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職 野球記者가 본 尹錫悅 當選人과 野球의 親密度 [이헌재의 B級 野球]|東亞日報

前職 野球記者가 본 尹錫悅 當選人과 野球의 親密度 [이헌재의 B級 野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9日 10時 02分


코멘트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野球 名文’ 충암고를 나왔습니다. 冲岩高 同門들은 ‘충암고 사람들’을 理解하기 위해선 野球라는 키워드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는데요. 尹 當選人은 野球와 얼마나 가까운 걸까요.

尹 當選人이 野球에 對한 關心을 對外的으로 나타내기 始作한 것은 昨年 大選 候補時節이었습니다. 昨年 9月 충암고를 찾아 “우리 冲岩 同門들의 社會 猛活躍度 冲岩高 野球場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지요. 尹 當選人은 冲岩高 野球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選手들과 함께 記念寫眞도 찍었습니다.

尹錫悅 캠프 提供


冲岩高 野球部는 1970年 創團했습니다. 8回 卒業生인 尹 當選人이 高校 2學이던 1977年 봉황기 全國高校野球大會에서 冲岩高는 創團 첫 全國大會 優勝을 차지했습니다. 當時만 해도 高校野球 全盛時代였으니 同門들이 亂離가 났던 건 當然한 일이었지요. 當時 優勝 監督은 쌍방울, LG, SK, 한화 等에서 監督을 지낸 뒤 現在 日本 프로野球 소프트뱅크 코치로 活動하고 있는 김성근 監督이었습니다. 大會 MVP는 亦是 SK와 KIA, KT 監督 等을 지내며 韓國시리즈 優勝도 차지했던 조범현 監督이었지요. 創團 첫 優勝을 차지한 母校 野球部에 對한 記憶은 尹 當選人에게도 뿌리 깊이 박혀 있을 것입니다.

尹 當選人이 大選 候補로 母校를 訪問하기 直前 冲岩高 野球部는 高校 4代 全國大會 中 하나인 靑龍旗에서 優勝을 차지했습니다. 앞서 열린 大統領杯마저 制霸해 2冠王에 올랐지요. 全國大會 優勝이란 게 決코 쉬운 게 아닙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尹 當選人의 高校 時節 첫 優勝이 나왔고, 大選 候補時節에 두 次例나 優勝이 더해졌던 것이지요.

當時 冲岩高 野球部 主張은 尹 當選人을 向해 脚本에 없던 突發質問을 던졌습니다. “來年에도 學校 野球팀이 좋은 成跡을 올리면 (靑瓦臺로) 招請해 주실 건가요”. 尹 當選人은 全혀 唐慌한 氣色 없이 “勿論입니다”라고 答했습니다.

尹錫悅 캠프 提供

윤석열 캠프 제공
尹錫悅 캠프 提供


當時 尹錫悅 캠프에서는 選手들과 함께 러닝을 하고 캐치볼을 하는 寫眞들을 言論社에 傳達했었는데요. 前職 野球記者이자 社會人 野球도 좀 해 본 記者의 눈에 그 寫眞들은 相當히 强烈하게 다가왔습니다.

選擧를 앞두고 政治人이 野球 유니폼을 입고 캐치볼을 하거나 배팅 練習을 하는 건 흔한 場面입니다. 그런데 大部分의 모습이 語塞해 보이곤 합니다. 제대로 野球 한 番 해 本籍 없는데 演出寫眞을 찍으려니 그랬었겠지요.

하지만 尹 當選人은 달랐습니다. 글러브를 낀 왼손이나 공을 던지는 姿勢가 흔한 말로 ‘예전에 공놀이 좀 했구나‘ 하는 느낌을 줬습니다. 와인드업 姿勢도 그렇고, 공을 손에서 뿌리는 動作도 그럴 듯 했습니다. 事實 野球는 배가 좀 나오고, 조금 뚱뚱해도 즐길 수 있는 種目이기도 합니다.

尹錫悅 캠프 提供

尹錫悅 캠프 提供


尹 當選人의 野球 關聯 寫眞은 昨年 11月 서울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KT 위즈와 두산 베어스의 韓國시리즈 1次戰 때 다시 大量으로 公開됐습니다. 當時 尹 當選人은 韓國 野球國家代表팀 野球 점퍼에 野球 帽子를 썼습니다. 손에는 글러브를 들고 觀衆席에 앉아 競技를 觀戰했지요. 그런데 野球팬들의 視線으로 볼 때 그 모습 또한 자연스럽기 그지없었습니다. 지퍼를 열어젖히고 座席에 便하게 걸터앉은 모습은 흔히 볼 수 있는 ‘野球 아재’의 모습 그대로였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프로野球의 봄이 찾아왔습니다. 이제 尹 當選人은 當選人이 아닌 大統領의 身分으로 野球場을 찾을 것입니다. ‘野球狂’ 尹 當選人이 大統領 在任 期間 野球場을 자주 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大統領이 種種 野球場 나들이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國政이 잘 굴러가고, 나라가 便安하다는 意味일 테니까요. 野球팬들과 ‘치맥’을 함께하며 疏通까지 한다면 錦上添花가 아닐까요.



이헌재 記者 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