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無’ 大選… 有權者 革命 始作됐다|동아일보

‘3無’ 大選… 有權者 革命 始作됐다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擇 2017/大選 D-22]保守 vs 進步 構圖, 地域 對決, 大型 이슈 사라져
15名 候補 登錄… 17日부터 22日間 公式 選擧運動

시동 건 선거유세 차량 17일 0시 제19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역대 대선 중 최다인 15명이 대선 후보로 등록했다. 각 후보는 5월 8일까지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한 열전에 돌입했다. 16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당사 앞에서 한 직원이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선거 유세 차량 제작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위쪽 사진). 경기 파주시에 있는 선거 유세용 차량업체 직원들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의 선거 유세 트럭을 점검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 파주=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始動 건 選擧遊說 車輛 17日 0時 第19代 大統領選擧 公式 選擧運動이 始作됐다. 16日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歷代 大選 中 最多인 15名이 大選 候補로 登錄했다. 各 候補는 5月 8日까지 國民의 選擇을 받기 爲한 熱戰에 突入했다. 16日 서울 永登浦區 더불어民主黨 서울市黨 黨舍 앞에서 한 職員이 문재인 민주당 候補의 選擧 遊說 車輛 製作 마무리 作業을 하고 있다(위쪽 寫眞). 京畿 파주시에 있는 選擧 遊說用 車輛業體 職員들이 國民宜當 安哲秀 大選 候補의 選擧 遊說 트럭을 點檢하고 있다. 장승윤 記者 tomato99@donga.com / 坡州=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17日 公式 選擧運動 開始와 함께 5·9大選이 22日間의 大長程에 들어갔다. 候補만 15名으로 歷代 最多다. 朴槿惠 前 大統領 彈劾으로 치러지는 憲政 史上 첫 大統領 補闕選擧人 만큼 過去 大選과는 構圖와 樣相이 사뭇 다르다.

무엇보다 保守와 進步 候補 間 兩者 對決 構圖가 깨졌다. 朴 前 大統領 彈劾 過程에서 保守層이 四分五裂된 結果다. 中道를 標榜한 候補는 結局 제3후보로 밀려난다는 選擧 公式도 通用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候補와 國民의黨 安哲秀 候補의 兩强 構圖가 굳어지면서다.

保守層이 ‘戰略的 選擇’을 강요받는 狀況도 異例的이다. 大選을 앞두고 保守 政黨이 쪼개진 境遇가 드문 데다 自由韓國當 洪準杓 候補와 바른政黨 劉承旼 候補가 10% 안팎의 支持率을 두고 제로섬 게임을 벌이는 탓이다. 保守 對 進步 對決 公式이 깨지면서 選擧 때마다 되풀이된 嶺湖南의 몰票 樣相도 달라지고 있다. 1987年 以後 처음으로 嶺湖南에서 모두 勝利한 候補가 大統領에 當選될지 注目된다.

그 代身 世帶 對決 樣相은 한層 鮮明해지고 있다. 젊은층은 文 候補에게, 壯年層은 安 候補에게 急速히 쏠리는 가운데 保守와 進步 陣營의 極端的 對決을 拒否하는 神(新)中道層의 向背가 注目되고 있다. 文 候補가 앞으로 ‘積弊 淸算’이란 用語를 使用하지 않기로 한 것도 中道 票心을 당겨오기 爲해서다. 中道 保守層을 中心으로 支持率이 急上昇한 後 文 候補 陣營의 波狀 攻勢를 받은 安 候補 側은 ‘人物 對決’을 내세움과 同時에 民主黨의 네거티브 攻勢에 對해 大大的인 反擊에 나섰다.

2002年 首都 移轉, 2007年 大運河 建設처럼 大選 이슈를 빨아들이는 大型 公約이 없는 點도 이番 大選의 特徵 中 하나다. 豫定보다 大選이 7個月 앞당겨지면서 各 候補의 政策 準備가 充分하지 않은 탓이다. 各 候補의 政策公約집도 아직 未完成이다. 그럼에도 이番 大選의 勝者는 5月 10日 곧바로 任期가 始作돼 歷代 어느 大統領보다 執權 初 ‘國政 混線 리스크’가 크다. 地域 緣故나 左右 陣營을 넘어서는 有權者의 自律的 選擇이 어느 때보다 重要하다는 指摘이 나온다.

동아일보는 有權者의 選擇을 돕기 위해 各 候補에게 就任 卽時 着手할 ‘5代 業務 優先順位’를 要請해 執權 準備 狀況을 點檢했다. 相當數 候補는 北核 問題 等 外交安保 危機 克服을 最優先 課題로 꼽은 가운데 文 候補는 大統領 直屬 일자리委員會를, 安 候補는 5-5-2年으로 學制 改編을 推進할 國家敎育委員會를 就任 卽時 設置하겠다고 했다. 洪 候補는 再活 意志가 있는 庶民을 保護하고 靑年 일자리를 만들 ‘庶民·靑年救難委員會’ 新設을 約束했다.

李在明 記者 egija@donga.com
#大選 #公式 選擧運動 #有權者 #더民主 #文在寅 #國民의黨 #安哲秀 #候補者 #遊說車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