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月 大選 完全公營制 可視化|東亞日報

12月 大選 完全公營制 可視化

  • 入力 2002年 3月 11日 18時 27分


김대중(金大中) 大統領이 11日 政府 次元에서 選擧公營制 擴大方案을 마련할 것을 指示한데 이어 與野 政黨도 國會에서 이 問題를 論議하겠다고 나서 올해 12月 치러지는 16代 大統領選擧부터 選擧公營制가 劃期的으로 擴大될 것으로 보인다.

97年 大選 當時 選擧公營費用
宣傳壁報 1億96萬
小型印刷物 64億816萬
懸垂幕 2億1444萬
新聞廣告 86億2898萬
放送廣告 11億7567萬
放送演說 76億8431萬
選擧事務關係者 手當 58億6060萬
總 界 300億7314萬

金 大統領은 選擧公營制 擴大와 關聯해 “選擧管理委員會도 意見을 낸 바 있으므로 政府로서 같이 協力하고 與野 政黨과도 協議, 國民의 同意를 이끌어 내 돈 안 드는 選擧를 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보고해달라”고 이근식(李根植) 行政自治部 長官에게 指示했다.

金 大統領은 行自部의 業務報告를 받는 자리에서 “마침 政治資金이 대단히 問題가 되고 있고 選擧公營制는 金權選擧를 막을 수 있는 좋은 契機가 될 수 있다”며 “選擧는 民主國家에서 가장 重要한 일이며 따라서 어느 程度 豫算이 드는 것이 不可避하다”고 말했다.

靑瓦臺 高位關係者는 “與野의 合意가 이뤄질 境遇 이番 大選부터 完全公營制를 導入하는 것도 可能할 것이다”고 展望했다.

이에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代辯人은 “國會 政治改革特委를 通해 이 問題를 野黨과 協議해 與野間 合意를 이뤄내도록 하겠다”며 “12月 大選부터 完全公營制가 導入될지 與否는 政治改革特委에서의 協議 結果에 따라 決定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이재오(李在五) 院內總務도 “選擧公營制는 擴大하면 擴大할수록 좋다고 생각한다”며 “中央選菅委가 具體的인 案을 提示하면 國會에서 國民負擔 增加 程度 等 여러 要素를 考慮해 올해 大選부터 適用될 수 있도록 合意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完全選擧公營制 導入을 主張해온 자민련은 金 大統領의 言及을 歡迎하면서 國會에서의 早速한 論議를 促求했다.

中央選菅委는 18日 全體委員會議에서 完全選擧公營制 導入 問題를 論議한 뒤 이 달 안에 具體的인 案을 마련해 國會에 提出한다는 方針이다.

選菅委는 放送演說과 放送 및 新聞廣告 回數를 大幅 늘려 選擧運動이 各種 言論媒體를 통한 候補者들의 政策 및 公約 弘報에 置重할 수 있도록 誘導하되 이에 드는 費用을 全額 國庫에서 補助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選菅委는 完全選擧公營制를 導入할 境遇 大統領選擧 候補者 1名當 600億원 안팎이 들 것으로 推定하고 있으며 이를 國庫로 充當하거나 法人稅 納付稅額의 1%를 政治資金으로 割當하는 두 가지 方案을 檢討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部分的으로 選擧公營制가 適用됐던 97年 大統領 選擧 때는 7個 政黨에 總 300億7314萬원의 選擧費用이 國庫에서 保全됐다.

이철희記者klimt@donga.com

金正薰記者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