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유종의 吳祕樞어리] ‘펀(fun)經營’으로 成功한 日本 벤처의 代父|東亞日報

[이유종의 吳祕樞어리] ‘펀(fun)經營’으로 成功한 日本 벤처의 代父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6月 21日 13時 32分


코멘트
호리바제작소 창업주 호리바 마사오. 사진 출처 : 산케이웨스트
好리바製作所 創業主 好리바 마사오. 寫眞 出處 : 산케이웨스트

‘日本 벤처의 代父’로 불리는 ‘好리바 製作所’ 創業主 好리바 마사오(堀場 雅夫)가 2015年 7月 14日 他界했다. 享年 91歲.

好리바 製作所는 自動車, 環境, 科學, 醫療 等의 分野에 必要한 다양한 計測機器를 製作하는 企業이다. 自動車 排氣가스 測定裝置는 世界市場 占有率이 無慮 80%에 達한다. 호리바는 大學生 時節 創業해 1953年 正式 法人을 設立한 뒤 企業을 키웠다. 好리바 製作所는 創社 以來 單 한番도 赤字를 내지 않은 記錄을 갖고 있다. 2015年 賣出額 14億 달러(約 1兆 6000億 원)를 記錄했고 任職員은 6000名 程度다. 호리바는 會社 規模가 커진 뒤에도 벤처 精神을 잊지 않고 다양한 分野에서 새로운 挑戰을 이어가 ‘벤처 代父’로 불렸다.

● 好奇心 많은 核物理學度

1924年 12月 교토에서 태어난 호리바는 어릴 때부터 無線 電氣機關車, 模型 飛行機 等에 關心이 많았다. 高校 時節 ‘모든 物質은 原子로 構成돼 있다’는 말을 듣고 교토大 原子核物理學科에 進學했다. 第2次 世界大戰 以後 美國이 日本의 原子核物理 硏究를 禁止하자 그는 1945年 10月 好리바 無線硏究所를 세워 電子機器 回路設計 硏究에 邁進했다.

好리바 無線硏究所는 돈을 벌진 못했다. 그는 生計 手段으로 라디오 等 家電製品을 修理했으나 곧 限界를 切感하고 新製品 開發에 뛰어 들었다. 當時 日本은 戰後 狀況이라 電氣 事情이 좋지 못했다. 호리바는 蓄電器를 開發했고 이 製品은 相當한 히트를 쳤다. 以後 한 大學病院은 그에게 醫療用 發振器(交流 電氣를 發生시키는 裝置) 製作을 依賴했다. 호리바는 自體 開發한 發振器를 納品했으나 手術 途中 故障이 났다. 故障 原因은 交流를 直流로 만드는 콘덴서 不良 때문이었다. 그는 아예 콘덴서 開發에 뛰어들었고 여기서 얻은 名聲으로 1953年 1月 地域 人士 7名에게 出資를 받아 好리바 製作所를 세웠다.

好리바 製作所는 硏究開發(R&D) 中心 企業이었다. 1957年 赤外線 가스 分析計 ‘GA Model’를 開發했다. 1964年 自動車 排氣가스 測定器 ‘MEXA’를 出市했다. 호리바는 自動車 排氣가스에 對한 關心이 높아질 것을 일찌감치 豫測했다. 1975年 美國 環境保護廳(EPA)에 自動車 排氣가스 測定 시스템을 納品했다. ‘MEXA’는 國際的인 標準 機器로 자리 잡으면서 好리바製作所는 排氣가스 測定 分野 世界 1等 企業에 올랐다.

● “틈새市場을 攻掠하라”

호리바는 平素 “無理한 大企業과의 競爭을 避하고 작은 市場에 進入해 市場占有率을 確保하라”며 ‘틈새市場’ 開拓을 强調했다. 好리바製作所는 自動車 排氣가스 測定機器 開發도 다른 企業들이 別로 關心을 두지 않던 分野였다. 호리바는 自動車 販賣量 增加와 맞물려 全 世界的으로 環境에 對한 關心이 높아질 것을 豫測하고 排氣가스 測定 裝置를 開發했다.

好리바 製作所는 伴侶動物의 血糖 測定器도 世界 最初로 開發했다. 伴侶動物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면서 運動不足으로 糖尿病에 걸리는 返戾 動物도 增加할 것으로 豫想한 거였다. 하지만 糖尿病에 걸린 返戾 動物을 治療하기에 앞서 血糖을 測定하려면 사람처럼 大型 遠心分離器를 使用해야 했다. 返戾 動物은 人間과 달리 大型 遠心分離器를 活用할 程度로 많은 피를 뽑을 수 없었다. 호리바는 이에 動物의 피 한 방울로 45秒 만에 血糖을 測定할 수 있는 機器를 開發했다. 伴侶動物 醫療機器 市場이 每年 10%씩 成長하면서 好리바 製作所度 큰 成長을 記錄했다.

호리바는 2011年 發生한 후쿠시마 第1原子力發電所의 放射能 漏出事故度 機會로 봤다. 旣存 敎育用 放射能檢出器를 改良해 一般人들이 쉽게 使用할 수 있는 放射能檢出器를 市場에 내놓았다. 이 製品은 2011, 2012年에만 4萬7000臺나 팔렸다. 好리바 製作所는 여기에 衛星航法裝置(GPS)까지 附着해 消費者들이 直接 放射能地圖를 만들 수 있는 機能까지 追加했다.

● 挑戰, 재미 追求하는 眞正한 企業인

好리바 製作所 本社 엘리베이터 壁에는 ‘재미있고 즐겁게(Joy and Fun)’라는 社訓이 써 있다. 호리바는 이 文句를 1978年 社訓으로 定하고 任職員들의 DNA로 자리 잡게 만들었다. 企業 硏修院 이름이 ‘펀 하우스(Fun House)’일 程度다.

호리바는 “正말 그 일이 하고 싶어 참을 수가 없는 사람들이 들어와 그것을 實現할 수 있는 會社를 만들고 싶었다”고 했다. 經營陣의 役割이 業務時間을 職員들이 人生에서 所重한 時間으로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實際 好리바 製作所는 1968年 當時 中小企業으로는 異例的으로 週 5日制를 導入했다. 호리바는 引上된 人件費만큼 生産性을 올리는 方案을 勞組와 協力해 經營에 負擔이 되지 않도록 만들었다.

호리바는 生前에 “企業은 飛行機를 닮아 엔진이 멈추면 墜落한다. 現狀 維持는 企業에게 가장 危險한 瞬間이다. 이런 狀況을 벗어날 수 있는 힘의 根源은 人間의 欲心이다. 欲心은 決코 惡이 아니다”라고 强調했다. 그의 끊임없는 挑戰 精神이 오늘의 好리바 製作所를 만든 셈이다.
이유종 記者 pe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