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槿惠 ‘人的 刷新’ 超强手… ‘現役 折半以上 물갈이’ 展望도|동아일보

朴槿惠 ‘人的 刷新’ 超强手… ‘現役 折半以上 물갈이’ 展望도

  • Array
  • 入力 2012年 1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한나라, 물갈이 比率 確定… 公薦 基準 提示

16日 4·11總選 公薦 基準案을 決定하기 위해 國會에서 열린 한나라당 非常對策委員會 全體會議. 地域區 國會議員 公薦 排除 比率을 20%로 할지, 30%로 할지를 놓고 甲論乙駁이 벌어졌다.

한쪽에선 “20%案(27名)은 너무 낮다”고 했고, 다른 쪽에선 “30%案(41名)은 너무 높다”며 難色을 표했다고 한다. 한 非對委員은 “現役 議員 80%는 물갈이돼야 한다”고 主張하기도 했다는 後聞이다.

結局 論難 끝에 中間치인 ‘25%’로 調律됐다. 한 參席者가 아이패드 計算器를 두드려 不出馬 宣言 議員을 除外한 地域區 議員 136名의 25%는 34名이라고 說明했다. 한나라당의 現役 議員 無條件 公薦 排除 ‘25% 가이드라인’은 이렇게 定해졌으며 言論에 卽刻 公開됐다.

○ ‘下位 25%’ 누가 該當할까


한나라당의 境遇 17代 때는 現役 議員의 36.4%, 18代 때는 39%가 公薦에서 탈락했다. 이날 非對委가 提示한 現役 議員 脫落比率 25%(34名)는 그 自體만으론 過去에 비해 높지 않은 數値다. 政治新人들 사이에선 시큰둥한 反應도 나온다. 그러나 現役 議員의 公薦 脫落 比率은 더 높아질 것으로 展望된다. 地域區 全體 中 20%(49名)를 配定하기로 한 戰略公薦도 現役 議員이 아닌 競爭力 있는 政治新人이 落點받을 可能性이 크기 때문이다. 박근혜 非常對策委員長은 “25%로 끝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開放型 國民競選制에서 現役 議員들이 新進 候補들에게 敗北하면 自然스레 물갈이 比率은 더 높아질 수 있다. 折半은 넘을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現役 議員 評價에서 下位 25%에 누가 包含될지는 豫測이 쉽지 않다.

一旦 地域區民의 疲勞感이 높은 ‘多選’ 議員들의 交替指數가 높을 可能性이 크다. ‘競爭力’은 한나라당 競選 候補나 相對 黨 候補의 認知度나 地域 寄與度 等에 따라 相對的일 수밖에 없다.

“黨쇄신 핵심은 공천 개혁”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정당 쇄신의 핵심은 공천”이라며 공천 기준을 제시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黨刷新 核心은 公薦 改革” 한나라당 박근혜 非常對策委員長(왼쪽)은 16日 國會에서 열린 非對委 會議에서 “正當 刷新의 核心은 公薦”이라며 公薦 基準을 提示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日程上 1月 末 公薦審査委員會가 構成되면 곧바로 現役 議員 評價를 위한 輿論調査가 實施될 計劃이다. 2月 初 國民陪審員團을 構成한 뒤 地域區 公薦에 앞서 2月 末∼3月 初 比例代表 公薦을 마무리하고 3月 初旬∼中旬 國民競選과 戰略公薦을 통해 地域區 公薦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 加算點 및 道德性 强化 基準 論難

非對委는 加算點 制度를 통해 競選 地域에서 女性과 新進 人士들의 핸디캡을 補完하도록 했다. 非對委는 地域區 女性 候補 30% 公薦을 目標로 女性에게 10∼20%, 障礙人, 多文化家庭, 北韓離脫住民 等 少數者에게도 加算點을 주기로 했다. 加算點은 競選 過程에서 票를 더해 주는 方式으로 適用된다.

道德性 檢證 基準을 强化해 黨規의 公職候補者推薦規定 9條에 規定된 11가지와 함께 △稅金逋脫, 脫漏, 不動産 投機, 性戱弄, 强制醜行 等으로 物議를 일으키거나 罰金刑 以上을 宣告받은 者 △性犯罪, 賂物收受, 不法 政治資金 收受, 競選 不正行爲 等 이른바 4代 犯罪者의 境遇 犯罪 時期와 相關없이 公薦을 排除하기로 했다. 朴 委員長은 이날 記者들과의 午餐에서 “國民이 容納할 수 없는 분은 안 되고 公薦 後에도 (道德性 問題가) 드러나면 取消하는 걸로 끝까지 책임지고 하겠다”고 意志를 밝혔다.

그러나 加算點과 道德性 檢證 基準 모두 論難의 素地가 남아 있다. 于先 女性 新人에게만 加算點을 주는 것에 對해 男性 新人들은 不滿을 나타내고 있다. 또 ‘國家와 社會, 黨에 對한 獻身 및 寄與度’의 定量 評價가 쉽지 않다. 道德性 檢證도 十數 年 前 確定 判決을 받은 뒤 赦免·復權이 돼 活動하는 議員, 起訴는 되지 않았지만 各種 性戱弄 論難에 連累된 것으로 알려진 議員, 司法機關의 搜査를 받고 있는 議員 等 範圍에 따라 適用받는 議員의 數가 달라진다. 2008年 總選 公薦 過程에서도 ‘不正·非理 等에 關聯된 者’ 等과 같은 規定이 抽象的이라 憲法이 規定한 公務擔任權을 制限할 수 있어 違憲 素地가 있다고 指摘되기도 했다.

○ 連席會議 分水嶺


非對委는 議員들의 反撥 餘地를 줄이기 爲해 定量化하기 힘든 項目은 最少化했다.

非對委는 現役 議員 評價基準으로 △交替指數 30% △競爭力 30% △議政活動 20% △地域區 活動 20% 等 네 가지를 檢討했지만 交替指數와 競爭力만 50%씩 反映하기로 했다. 議政 活動이나 地域區 活動은 輿論調査로 定量化하기 어렵다는 判斷에서다.

17日로 豫定된 國會議員-非對委員 連席會議에서는 公薦 基準에 反撥하는 議員들과 이를 防禦하는 非對委員 및 議員들 間에 激論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 親李(親이명박)系 議員은 “公薦 排除 議員들은 評價 結果의 公開를 要求할 것이고, 調査의 客觀性에 異議를 提起하면서 訴訟을 提起하는 事態가 벌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戰略公薦 地域으로 擧論되는 서울 江南벨트나 嶺南벨트 議員 中 一部가 反撥할 可能性도 크다. 그러나 系派나 地域別로 세력화돼 非對委에 맞서는 狀況까지 가진 않을 것이라는 게 非對委 側의 判斷이다. 親李系의 한 首都圈 議員은 “一旦 來日 連席會議에서는 궁금한 部分을 非對委員들에게 물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反撥하면 自身이 脫落 對象者라는 걸 自認하는 셈인데 누가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동정민 記者 ditto@donga.com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최우열 記者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