淨에너지 政策을 歡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炭素中立 轉換을 통한 에너지 安保의 重要性을 强調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또한 回復力있고 多邊化된 核心 鑛物 供給網 構築을 위한 持續的인 協力의 重要性에 注目하였다.

36. 兩國 長官들은 에너지 安保, 氣候 및 綠色 經濟 分野의 파트너십 强化를 위해 進行 中인 對話를 歡迎하였다. 이 파트너십은 兩國 協力을 增進하고 에너지 安保와 氣候 行動에 對한 協力을 加速化 함과 同時에 成長하는 綠色 經濟로부터 相互 利益을 얻을 수 있는 機會를 極大化할 것이다. 2050年 炭素中立 및 各自의 國家 溫室가스 減縮目標(NDC) 達成을 위해 兩國 間 水素, 炭素 包집·活用·貯藏(CCUS), 親環境 金屬 및 其他 分野에서의 緊密한 協力이 必要하다. 兩側 長官들은 또한 兩國 氣候變化大使 間 年例 氣候 對話 開始에 合意한 것을 歡迎하였다.

37. 兩國 長官들은 綠色氣候基金(GCF)과 글로벌綠色成長硏究所(GGGI)가 氣候變化에 對應하고 開發途上國의 綠色 轉換을 促進하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하고 있음을 認定하였다. 兩側은 두 機關의 供與國으로서 綠色氣候基金(GCF)과 글로벌綠色成長硏究所(GGGI)에 對한 支持를 再確認하고, 氣候財源이 氣候變化에 脆弱한 사람들을 支援해야 한다는 데 同意하였다.

38. 兩國 長官들은 開放的이고, 包容的이며, 持續可能하고 透明한 市場經濟 原則과 規則에 基盤한 多者貿易體制에 對한 意志를 再確認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또한 WTO, APEC, G20, OECD를 包含한 多者 機構 및 포럼에 對한 接近 方式을 더욱 緊密히 調律하기로 하였다. 特히, 兩國 長官들은 韓國이 開催하는 APEC 2025街 이러한 約束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할 것이라는 데 同意하였다.

39. 兩國 長官들은 規則에 基盤한 多者貿易體制를 毁損하는 經濟的 强壓에 反對한다는 立場을 表明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經濟的 强壓을 抑制하고 이에 對應하며, 集團的 回復力을 構築하기 위해 함께 努力하기로 하였다.

40. 兩國 長官들은 地境學的 動向에 對한 評價를 共有하고, 多邊化 및 供給網 回復力, 規制 措置, 核心·新興 技術, 相互 危險 分析 改善을 위한 企業 參與, 多者舞臺에서의 協力 擴大 等 經濟 安保 懸案들에 對한 效果的인 對應에 關한 意見을 交換하고자 하는 우리의 意思를 反映하여 經濟安保 關聯 未來 協力 機會를 確認하였다.

41. 兩國 長官들은 兩國 間 貿易 및 投資 파트너십 强化에 있어 한-濠洲 自由貿易協定(KAFTA)의 價値를 再確認하고 2024年 KAFTA 發效 10周年을 歡迎하였다.

人的交流 및 文化

42. 兩國 長官들은 韓國과 濠洲 國民들 間의 親密感, 相互 尊重 및 强力한 紐帶關係에 注目하였다. 兩側은 事業, 敎育, 學界, 藝術, 文化 및 社會에 걸친 協力을 통해 國際的 目標를 支援하고, 人的交流 및 制度的 連繫를 增進하며, 次世代 글로벌 리더를 養成하는 데 있어 한국국제교류재단(KF)과 好한재단(AKF)李 重要한 役割을 遂行하고 있음을 認定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2024年부터 韓國에 濠洲學 訪問 敎授職이 新設되는 것을 歡迎하였다. 兩側은 2023年 9月 第2次 한-濠洲 未來포럼의 成功的인 開催와 特히 靑年 主導 주니어 포럼의 新設 및 企業 參與 擴大에 對한 KF 및 AKF 機關長 間 合意에 注目하였다.

43. 兩國 長官들은 한-호주 兩國의 觀點이 漸次 收斂하고 있고, 兩國 間 緊密한 協力이 重要함을 再確認하였다. 兩側은 한-濠洲 包括的 戰略 同伴者 關係를 强化하고, 變化하는 戰略的 環境에 비추어 協力을 强化하기 위한 方案을 摸索하겠다는 意志를 再確認하였다. 兩國 長官들은 兩國 間 高位級 交流가 持續되고, 2026年 韓國이 次期 2+2 會議를 主催하길 期待하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