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特派員의 體驗 現場]日 도쿄 未來形 카셰어링 利用해보니…|동아일보

[特派員의 體驗 現場]日 도쿄 未來形 카셰어링 利用해보니…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幅 85cm 1人 電氣車, 車사이 ‘씽씽’… 專用앱으로 豫約-料金計算度 ‘척척’

일본 도쿄에서 1인용 전기차 카셰어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초소형 3륜차 ‘아이로드’가 갓길에 마련된 전용공간에 주차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왼쪽 사진). 아이로드를 타려면 별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日本 도쿄에서 1人用 電氣車 카셰어링이 人氣를 끌고 있다. 超小型 3輪車 ‘아이로드’가 갓길에 마련된 專用空間에 駐車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왼쪽 寫眞). 아이로드를 타려면 別途의 敎育을 받아야 한다. 도쿄=장원재 特派員 peacechaos@donga.com
 20日 午前 11時 日本 도쿄(東京) 中心街의 빌딩 地下 駐車場. 駐車된 도요타의 1人用 電氣車 콤스(COMS)에 會員카드를 대자 “잠금이 풀렸다”라는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짐을 트렁크에 넣고 始動을 걸었다. 計器板이 켜지면서 배터리가 가득 차 있다는 表示가 떴다. 自動車 騷音은 거의 안 났다.

 駐車場을 빠져나와 道路에 들어서자 길가에 있던 男子아이가 “엄마, 저 작은 車 좀 봐”라며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이날 2km假量을 달리는 데 걸린 時間은 約 10分. 쇼핑 1番地 긴자(銀座)와 도쿄 驛을 지나는 常習 停滯 區間이었지만 車體 幅이 110cm에 不過해 택시와 乘用車 사이로 빠져나가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 最高 時速은 60km인데 時速 40km 程度까지는 今方 加速이 됐다.



 目的地인 誤테마치(大手町) 갓길 無人駐車場에 到着하자 무릎 높이의 기둥이 보였다. ‘駐車’라고 적힌 버튼을 누르자 기둥이 내려가면서 駐車 空間이 나타났다. 駐車를 마친 뒤 會員카드를 대자 “잠겼다”는 안내음이 나왔다. 스마트폰으로 체크해 보니 利用 距離와 時間, 料金 等의 情報가 이미 e메일로 到着해 있었다.

 도요타자동차와 駐車場·렌터카 運營業體인 파크24街 손잡고 선보인 1人用 電氣車 ‘타임스카플러스XHa:mo’가 最近 도쿄의 話題다. 스마트폰 專用 애플리케이션으로 便하게 豫約하고, 願하는 만큼 탄 뒤 도쿄 市內 100餘 곳에 마련된 專用 駐車場에 두고 가면 된다. 料金은 車種에 따라 15分에 206엔(藥 2100원)부터 始作된다. 택시(基本料金 730엔)와 比較해도 費用 面에서 充分히 競爭力이 있다는 評價가 나온다.

 車輛은 記者가 탄 超미니 4輪車 콤스나 3輪車 아이로드(i-ROAD) 中에서 고를 수 있다. 둘 다 最高 時速은 60km이고 高速道路는 달릴 수 없다. 幅이 85cm에 不過한 아이로드는 도요타에서 未來型 都心 移動 手段으로 開發한 製品으로 아직 市販은 하지 않고 있다. 두 모델을 합쳐 모두 100臺가 運行 中이다. 1回 充電으로 利用 可能한 距離는 30∼50km假量인데 充電量이 一定 水準 以下로 떨어지면 運營者 側에서 回收해 充電을 한다. 車輛은 모두 衛星位置確認시스템(GPS)으로 管理된다. 走行 中 電氣가 바닥나면 無料 牽引도 해 준다.

 顧客은 都心 移動이 잦은 營業社員부터 深夜에 地下鐵이 끊긴 職場人, 百貨店에서 物件을 산 쇼핑客 等 多樣하다. 時間은 30分 以內, 거리는 4∼5km를 利用하는 顧客이 많다고 한다. 사토 마사히로(佐藤將弘) 파크24 모빌리티 硏究所 課長代理는 “全體의 60∼70%가 再利用 顧客일 程度로 反應이 좋다”고 말했다.

 서비스를 利用하려면 日本 內에 住所가 있어야 해 아직은 外國人 觀光客이 利用할 수는 없다. 도요타 關係者는 “2020年 도쿄 올림픽을 맞아 外國人 觀光客도 利用할 수 있게 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요타는 아이치(愛知) 現 도요타 市와 프랑스의 그르노블 等 地方都市에서도 電氣車 셰어링을 施行하지만 大都市는 도쿄뿐이다. 도요타 關係者는 “大都市는 車輛들이 다양한 方向으로 移動하기 때문에 無人 카셰어링을 더 圓滑하게 運營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도쿄의 境遇 車가 있으면 每달 駐車費로 數十萬 원을 내야 하고 稅金과 車輛 檢査 等 維持費가 많이 들어 카셰어링이 人氣를 끌고 있다. 지난해 3月 基準으로 約 85萬 名이 카셰어링을 利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도쿄=장원재 特派員 peacechaos@donga.com
#카셰어 #電氣車 #도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