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執務室·北 放射砲 놓고 尹·國防部 衝突 ‘심상찮네’|동아일보

執務室·北 放射砲 놓고 尹·國防部 衝突 ‘심상찮네’

  • 뉴시스
  • 入力 2022年 3月 22日 18時 24分


코멘트
大統領 執務室의 國防部 廳舍 入住를 놓고 衝突했던 尹錫悅 當選人과 國防部가 이番에는 北韓 放射砲 發射에 對한 評價를 놓고 正反對 立場을 내놨다. 正式 就任 前에 大統領 當選人과 軍 當局이 이처럼 正面衝突하는 것은 異例的인 일이다. 尹 當選人과 國防部의 衝突이 尋常치 않아 보인다.

22日 國會에서 國防部는 尹 當選人의 大統領 執務室 移轉에 事實上 反對한다는 立場을 내놨다. 國防部는 이날 緊急 懸案 報告 資料에서 “移徙를 위한 契約所要期間(2日), 移徙에 實際 所要되는 最少期間(藥 4週)을 考慮한다면 短期間에 國防部 本館洞을 모두 移徙하는 것은 制限된다”고 밝혔다.

이는 事實上 尹 當選人의 執務室 以前에 反對한다는 意味로 解釋될 수 있다. 前날 靑瓦臺가 大統領 執務室 移轉을 위한 豫備費를 編成하지 않겠다고 發表하자 國防部도 이에 발맞춰 理事 때 發生할 수 있는 問題들을 公式的으로 提起한 셈이다.

徐旭 國防長官도 이날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徐 長官은 國會에서 “빠른 時間 內에 檢討 없이 配置 調整이 되는 거에 對한 憂慮가 있는 것 같다”며 大統領 執務室의 國防部 廳舍 入住에 憂慮를 드러냈다.

國防部 廳舍 問題 外에 이날 北韓 放射砲 發射에 對한 評價 問題가 兩側 間 葛藤을 加重시켰다.

尹 當選人은 이날 大統領職引受委員會 간사단 會議에서 지난 20日 北韓 放射砲 發射와 關聯, “(北韓이) 올해만 해도 11番째 (挑發)인데, 放射砲는 처음”이라며 “明確한 9·19 合意 違反”이라고 發言했다.

그러자 國防部는 事實이 아니라며 反駁을 내놨다. 國防部는 “海上緩衝區域 以北에서의 射擊은 合意事項에 包含돼있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20日 北韓 放射砲 發射 地點이 平壤보다 北쪽에 있는 平安南道 肅川郡에서 이뤄져 軍事分界線과는 距離가 있어 9·19 南北 軍事合意 違反은 아니라는 게 國防部와 軍의 說明이다.

9·19 南北 軍事合衣裳 海上 緩衝區域은 西海 南側 德積島 以北으로부터 北側 草島 以南까지의 水域, 東海 南側 束草 以北으로부터 北側 通川 以南까지의 水域이다. 이 區域에서는 砲 射擊과 海上 機動 訓鍊이 禁止된다.

徐旭 長官도 “(放射砲 發射 地域은 南北이) 合意한 地域은 아니다”라며 北韓이 9·19 軍事合意를 違反한 것은 아니라고 再確認했다.

이처럼 國防部와 軍이 尹 當選人의 發言을 正面 反駁하는 일이 發生하자 大統領職 引受委員會가 발끈했다.

金恩慧 當選人 代辯人은 北韓 放射砲에 對해 “이는 9·19 合意 電文에서 强調한 ”韓半島에서 軍事的 緊張狀態를 緩和하고 信賴를 構築한다“는 9·19 軍事合意 精神에 明白히 違背된다”고 말했다. 合意 事項 違反은 아니지만 合意 精神을 違反한 것은 맞다는 解釋이다.

尹 當選人 側은 國防部를 向해 不快感을 숨기지 않았다. 金恩慧 代辯人은 “北韓이 放射砲 發射場所와 落下地點이 明確하지도 않은 狀態에서 放射砲 發射가 9·19 合意 違反이 아니라고 斷定하는 것은 北韓 감싸기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尹 當選人과 國防部 間 衝突은 한동안 持續될 展望이다. 大統領 執務室 移轉을 둘러싼 葛藤은 繼續될 수밖에 없는 狀況이다. 게다가 다음달 北韓이 太陽節 閱兵式 等을 契機로 軍事 挑發을 敢行할 境遇 이에 對한 對應 水位를 놓고 兩側이 다시 衝突할 可能性이 크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