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燦鍾辭退/판勢變化 點檢]「朴氏와 連帶」代心흔들까|동아일보

[朴燦鍾辭退/판勢變化 點檢]「朴氏와 連帶」代心흔들까

  • 入力 1997年 7月 20日 09時 02分


신한국당 朴燦鍾(박찬종)拷問의 大統領候補 競選抛棄로 競選판勢에 微妙한 變化가 豫想된다. 박고문은 李會昌(이회창)候補의 金品撒布說 波紋으로 적잖은 傷處를 입었지만 아직 그에 對한 大衆的 支持度는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그는 首都圈과 釜山 慶南地域을 地域基盤으로 하고 있어 李候補 陣營조차 金品撒布說을 提起하기 前까지는 朴顧問을 「連帶1順位」로 꼽았었다. 따라서 萬若 박고문이 特定候補 支持를 表明한다면 代議員들에게 心理的 影響을 미칠 수 있다. 本選競爭力이 弱한 一部 候補들은 박고문의 支持를 받게 되면 自身의 弱點을 補完할 수도 있다. 박고문이 競選出馬를 抛棄하기까지의 前後事情을 考慮할 때 이회창候補쪽에 加勢할 可能性은 적어보인다. 그러나 李候補가 大統領候補로 選出된 뒤 本選에서는 李候補를 도울 可能性이 있다. 박고문 自身이 이같은 希望을 披瀝하기도 했다. 이候補로서는 박고문의 競選出馬 抛棄로 金品撒布說의 餘震을 完全히 씻어버리는 效果를 거둔 셈이 됐다. 李候補 陣營에서 박고문의 競選出馬 抛棄 以後 「이회창大勢론」이 더욱 擴散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는 것도 그같은 判斷에서다. 現在 박고문 陣營에서는 李漢東(이한동)候補 또는 李仁濟(이인제)候補 支持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박고문은 競選出馬 抛棄宣言 直後 記者會見을 통해 『競選을 깨끗하게 치른 사람, 競選以後 黨을 和合으로 牽引해낼 수 있는 사람, 地域葛藤 構圖 속에서 有權者를 說得할 수 있는 사람을 支持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李漢東 이인제候補는 남은 6名의 競選候補中 이회창候補를 除外한 非嶺南 非湖南圈 走者들이다. 박고문이 이들을 念頭에 두고 있다면 自身의 役割을 極大化할 수 있는 選擇을 위해 苦心中인 것으로 풀이된다. 박고문은 人間的인 鳶이나 自身의 政治的 將來 側面에선 檢察先輩인 이한동候補쪽으로, 世代交替라는 名分으로는 이인제候補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고문이 特定候補를 支持한다면 膠着狀態에 있는 2位圈候補들間의 連帶를 加速化하는 觸媒劑로 作用할 수도 있으나 全黨大會 때까지는 하루밖에 남지 않아 日程이 너무 促迫하다. 아무튼 박고문의 競選出馬 抛棄宣言 以後 2位圈候補들의 움직임이 빨라진 것은 事實이다. 그럼에도 朴顧問의 特定候補 支持가 競選판勢를 뒤바꿀 수 있을 程度의 決定的인 變數로 作用하지는 못할 것이란 觀測이 支配的이다. 오히려 金品撒布說 波紋의 渦中에서 失墜된 그의 이미지가 否定的으로 作用할 것이란 視角도 없지 않다. 〈임채청記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