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秋美愛 ‘1億원 疑惑’ 資料提出 두고 韓國黨-余尙奎 神經戰|東亞日報

秋美愛 ‘1億원 疑惑’ 資料提出 두고 韓國黨-余尙奎 神經戰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12月 30日 13時 50分


코멘트
여상규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余尙奎 委員長이 14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法制司法委員會 全體會議에서 發言을 하고 있다. 寫眞=뉴스1
秋美愛 法務部 長官 候補者에 對한 人事聽聞會가 30日 열린 가운데, 聽聞會 進行을 두고 野黨 議員들과 自由韓國當 所屬 余尙奎 法司委員長 間 神經戰이 벌어졌다.

自由韓國黨 議員들은 이날 聽聞會 初盤부터 圖書出版非 1億 원 關聯 疑惑 等에 對한 資料 提出을 要求하며 攻勢에 나섰다.

張濟元 韓國黨 議員은 秋 候補者에게 1億 원에 對한 計座 證明 等 關聯 資料를 要求했으나 非同意했다고 言及하면서 “平生 國會에서 活動하신 분이고 執權黨 代表까지 歷任하신 분이 國會를 어떻게 이렇게 無視할 수 있나”라며 資料 提出을 强하게 要求했다.

金度邑 韓國黨 議員은 “證人도 盧(NO), 資料 提出도 노(NO). 國務委員으로서 資質뿐만 아니라 國會議員으로서의 資質도 疑心스럽다”며 辭退를 要求하기도 했다.

張 議員은 “(1億 원에 對한) 正確한 資料를 聽聞會가 끝날 때까지 提出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秋 候補者에게) 먼저 確認하고 進行하는 것이 醫師進行 上 원활할 것”이라며 資料 提出 要求에 對한 秋 候補者의 答辯을 거듭 要求했다.

以後 與 委員長이 “議事進行 發言 乃至 資料 提出 要求를 할 委員들이 더 안 계시면 그 發言은 마치도록 하겠다”고 하자, 韓國黨 議員들 사이에서는 不滿이 提起됐다.

이에 女 委員長은 “이제 가만히 계시라”라고 한 뒤 發言을 이어갔다. 그는 “(秋 候補者가) 오래됐기 때문에 (圖書出版非 1億 원의) 用處를 正確히 記憶 못하겠다는 것은 돈의 額數에 비춰 선뜻 納得이 가지 않는다”며 “1億 원을 回收해 되돌려받아 다른 公益財團에 寄附했다면 記憶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特定된 資料 提出 要求書가 候補者에게 갔을 테니 거기에 맞춰서 資料를 提出해 주시기 바라고, 萬若 資料를 到底히 求할 수 없다면 資料를 要求하신 議員에게 (午前 會議 後에) ‘왜 提出할 수 없는지’에 關해 具體的으로 詳細하게 說明을 드리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韓國黨 議員들 사이에서는 “그건 안 된다” “答辯을 들어야 한다” 等이라며 秋 候補者의 卽答을 要求하는 목소리가 再次 나왔다.

이에 女 委員長은 “제가 候補者에게 記憶을 더듬어서라도 반드시 1億 원에 對한 資料를 내라고 했는데, 그 以上 무슨 얘기를 하느냐”며 “거기에 對해서 이야기 할 거 있으면 午後에 또 하시라. 會議 進行은 내가 한다”며 線을 그었다.

以後에도 韓國黨 議員들의 不滿이 繼續되자 女 委員長은 “候補者의 答辯은 只今 뻔하지 않나. 答辯이 뻔한데 뭘 또 듣겠다고 얘기하나”라고 맞서면서 場內가 한 때 소란스러워지기도 했다.

金度邑 議員은 “委員長님 遺憾이다”라며 女 委員長의 聽聞會 進行을 遺憾을 표했다. 그는 “(秋 候補者는) 1億의 行方에 對해서 오늘 本會議가 있는 午後 6時까지 뭉개고 時間만 보내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여기에 對해서 왜 우리 韓國當 議員들이 이의 提起를 못 하나”라고 不滿을 表出했다.

反面 朴智元 代案新黨 議員은 “韓國黨 議員들의 要求는 옳다”면서도 “女 委員長이 끝물에 너무나 社會를 잘 보셔서 제가 尊敬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便 秋 候補者는 圖書出版非 1億 원에 對한 資料 提出과 關聯해 “저도 聽聞會를 準備하면서 可及的 最善을 다해서 資料를 찾으려 하고 있지만, 金融機關이라 하더라도 保存 期限이 지나서 남아있지 않아 發見할 수 없는 資料도 있었다”며 “議員들께서 個別的으로 要求한 資料에 對해 提出할 수 있는 것에 對해서는 最大限 提出하겠고, 提出할 수 없는 部分은 議員別로 昭詳하게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김혜란 東亞닷컴 記者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