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微細먼지 不安’ 環境部, 政府業務評價 ‘未洽’…統一部는 ‘優秀’|東亞日報

‘微細먼지 不安’ 環境部, 政府業務評價 ‘未洽’…統一部는 ‘優秀’

  • 뉴시스
  • 入力 2019年 1月 22日 13時 43分


코멘트

政府가 떠받쳐 昨年 2.7% 成長… 6年만에 最低

孫鶴圭 "孫惠園, 與院內代表에 손을 떡… 이게 나라냐"


孫惠園 要求 拒否하자… 국립중앙박물관 學藝室長 交替


"金正恩 讚揚 問題없음"… 오늘밤 김제동, 懲戒 안받는다


요즘 軍隊選… 兵士가 小隊長에 삿대질해도 無罪

微細먼지, 生活放射能에 對한 國民의 不安을 積極的으로 解消하지 못한 環境部와 原子力安全委員會가 지난해 政府業務評價에서 ‘未洽’ 等級을 받았다.

最低賃金 引上, 幼稚園 非理, 檢警 搜査權 調整 等 懸案 對應이 不足했던 雇傭部·敎育部·法務部와 함께 統計廳도 未洽 等級으로 分類됐다. 統計廳은 家計動向調査 標本 論難에 제대로 對處하지 못한 理由 等으로 낮은 評價를 받았다.

國務調整室은 22日 文在寅 大統領 主宰로 열린 國務會議에서 43個 中央行政機關을 對象으로 實施한 ‘2018年度 政府業務評價 結果’를 報告했다.

政府는 各 機關의 業務 成果를 6個 部門으로 나눠 評價했다. 細部 項目은 일자리·國政課題(65點), 規制革新(10點), 政府革新(10點), 政策疏通(10點), 疏通滿足度(5點)와 指示移行(±3點)으로 構成됐다.

지난해와 比較해 일자리·國政課題 配點(70點)李 줄고, 政府革新 配點(10點)을 새로 만들었다. 指示移行(±3點)은 大統領 指示 履行 程度에 따라 加點을 주는 項目으로, 지난해엔 懸案管理라는 이름으로 包含됐었다.

國務調整室은 長官級·次官級 機關으로 나눠 優秀(上位 30%), 普通(上位 30~80%), 未洽(下位 20%) 等級을 附與했다. 評價에는 各 部門의 民間專門家와 政策需要者 等 540名으로 構成된 評價支援段이 參與했다.

優秀 等級을 받은 長官級 機關은 科技部·統一部·農食品部·복지부·國土部·海水部다. 次官級 機關 中에서는 法制處·調達廳·兵務廳·農進廳·山林廳·海警廳이 있다.

普通 等級을 받은 長官級 機關에는 企財部·外交部·國防部·行安部·文體部·産業部·女家部·中企部·報勳處·放通委·公正委·金融委·權益委가 있다. 次官級 機關은 人事處·國稅廳·關稅廳·防事廳·警察廳·消防廳·文化財廳·特許廳·行複廳·새萬金廳이다.

評價 結果를 綜合해보면 南北關係, 4次 産業革命 等 未來비전 政策과 生活體感型 政策을 推進한 機關이 높은 評價를 받았다. 反面 懸案에 對한 對應이나 政策 說明이 不足한 機關, 國政課題 推進에 混線을 일으킨 機關이 낮게 評價됐다.

各 部門別 主要 成果는 다음과 같다.

일자리·國政課題 部門에서는 韓半島 非核化와 恒久的 平和體制 基盤 마련, 包容的 福祉 擴大, 일자리·사람 中心 經濟政策 推進 等이 꼽혔다. 民間部門 雇傭 創出, 相生的 勞使關係 形成이 未洽하고 權力機關 改革, 過去事 整理, 自治分權 實現 等 主要 改革立法 遲延된 部分은 補完이 必要한 事項으로 指摘됐다.

規制革新 部門에서는 包括的 네거티브로의 規制體系 轉換, 規制샌드박스 導入, 中小企業小上告人 規制負擔 輕減, 積極行政 免責制度 等에서 成果를 보였지만 國民과 企業의 體感이 低調한 點은 낮게 評價됐다.

政府革新 部門에서는 核心政策에 安全·人權 等 社會的 價値 反映 擴大, 公職社會 내 腐敗·性暴力 制度 改善, 디지털 行政서비스 革新 等이 肯定 評價를 받았으나 亦是 國民 體感에 力不足이라는 點이 補完할 部分으로 指摘됐다.

國務調整室은 評價를 통해 나타난 未洽, 補完必要 事項을 所管 機關에 傳達해 各 機關이 政策을 改善하도록 하고 그 結果를 週期的으로 點檢할 豫定이다. 또한 優秀 機關에는 褒賞金을 支給하는 한便, 業務 有功者에게는 褒賞할 計劃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