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元世勳, 懲役 15年 求刑에 “李明博 政府 基調 따랐을 뿐”|東亞日報

元世勳, 懲役 15年 求刑에 “李明博 政府 基調 따랐을 뿐”

  • 뉴시스
  • 入力 2019年 12月 23日 21時 48分


코멘트

元世勳 國庫 等 損失 嫌疑 結審 公判
元世勳 8個 裁判 모두倂合…辯論終結
檢察 "생각 다르다고 反對 國民 彈壓"
元世勳 "政權마다 새로운 잣대 안돼"

李明博 政府 時節 野黨人士에 對한 政治工作, 民間人 댓글部隊 運用, 言論掌握 試圖 等을 試圖한 嫌疑로 懲役 15年을 求刑받은 원세훈 前 國精院長이 當時 이명박 政府의 基調를 따랐을 뿐이라는 主張을 폈다.

檢察은 23日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2部(部長判事 이순형) 審理로 進行된 元 前 院長의 國家情報院法 違反, 公職選擧法 違反, 特定犯罪 加重處罰 等에 關한 法律 違反(國庫等損失), 職權濫用 等 嫌疑 結審公判에서 懲役 15年과 資格停止 10年, 約 198億원 相當의 追徵金을 求刑했다.

이날 元 前 院長은 最後 陳述에서 “赴任 當時 國精院이라는 政府 機關의 特性을 잘 알지 못해 李明博 政府가 하는 일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일한 것은 事實”이라면서도 “檢察이 起訴한 內容 中 相當數는 제가 國精院長을 맡기 前부터 進行되거나 李明博 政府의 基調 아래 進行되던 일이었다”고 主張했다.

이어 “나는 政黨에 加入하거나 特定 政派를 갖고 있지 않았다. 60살도 넘은 나이에 무슨 欲心이 있어서 政治關與를 생각하겠냐”며 “政權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잣대로 公職者들을 判斷하는 것은 穩當치 않다고 생각한다. 政務職 公務員들이 政治的·道義的 責任은 져야 하나 刑事的 責任까지 져야 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立場을 밝혔다.

元 前 院長의 辯護人은 最後 辯論에서 “檢察의 搜査는 客觀的 事實이 아닌 漠然한 疑惑으로 始作했으며, 斷片的인 事實關係들을 모아 誇張된 事實을 擴大 再生産한 것이 이 事件의 公訴事實”이라며 元 前 院長을 둘러싼 嫌疑에 對해 公訴棄却이나 免訴, 또는 無罪를 宣告해달라고 要請했다.

이어 “怨 前 院長은 國精院 關聯 이슈로 相當數가 裁判을 받는 狀況을 매우 안타까워하고 무거운 責任을 갖고 있으며 이미 4年 刑을 宣告받아 收監 中”이라며 “公訴事實 大部分은 業務遂行 中 일어난 일로 國庫를 着服하거나 個人的 利得을 取得한 點은 없으며 裁判過程에서 心身이 疲弊해져 不眠症·高血壓 等 健康에도 問題가 있다는 點을 參酌해달라”고 呼訴했다.

앞서 檢察은 “怨 前 院長의 國精院은 다양한 政治介入과 함께 政府 政策에 反對를 表하는 各種 團體와 個人을 制御하는 査察을 進行하고, 支持勢力을 偏頗的으로 支援하는 過程에서 國家의 所重한 安保財源이 損失을 입게했다”고 求刑理由를 說明했다.

特히 “怨 前 院長은 생각이 다르다며 反對 勢力의 國民들을 彈壓한 것으로 보이고 그 過程에서 國家資金을 私的으로 利用했다”며 “國精院의 上命下服 指揮體系를 利用해 多數의 部下職員들을 犯罪者로 만들었으나 元 前 院長은 뒤늦게나마 國家 앞에서 反省하는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指摘했다.

元 前 院長은 지난 2017年 이른바 ‘國精院 댓글 事件’을 始作으로 搜査網에 오른 뒤 10餘 次例에 걸쳐 잇따라 裁判에 넘겨졌다.

以後 一部 事件 倂合으로 8個 裁判이 約 1~2年 동안 各各 進行됐다. 大部分 事件 心理가 마무리된 이달 初 法院은 關聯 裁判을 하나로 모으기로 決定하고 大部分 裁判을 倂合했다. 이날 亦是 追加로 하나의 裁判이 倂合됐고, 豫定대로 結審公判이 이뤄졌다.

主要 事件 別로 보면 元 前 院長은 ▲民間人 댓글部隊에 國精院 豫算 65億원 相當을 支給한 嫌疑 ▲政治的 目的으로 故(故) 金大中·盧武鉉 前 大統領 祕資金을 追跡하고 권양숙 女史 等 野圈 人士를 査察한 嫌疑 ▲民主勞總 分裂을 위한 第3勞總 設立에 國精院 豫算을 支援한 嫌疑 等을 받고 있다.

또한 ▲李明博 前 大統領에게 國精院 特活費 2億원 및 現金 10萬달러 傳達한 嫌疑 ▲野圈 政治人 制壓 文件 作成 等 政治工作 嫌疑 ▲安保敎育을 名分으로 野圈 非難 政治活動에 關與한 嫌疑도 있다.

이 밖에도 檢察은 元 前 院長에게 ▲言論掌握을 위해 MBC 人事에 不法 關與한 嫌疑 ▲豪華 私邸와 隱退 計劃 마련을 위한 國精院非 橫領 嫌疑 等을 適用해 各各 起訴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