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釜山의 꿈 抛棄 않겠다”…김영춘, 來年 釜山市場 다시 挑戰하나|東亞日報

“釜山의 꿈 抛棄 않겠다”…김영춘, 來年 釜山市場 다시 挑戰하나

  • 뉴스1
  • 入力 2021年 4月 8日 11時 58分


코멘트
4·7 재보궐 선거일인 7일 오후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가 부산 부산진구 김영춘선거사무소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2021.4.7 © News1
4·7 再補闕 選擧日인 7日 午後 金榮春 더불어民主黨 釜山市長 候補가 釜山 釜山鎭區 金榮春選擧事務所에서 出口調査 結果를 지켜보고 있다. 2021.4.7 ⓒ News1
?김영춘 더불어民主黨 釜山市長 候補가 4·7 補闕選擧에서 朴亨埈 釜山市長 當選人에 거의 2倍에 가까운 票差로 落選의 苦杯를 마셨다.

8日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朴亨埈 當選人이 62.67%의 得票率로 34.42%에 그친 金 候補를 無慮 28%포인트 差異로 제치고 勝利를 거뒀다.

金 候補는 7日 出口調査 發表 後 約 2時間 뒤 釜山진구 選擧事務所에서 “民心의 큰 波濤 앞에서 結果에 謙虛하게 承服한다”며 敗北를 認定했다.

그는 지난해 21代 總選에 이어 또다시 落選의 쓴맛을 보게 됐다. 이에 政治的 立地가 흔들리는 것이 아니냐는 指摘도 나온다.

그의 政治 人生도 比較的 順坦치만은 않았다.

金 候補는 比較的 젊은 나이인 20代부터 김영삼 前 大統領 祕書로 政治에 발을 들였다. 2000年 總選에서는 한나라당 所屬으로 國會議員에 當選된 그는 2004年 總選(열린우리당 所屬)까지 再選에 成功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그의 地域區는 서울 廣津區였지만, ‘地域主義 打破’를 일구겠다는 一念 하나로 10餘年 前 故鄕 釜山으로 다시 내려왔다. 하지만 釜山行 直後 치러진 2012年 總選 때 釜山鎭甲 地域區에서 나성린 새누리당(國民의힘 前身) 候補에 敗했다.

4年 뒤 20代 總選에선 3線에 成功해 다시 汝矣島 政治에 다시 발을 담갔다. 1年 後 文在寅 政府에서 初代 海洋水産部 長官으로 지내 次期 釜山市長, 次期 大權 走者로 言及되기 始作했다.

하지만 異變이 찾아온다. 지난해 總選에서 徐秉洙 國民의힘 議員에게 約 3%포인트 隔差로 아쉽게 敗하면서 政治 人生 危機를 맞게 된다. 그는 유인태 事務總長의 뒤를 이어 21代 國會 첫 事務總長 자리에 오르게 된다.

金 候補는 같은당 所屬인 吳巨敦 前 市長의 部下職員 强制醜行으로 인한 中途 下車로 空席이 된 釜山市長 補闕選擧에 뛰어들었다.

溫和한 카리스마 政治人으로 알려진 金 候補는 이番 補闕選擧 내내 엘시티 特惠分讓, 딸 入試非理 等 朴亨埈 釜山市長 當選人의 疑惑을 追窮하는 데 集中했다. 結果的으로는 그의 네거티브 攻勢가 事實上 朴 候補의 票心에는 큰 影響을 미치지 못했다.

비록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票差로 完敗했지만, 民主黨 所屬인 吳 前 市長의 性犯罪로 인한 選擧였다는 點 그리고 LH 事態 等 現 政府의 不動産 政策 失敗에 따른 ‘政權 審判論’李 도마 위에 올랐다는 點에서 金 候補의 個人的 力量으로 勝利를 따내기에는 現實的으로 限界가 있었다는 評價가 나온다.

이처럼 惡材 속에서 치른 選擧에서 金 候補가 最善을 다했다는 好評도 나오지만,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敗北인 탓에 그의 政治的 位相에는 多少 내상이 남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釜山을 向한 그의 앞으로의 挑戰은 끝나지 않을 展望이다.

地域 政治權에서는 “저와 민주당은 앞으로도 釜山의 꿈을 決코 抛棄하지 않을 것이다”는 金 候補의 말을 두고 約 1年을 앞둔 來年 地方選擧에서 또다시 釜山市長職에 出師表를 던질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는 分析이 나온다.

(釜山=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