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羅卿瑗 “與圈 無道함, 歷史가 審判할 것”… 與 “徹底 搜査해야”|동아일보

羅卿瑗 “與圈 無道함, 歷史가 審判할 것”… 與 “徹底 搜査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패트 搜査 檢出席, 8時間 調査받아
“책임질 일 있다면 내가 責任질 것”
檢, 國會會議 妨害 嫌疑 等 檢討… 羅卿瑗 “不法辭補任 沮止 위한것” 主張
黨內, 追加出席 놓고 意見 엇갈려

羅卿瑗 自由韓國黨 院內代表가 올 4月 選擧法 改正案 等을 國會 패스트트랙(迅速處理案件)으로 指定하는 過程에서 빚어진 議員 暴行·監禁 事件과 關聯해 13日 檢察에 나가 調査를 받았다. 나 院內代表가 이 事件으로 告發된 지 201日 만이다. 이 事件으로 告訴 告發된 韓國黨 議員 59名 中 搜査機關에서 調査를 받은 건 나 院內代表가 처음이다. 黃敎安 代表가 지난달 1日 檢察에 出席해 調査를 받았지만 現職 議員은 아니다.

나 院內代表는 13日 午後 2時頃 서울南部地檢에 出席하면서 “公搜處(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와 聯動型 比例代表制를 통해 權力을 掌握하려는 與圈의 無道함을 歷史는 똑똑히 記憶하고 審判할 것”이라며 “大韓民國의 自由民主主義와 議會民主主義를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檢察 調査에서 나 院內代表는 ‘韓國黨 議員들로서는 패스트트랙 指定 過程에서의 ‘不法 社·보임(사임과 보임)’ 等에 맞서기 위해 國會 會議場을 막아설 수밖에 없었다’는 趣旨의 主張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當時 바른未來黨 김관영 院內代表는 公搜處法 等을 패스트트랙으로 指定하는 데 反對하던 같은 黨의 吳晨煥 권은희 議員을 司法改革特別委員에서 辭任시키고 代身 蔡利培 林哉勳 議員을 앉히는 社·보임을 職權으로 斷行했다. 이런 社·보임 過程이 不法이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韓國黨 議員들의 抵抗은 問題 될 게 없다는 게 韓國黨 側 論理다. 나 院內代表는 檢察에서 “이 事件으로 告訴 告發된 議員과 保佐陣을 代身해 모든 責任을 지겠다”는 말도 했다고 한다.

나 院內代表가 檢察에 出席하면서 告訴 告發된 나머지 韓國黨 議員들도 檢察 調査에 應할지 注目된다. 나 院內代表는 그동안 “國政監査가 끝나면 가장 먼저 檢察에 나가 調査를 받을 테니 韓國黨 議員과 保佐陣은 出席하지 말라”고 했었다. 韓國黨 關係者는 “國會議員과 保佐陣이 檢察에 나가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韓國當 內에선 檢察 調査에 應해 召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意見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韓國黨의 한 議員은 “(告訴 告發된) 議員들 사이에선 檢察에 나가 誠實히 調査받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겠냐는 意見이 적지 않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李海植 代辯人은 “다른 黨 議員들이 誠實하게 調査를 받는 동안 韓國當 議員들은 調査에 不應해 왔다”며 “나 院內代表를 筆頭로 韓國黨 議員과 黨職者에 對한 徹底한 調査와 嚴重한 處罰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指定 過程에서의 衝突로 告訴 告發된 國會議員은 모두 109名인데 韓國黨 59名, 민주당 40名, 바른未來黨 6名, 正義黨 3名, 無所屬 1名(문희상 國會議長)이다. 民主黨 議員들은 大部分 暴行 嫌疑로 告發됐지만 韓國黨 議員들은 國會法上 國會會議 妨害 嫌疑를 받고 있다. 이 嫌疑로 起訴돼 500萬 원 以上의 罰金刑을 宣告받으면 5年間 被選擧權이 剝奪된다. 暴行罪는 禁錮 以上의 刑을 宣告받지 않는 한 被選擧權엔 影響을 받지 않는다.

檢察은 當時 社·보임 決定의 違法性 與否를 들여다보고 있다. 特히 檢察은 國會法 48條를 어떻게 解釋할지를 두고 苦心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條項에는 ‘臨時會期 中에 委員을 바꿀 수 없고 委員이 疾病 等 不得已한 事由로 議長의 許可를 받는 境遇는 例外로 한다’고 돼있다. 韓國黨은 이를 根據로 委員의 意思를 無視한 社·보임 決定은 不法이라고 主張하고 있다. 하지만 國會事務處는 “그동안 慣例的으로 委員 當事者가 아닌 院內代表의 意見을 反映해 委員을 交替해왔다”며 패스트트랙 指定 過程에서의 社·보임 決定엔 問題가 없다고 反駁해왔다.

고도예 yea@donga.com·이지훈 記者
#自由韓國黨 #羅卿瑗 #檢察 調査 #패스트트랙 #暴行 #監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