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트렌드/전승민]戰略과 哲學이 없는 韓國 科學技術|東亞日報

[이슈&트렌드/전승민]戰略과 哲學이 없는 韓國 科學技術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2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전승민 동아사이언스 기자
전승민 동아사이언스 記者
政府가 15日 政府서울廳舍 本館에서 進行한 ‘科學技術戰略會議 兼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結果를 놓고 科學界 構成員들 사이에 적잖은 不平이 感知된다. 政府는 이날 “情報通信技術(ICT)을 傳統産業에 椄木하겠다. 모든 生産 過程을 自動化한 스마트 工場 建設을 大幅 늘리겠다”는 方針을 밝혔다.

이날 會議 結果는 ‘科學은 經濟를 위한 것’이라는 한마디로 要約된다. 科學技術戰略會議는 科學技術 發展 戰略 樹立과 主要 政策 調整을 위한 大統領 所屬 戰略會議로, 大統領(現 黃敎安 權限代行)李 直接 議長을 맡는다.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亦是 科學技術 政策 決定을 위한 大統領 諮問役 遂行이 目的이다. 둘 다 行政首班이 國內 科學技術界를 끌어나가기 위한 最上位 意思決定 會議다. 두 會議를 同時에 進行한 자리에서 決定한 內容이라면, 事實上 國內 科學技術 政策의 方向이 決定됐다고 보아도 無理가 없다.

이날 發表된 會議 資料를 살펴보니 産業界 最新 트렌드로 꼽히는 ‘4次 産業革命’에 積極的으로 便乘하기 위한 苦心이 엿보였다. 科學技術과 情報技術로 産業 活力 提高, 創業·革新 加速化, 未來對比 成長動力 擴充의 3大 戰略도 꼽았다. 細部 內容을 들여다보니 製品 生産과 關聯된 全 過程을 自動化할 수 있는 스마트 工場을 積極的으로 建立해 나가는 한便, 人工知能을 비롯한 다양한 新技術의 核心 要素인 ‘빅데이터’ 硏究開發을 總括 指揮할 컨트롤타워度 만들 計劃이다. 自律走行車 等 가까운 未來에 注目받게 될 尖端技術 硏究도 支援할 計劃이라고 했다.

結局 이番 會議 內容은 3大 核心 重點 戰略이 모두 ‘産業化의 實質的 遂行力量 確保’에 傍點을 찍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이 會議 結果를 놓고 國家의 長期的 科學技術 戰略이라기보단 ‘産業 戰略’에 가깝다고 느끼는 까닭이다.

國家는 國民의 稅金으로 科學技術에 投資한다. 이 때문에 經濟的 效用 價値가 큰 分野에 優先 投資하겠다는 意圖 自體는 一見 肯定的일 수 있다. 그러나 産業的 價値가 큰 科學技術을 育成하는 것과, 産業 그 自體를 育成하는 것은 全혀 다른 이야기다. 3大 戰略 中 하나로 꼽은 ‘創業環境 改善’ 等을 果然 國家가 세워야 할 長期的 科學技術 戰略으로 볼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大田 大德硏究團地의 한 責任硏究員은 이番 會議 結果를 놓고 “科學 戰略은 사라지고 産業 活性化 政策만이 남았다”고 했다.

時點을 科學技術의 産業的 價値, 그 한 가지로만 맞춰 본다 해도 이番 會議 結果에 아쉬움을 禁하기는 어렵다. 莫大한 産業的 成果가 豫想되는 수많은 科學技術 分野를 育成하려는 意志조차 感知되지 않기 때문이다. 難治病 治療에 劃期的 效果를 보일 것으로 豫想돼 美國에선 特許戰爭까지 치르고 있는 遺傳子 矯正技術 分野는 우리나라 硏究陣도 技術力이 世界的인 水準이다. 그러나 이番 戰略會議에서 이 分野 硏究를 支援해 世界市場을 先導하겠다는 計劃은 찾을 수 없었다. 尖端 ICT 製品開發에 必須的인 新素材 硏究도, 4次 産業革命의 核心 軸으로 꼽히는 高性能 로봇技術 硏究開發 計劃도 모두 言及되지 않았다. 長期的이고 先導的인 硏究開發이 必要한 分野는 除外되고, 當場 産業化에 必要한 分野만이 擧論되는 狀況. 政府가 科學界에 願하는 것은 硏究開發 力量일까, 아니면 産業化 實績일까.

科學技術은 産業 發展에 빼놓을 수 없는 要素다. 急變하는 世界的 技術 흐름에 符合하고자 當場 效率 높은 分野에 集中하려는 多急한 마음도 理解할 수 있다. 그러나 大韓民國만의 核心 力量을 갈고닦는 일을 뒷전으로 미룰 수는 없다. 急變하는 技術 흐름을 單純히 쫓아가는 것이 아닌, 世界市場을 先導的으로 이끌어나갈 準備가 必要한 때다. 革新的인 硏究開發 力量으로만 可能하다는 事實을 決코 잊어서는 안 된다.
 
전승민 동아사이언스 記者 enhanced@donga.com
#科學技術戰略會議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情報通信技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