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癌, 3分의 1은 早期 發見으로 完治 可能”|東亞日報

“癌, 3分의 1은 早期 發見으로 完治 可能”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2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암, 빨리 찾으면 이긴다] <5·끝> 癌 征服에 ‘希望’

연세암병원의 암예방센터에서 암 고위험군으로 판정받은 한 남성이 운동능력을 평가받고 있다. 의료진은 검사 결과에 따라 개인 맞춤형 운동법과 영
양관리 프로그램을 처방한다. 연세암병원 제공
延世癌病院의 癌豫防센터에서 癌 高危險群으로 判定받은 한 男性이 運動能力을 評價받고 있다. 醫療陣은 檢査 結果에 따라 個人 맞춤型 運動法과 영 量管理 프로그램을 處方한다. 延世癌病院 提供
癌을 征服할 수 있다는 希望이 보인다. 지난해 末 保健福祉部와 中央癌登錄本部가 發表한 ‘國家 癌 登錄 統計’를 보면 그렇다. 統計 結果에 따르면 2012年 10萬 名當 癌 發生率이 319.5名으로 前年度의 321.3名보다 小幅 줄었다. 癌 發生率이 준 것은 2000年 以後 처음.

癌 生存率도 漸漸 늘고 있다. 2008∼2012年 5年間 癌 患者 5年 生存率은 68.1%로 2001∼2005年 生存率 53.8%와 比較해 14.3%포인트나 올랐다. 先進國들은 癌 生存率을 높이기 위해 患者의 個別 遺傳子 分析을 통한 ‘맞춤型 治療’로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癌을 일으키는 突然變異 遺傳子를 미리 찾아내 治療하는 豫防的 癌 治療로 進化하고 있다.

○ 豫防的 治療가 世界的 흐름

世界 最高의 醫療機關들은 癌 豫防에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 MD앤더슨 癌센터, 메모리얼 슬로언케터링 癌센터 같은 美國 有名 癌病院들은 專門센터를 設立해 癌 發病 危險이 높은 高危險群의 豫防的 診療와 管理法을 開發하고 있다.

國內에선 지난해 4月 延世癌病院이 처음으로 ‘癌豫防센터’를 열어 豫防 治療에 나섰다. 820m²의 專用 空間에 消化器內科, 外科, 産婦人科, 腫瘍內科, 臨床遺傳學과 專門 醫療陣 12名이 癌 診療와 營養相談 等을 擔當하고 있다. 延世 癌豫防센터는 癌 高危險群과 癌 生存者를 主로 진료한다. 高危險群은 癌에 걸린 家族이 있거나 大將腺腫, 重症 萎縮性 胃炎, 肝硬變症 等 癌의 前 段階 疾患을 經驗한 患者를 말한다. 또 吸煙, 過飮, 肥滿 等 癌 誘發 危險要因을 갖고 있는 사람도 包含된다. 癌 生存者는 再發 없이 5年이 經過해 完治 判定을 받은 이들이다.

高危險群에 對해서는 다양한 癌 發病 危險要因에 對한 分析과 함께 豫防的 治療를 한다. 大腸癌 患者 家族의 境遇 消化器內科 專門醫가 詳細한 家族歷을 把握하고 內視鏡檢査를 통해 癌의 前 段階인 大將船種을 發見하고 除去한다. 기름진 飮食 攝取, 吸煙, 飮酒 等 大腸癌 發病 危險을 높이는 食習慣을 바로잡는 食餌療法과 運動法度 處方한다.

保險販賣員人 김선경(假名·43) 氏는 지난해 1月 延世癌病院에서 大腸癌 手術을 받았다. 金 氏의 아버지는 胃癌, 어머니는 胃癌과 膀胱癌, 오빠는 胃癌 治療 兵力이 있을 程度로 消化器系統의 癌 家族歷이 强했다. 主治醫는 金 氏에게 豫防癌센터에 登錄해 定期的인 檢診을 받도록 勸했다. 金 氏는 센터에서 같은 해 7月 위와 大腸內視鏡 定期檢査를 받던 中 癌 疑心 部位가 發見돼 內視鏡으로 이를 除去했다. 組織을 떼어 내 檢査한 結果 初期 胃癌으로 밝혀졌다. 金 氏는 豫防 治療의 效果를 톡톡히 본 것이다.

김태일 延世 癌豫防센터長(消化器內科)은 “家族歷이 主要 發病 原因으로 여겨지는 大腸癌은 事前 遺傳子 檢査가 有用하다”며 “遺傳的으로 大將에 선종성 폴립이 많이 생기는 患者 家族의 境遇 一般人보다 大將內視鏡 檢査를 자주 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 遺傳子 分析으로 早期 治療

2013年 世界的인 女俳優 앤젤리나 졸리는 兩쪽 乳房을 節制했다고 밝혔다. 졸리는 本人이 乳房癌과 卵巢癌 發病이 높은 遺傳子를 갖고 있어 豫防的 手術을 받았다고 밝혀 話題가 됐다. 이처럼 豫防的 手術을 받는 事例가 最近 늘고 있다.

지난해 4月 主婦 김선이(假名·49) 氏는 延世癌病院에서 左側 乳房癌이라는 診斷을 받았다. 金 氏의 어머니와 언니도 乳房癌 兵力이 있었다. 主治醫는 같은 病院 癌豫防센터에서 ‘遺傳性 乳房癌 클리닉’의 診療를 받으라고 勸했다.

乳房癌 患者의 境遇 遺傳子 突然變異 與否 檢査를 통해 再發 危險을 알아보고 豫防 治療를 하는 것이 必要하다는 判斷에서다. 檢査 結果 遺傳子 突然變異가 發見됐다. 乳房癌과 聯關된 것으로 알려진 卵巢癌 發病 危險度 높았다. 金 氏는 左側 劉邦의 癌 크기를 줄이는 藥物 治療를 받은 뒤 左側 乳房과 發病 危險이 높다고 判斷되는 右側 乳房 等 兩쪽 乳房 全體를 節制했다. 腹腔鏡을 利用한 卵巢 切除手術度 받았다.

이처럼 癌 高危險群과 生存者들에겐 豫防과 삶의 質 向上을 위해 適切한 支援 프로그램이 必要하다. 現在 癌豫防센터는 運動, 營養管理, 生活習慣 프로그램 等을 開發해 運營하고 있다. 延世大 스포츠레저學科 專門 硏究員이 參與하는 運動프로그램은 個人別 身體 評價를 통해 適切한 맞춤型 運動法을 提示하고 있다. 臨床營養士가 設計하는 營養管理 프로그램은 個人의 食習慣을 分析해 不足한 營養素를 알려주고 肥滿 豫防 食單을 알려준다.

김태일 센터長은 “많은 種類의 癌이 잘못된 食習慣과 遺傳的 要因 때문에 發生한다고 알려져 있다”며 “癌 發生 人口의 3分의 1은 豫防이 可能하고, 다른 3分의 1은 早期 發見으로 完治가 可能하다”고 말했다.

민병선 記者 bluedot@donga.com
#癌 #早期 發見 #完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