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 硏鑽會 黨改革 方案 陣痛 "代表直選" "現體制 補完"|東亞日報

한나라 硏鑽會 黨改革 方案 陣痛 "代表直選" "現體制 補完"

  • 入力 2003年 2月 18日 19時 03分


코멘트
한나라당이 黨 改革을 위한 ‘算筒(産痛)’을 겪고 있다.

18日 國會 憲政記念館에서 열린 國會議員 地區黨委員長 硏鑽會에서는 大選 敗北 後 黨의 換骨奪胎 作業을 主導해온 政治改革特委가 提示한 ‘黨 改革案’을 놓고 爛商討論이 벌어졌다.

그러나 人的淸算 問題를 놓고 進步的 少壯派 議員들과 保守性向의 嶺南 出身 議員間에 物理的 衝突까지 벌어질지 모른다는 當初 憂慮와는 달리 激烈한 對立은 없었다. 지난해 大選 直前 入黨한 議員 12名 中 相當數는 “두 달이나 지났는데 地區黨委員長職을 주지 않는다”는 理由를 들어 會議에 不參했다.

▽人的淸算 論難=金武星(金武星) 議員은 討論에 앞서 身上發言을 통해 進步性向 議員 모임인 ‘國民속으로’를 向해 謝過와 解體를 要求하고 나섰다. 最近 國會 議員休憩室에서 人的 淸算 問題를 놓고 國民속으로 안영근(安泳根) 議員과 멱살잡이까지 했던 金 議員은 “自己들만 살겠다고 同僚 議員들을 5炙(賊)이니, 10敵이니 하며 人的淸算을 외치는 것은 同僚 議員에 對한 悖倫行爲다”고 非難했다.

권기술(權琪述) 議員은 “大選 敗北는 모두의 責任인데 누구에게 轉嫁하나. 人的淸算 云云은 안 되며 地域別로 最善을 다했나 생각해 봐야 한다”고 促求했고 백승홍(白承弘) 議員은 “國民이 選出한 國會議員을 누가 淸算한단 말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國民속으로 會員 中에선 金榮春(金榮春) 議員 혼자 發言에 나서 “大選 敗北의 責任 次元에서 黨 中心에 있는 분들이 2線으로 물러나 달라”며 婉曲하게 ‘責任論’을 提起했을 뿐 本格的인 反擊은 이어지지 않았다.

特히 進步 保守性向 議員들 모두 對北 祕密送金 事件에 關한 特檢法案 處理라는 ‘擧事’를 앞에 두고 黨의 分裂을 招來해선 안 된다는 데 共感했기 때문에 正面衝突을 避했다는 分析도 提起됐다.

한便 國民속으로의 한 關係者는 “政治改革의 門戶를 넓히기 위해 모임을 發展的으로 解體하기로 했다. 17日 모임에서 所屬 議員 10名 中 8名이 解體에 贊成했다”고 傳했다.

▽指導體制 論難=3個 方案이 提示됐다. ▶表 參照

全般的으로 黨 代表를 黨員 直選으로 뽑자는 A안 支持 意見이 많았다. 韓國的 政治環境에서 野黨은 剛한 代表가 이끌어야 하고, 來年 總選에 對備하려면 一絲不亂한 體制가 必要하다는 論理였다.

장광근(張光根) 議員은 “全 黨員 投票로 代表를 뽑아야 執權黨과 對等한 位置에서 改革을 推進하고 來年 總選에서 勝利할 수 있다”고 主張했고, 김용환(金龍煥) 나오연(羅午淵) 한승수(韓昇洙) 맹형규(孟亨奎) 김용균(金容鈞) 議員 等이 이에 同調했다.

反面 大多數 院外委員長들은 “現 制度를 잘 補完하면 總選에서 이길 수 있다”며 C案을 支持했다.

현경대(玄敬大) 特委委員長은 “參席者들을 相對로 實施한 設問調査에서 過半數 贊成安易 나오면 今週 內에 最終案으로 確定하겠다”고 말했다.

次期 黨權을 노리는 3人坊 中 최병렬(崔秉烈) 강재섭(姜在涉) 議員은 A案을, 김덕룡(金德龍) 議員은 C案을 選好하고 있다.

李鍾勳記者 taylor55@donga.com

박민혁記者 mhpark@donga.com

한나라당 政治改革特委가 마련한 指導部 構成 및 選出 方案
區分 構成 類型 選出 方式 備考
A -唐 代表 1人:全國 單位 直線
-運營委員會(議決機構):60人 以內
(代表+直線으로 뽑힌 市 道別 代表 40人
以內+指名職 15人+當然職 3人)
-常任運營委員會(執行機構):11人 以內
-1안:전 黨員 投票制
-2안:有權者 1% 比例選擧
仁丹 投票制+中央黨,
市 道支部 官吏黨員 -1, 2
안 모두 郵便 投票로 實施
1人
1票制
B -執行委員會(議決機構):60人 以內
(地域代表 40人+職能代表 20人)
-常任 執行委員會(執行機構):10人
-常任 執行委員長(1人):常任執行위에서 號線
-A안의 2案과 同一
-郵便 投票로 實施
C -代表 1人:政務委員 中 號線
-政務委員會(執行機構):10人 以內
(選出職 5人+推薦職 3人+當然職 2人)
-擴大政務委員會(議決機構)
-A案과 同一 1人
2票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