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T100 2019-2020]경희대 地理學科, 環境 地理情報 地域開發 等 需要增加에 對備한 人材 育成|東亞日報

[HOT100 2019-2020]경희대 地理學科, 環境 地理情報 地域開發 等 需要增加에 對備한 人材 育成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5月 30日 10時 43分


코멘트
○ 歷史와 傳統에 빛나는 人材 發掘 搖籃

地理學은 空間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現象을 空間的으로 探究하는 統合的 綜合科學이다. 經濟, 交通, 社會, 文化, 政治, 地形, 氣候, 生物과 같은 現象들이 空間에 어떻게 分布하고 있고, 어떤 過程을 통해 形成·發展되어 가는지를 硏究한다.

現代 地理學은 이런 複雜한 現象을 分析하고 解釋하기 위해 다양한 硏究方法을 試圖하고 있다. 特히 空間 情報를 蒐集, 探索, 管理, 分析하는 GIS(Geographical Information Science)는 情報技術의 發展에 따라 飛躍的으로 成長해, 現代社會에 核心 IT技術로 자리 잡았다.

이런 흐름을 把握하고 慶熙大學校 地理學科는 1958年 創設된, 國內 地理學科 中 가장 오랜 歷史를 지닌 學科 中 하나이다. 1963年에는 大學院 碩士課程이 그리고 1965年에는 國內 大學 中 처음으로 大學院 博士課程을 開設하기도 했다.

○ 專門트랙 過程 통한 專門家 育成

地理學科는 △社會 變化에 積極的 對應 △競爭力 있는 特化 分野 選定 및 隣接 學問 分野와의 交流 增進 △學生 親和的 敎育 및 硏究環境 造成을 發展의 큰 틀로 삼았다. 이를 實踐하기 위해 5個 ‘專門트랙 課程’을 開設했다.

첫째는 氣候-環境 專門트랙이다. 全地球的인 이슈인 氣候-環境 問題를 體系的으로 把握하고 適切한 代案을 提示할 수 있는 專門家 育成을 目標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둘째는 國土管理 專門트랙이다. 持續 可能한 國土의 保全과 管理를 위해 危機管理 專門家와 關聯 情報와 資料를 習得, 處理, 分析하는 GIS 專門家를 키우는 過程이다. 셋째는 글로벌이슈 專門트랙이다. 글로벌 次元에서 登場하는 領土, 經濟, 都市, 環境, 文化, 氣候變化 等 이슈에 對한 正確한 理解와 解決策을 만드는 專門家를 育成하는 프로그램이다. 넷째는 時空間 빅 데이터 專門트랙이다. 空間 데이터를 時空間的으로 解釋할 수 있는 人材 養成을 目標로 한다. 마지막으로 지리觀光트랙이다. 地理學 知識을 觀光 分野와 連繫하여 地理學 專攻者들의 觀光 分野 進出 擴大를 目標로 한다.

이런 過程을 위해 地理學科는 現在 7名의 敎授와 2名의 助敎授가 學生들을 가르치고 있다.

○多樣한 進路 選擇 可能

地理學 專攻者에게는 다양한 進路가 열려있다. 먼저 學部 卒業 後 學問으로서의 地理學을 硏究하는 大學院 進學이나 留學의 機會도 있다. 學位를 取得한 後에는 專門硏究機關이나 大學 等 敎育機關에서 從事할 수 있다. 敎職에 뜻이 있는 學生은 學部 課程 中 制限된 學生에게 提供되는 敎員資格證을 取得해 中·高等學校 敎師가 될 수도 있다.

一般 企業體와 官公署에서도 專門的인 地理學 知識에 對한 需要가 增加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世界 여러 地域에 對한 地理的 理解에 對한 需要가 社會 여러 分野에서 늘어나고 있고, 環境, 地理情報體系, 地域開發 및 計劃, 觀光 等의 分野에서 地理學 專攻者에 對한 需要도 커지는 趨勢다.

○나도 合格할 수 있다

2020學年度 募集定員은 55名(隨時 43名·定試 12名)이다. 2019學年度 競爭率은 隨試學生簿綜合銓衡(네오르네상스銓衡)李 人文系는 18.6代1, 自然系는 8.4代1이었다. 學生簿綜合銓衡(高校連繫)는 人文系가 6.3代1, 自然系는 2.5代1로 相對的으로 낮았다. 定試募集은 人文系가 6.1代1, 自然系가 8.7對1을 各各 記錄했다.

○學科 포인트

地理學科는 學部와 大學院의 學問的 交流가 活潑하다. 學會, 踏査, 學術祭, 寫眞展 等을 통해 講義室을 벗어나 知識과 現實의 融合을 돕는다. 2014年에는 이런 努力들을 인정받아 ‘時空間 빅데이터 融合 專門家 過程’李 敎育部 志願 大學特性化 事業에 選定됐다. 2018年 傷害交通大 世界大學 學問評價에서는 國內 綜合大學 3位를 記錄해 國內 大學 最上位圈을 記錄했다.

황재성 記者 jsonh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