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全大新黨票決 어떻게]주류-비주류 “中道派 票를 잡아라”|동아일보

[民主全大新黨票決 어떻게]주류-비주류 “中道派 票를 잡아라”

  • 入力 2003年 7月 30日 18時 58分


코멘트
30일 민주당 최고위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 참석한 ‘정통모임’ 대표 박상천 최고위원(왼쪽)과 정대철 대표(왼쪽에서 두번째)의 표정이 유난히 무겁다. -김경제기자
30日 민주당 最高委員-常任顧問 連席會議에 參席한 ‘正統모임’ 代表 박상천 最高委員(왼쪽)과 정대철 代表(왼쪽에서 두番째)의 表情이 유난히 무겁다. -김경제記者
민주당이 8月 中 召集될 全黨大會에서 代議員 投票를 통해 ‘민주당 解體 後 新黨 創黨’(主流)이냐, ‘민주당 틀 維持 속의 리모델링’(非主流)이냐를 놓고 進路를 選擇하기로 함에 따라 主流-非主流間의 勢力 分布에 關心이 쏠리고 있다.

이番 全黨大會는 59個 事故地區黨 所屬 代議員과 지난해 地方選擧 落選者 等 2000餘名을 뺀 1萬2000餘名의 代議員이 投票에 參與한다. 따라서 227個 地區黨 中 事故地區黨을 除外한 150餘곳의 地區黨委員長, 그中에서도 現役 議員들의 立場은 代議員 投票에 莫强한 影響力을 미칠 수밖에 없다.

▼關聯記事▼

- 김원기-정대철 ‘改革新黨과 線긋기’

101名의 黨 所屬 現役 議員 가운데 김원기(金元基) 顧問을 中心으로 한 主流側 核心그룹은 25∼30名假量. 이들을 軸으로 모두 54名이 新黨推進모임을 構成하고 있으나 이들 中 29名은 中道派 勢力인 ‘分裂 없는 新黨’ 모임에 重複 加入해 있다. 이들 中 强勁 核心그룹은 當初 ‘改革新黨’ 推進을 主張했으나 非主流가 “改革新黨은 特定勢力을 人的 淸算하기 위한 陰謀”라고 反撥하자 ‘改革的 統合新黨’으로, 다시 ‘改革’을 뗀 ‘統合新黨’으로 이름을 바꿔가며 新黨 推進을 黨論으로 採擇시키려 努力해왔다.

박상천(朴相千) 最高委員과 정균환(鄭均桓) 院內總務 等을 軸으로 한 非主流는 15∼20名. 이들은 ‘민주당 正統性을 지키는 모임’을 結成해 민주당 解體에 反對하는 代身 민주당을 內部改革하고 外部 人士를 大擧 迎入하는 리모델링을 主張해왔다.

여기에 김근태(金槿泰) 조순형(趙舜衡) 김상현(金相賢) 顧問과 추미애(秋美愛) 議員 等 中道派 57名은 ‘分裂 없는 新黨’을 主張하며 新黨派와 黨死守派의 妥協을 促求해왔다.

그러나 이들 中 이훈평(李訓平) 김성순(金聖順) 議員처럼 事實上 리모델링을 支持하는 議員 10∼20名을 除外하면 70% 以上은 原則的으로 新黨 推進에 贊成한다는 立場을 보이고 있어 外見上으로는 ‘統合新黨論’李 黨內 多數를 占하고 있는 形局이다.

하지만 過去와 달리 代議員들에 對한 現役 議員 또는 地區黨委員長의 掌握力이 弱化된 데다 오랫동안 民主黨에 뿌리를 박고 活動해온 湖南 出身들이 代議員의 多數를 차지하고 있는 點을 勘案하면 議員들의 細分飽滿으로 代議員들의 投票 結果를 豫斷하기는 어렵다는 게 衆論이다.

非主流의 한 關係者는 “黨 死守 署名作業을 벌일 때도 新黨 支持 氣流가 剛한 것으로 알려졌던 釜山地域 代議員 778名 가운데 署名에 參與한 代議員이 600名에 이를 程度로 上層部의 立場과 底邊의 代議員들 立場이 一致하지 않을 수 있다”고 指摘했다. 여기에다가 過半數의 中道派 議員들 中 뚜렷한 立場을 表明하지 않은 議員들이 적지 않은 狀況이어서 이들의 選擇 方向에 따라 歲分布 自體가 크게 變化할 可能性도 있다.

이 때문에 主流-非主流는 決定的인 ‘캐스팅 보트’ 役割을 할 中道派 議員들을 個別 包攝하기 위해 各各 나름의 緣줄을 競爭的으로 動員해가며 熾烈한 說得戰을 벌이고 있다.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이승헌記者 ddr@donga.com

▼민주당 議員 新黨關聯 立場 分布圖▼

△純粹 新黨派(25名-電源 新黨推進모임 加入)

김원기 金聖灝 金希善 남궁석 문석호 송훈석 辛基南 임채정 이강래 이상수 이해찬 李美卿 李鍾杰 李在汀 이호웅 정대철 정동채 鄭長善 장태완 鄭東泳 장영달 丁世均 趙培淑 천정배 허운나

△中道派 (57名)

①新黨推進 모임에도 加入하고 ‘分裂없는 統合新黨’에도 署名한 그룹(29名)=김기재 김태홍 강봉균 김덕규 김덕배 김근태 金相賢 김택기 박인상 배기선 배기운 박양수 宋永吉 송석찬 송영진 설훈 신계륜 설송웅 오영식 이정일 柳在乾 이창복 李洛淵 任鍾晳 이용삼 조한천 조성준 천용택 홍재형

②‘分裂없는 統合新黨’에만 署名한 그룹(23名)=강운태 김명섭 김성순 金榮煥 김경재 김운용 김태식 김효석 朴炳錫 박병윤 朴柱宣 심재권 李源性 李熙圭 이훈평 이협 정범구 조순형 고진부 정철기 秋美愛 최용규 함승희

③모임이나 署名에 參與하지 않는 汎 中道그룹(5名)=박상희 유재규 이만섭 구종태 최선영

△黨 死守派(18名)

①民主黨의 正統性을 지키는 모임(14名)=김경천 김옥두 김충조 박상천 朴宗雨 유용태 윤철상 李允洙 장성원 장재식 정균환 조재환 崔明憲 최재승

②‘分裂없는 統合新黨’에도 署名한 正統모임 議員(2名)=전갑길 최영희

③正統모임에 加入하지 않은 死守派(2名)=金弘一 한화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