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屋 마당서 먹는 시골밥床 끝내주죠”|동아일보

“韓屋 마당서 먹는 시골밥床 끝내주죠”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充電 코리아 2018, 國內로 떠나요]<3>관광벤처기업이 推薦한 浪漫旅行

有名 觀光地만 수박 겉 핥기로 보고 지나치던 觀光은 옛말이 됐다. 이제는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구석구석 찾아가 現地人들과 日常을 보내고 地域 文化를 體驗하는 ‘이야기 있는’ 觀光이 大勢다. 젊은 感覺으로 색다른 國內 觀光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觀光벤처企業’들이 그 變化를 主導하고 있다.

시골旅行 플랫폼 ‘맛조이코리아’도 그中 하나다. 이곳은 2015年 文化體育觀光部와 한국관광공사가 選定한 觀光벤처企業이다. 自然에 둘러싸인 民泊집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現地 農産物로 차린 밥床을 맛볼 수 있는 旅行 코스가 ‘힐링 旅行’을 찾는 이들에게 큰 人氣를 얻고 있다.

맛조이코리아를 2013年에 만든 강병호 代表(33)는 “우리나라에도 아름다운 觀光地가 많다는 믿음에서 事業을 始作했다”고 말했다. 그는 “몇 군데 觀光地를 바쁘게 둘러보는 式의 國內 旅行은 더 以上 魅力이 없다”며 “한곳에 오래 머물면서 地域民들과 交感하고자 하는 젊은층을 겨냥한 색다른 旅行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맛조이코리아가 紹介하는 民泊집과 體驗農莊 等은 500곳 程度다. 한 달에 6000km씩 車를 타고 시골 곳곳을 돌아다니며 사람 냄새 나는 民泊집을 嚴選해 홈페이지( www.matjoy.kr )에 올렸다. 地域과 房 價格은 勿論이고 化粧室과 炊事施設 等 便宜施設이 잘 갖춰져 있는지, 現地 農産物은 어떤 品目을 販賣하는지 等의 仔細한 情報가 揭載됐다. 家族, 親舊와 오붓하게 自然을 滿喫하며 餘裕로운 時間을 보낼 수 있어 ‘시골하루’ 콘텐츠는 큰 人氣다. 한 달 利用客은 3000∼5000팀이나 되고 몇 달 前에 豫約을 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을 程度다.

맛조이코리아의 旅行 商品은 地域 經濟를 살리는 데도 도움이 되고 있다. 맛조이코리아는 旅行客이 홈페이지에서 願하는 民泊집의 電話番號를 찾아 顧客이 直接 電話 豫約을 하는 시스템으로 運營된다. 民泊집을 紹介할 뿐 仲介手數料를 받지 않는다.

濟州島의 文化를 體驗하는 ‘디스커버濟州’( www.discover-jeju.com )도 지난해 觀光벤처企業으로 選定됐다. 會社員으로 일하다 歸農한 김형우 代表(47)와 親舊인 허진호 代表(47)가 運營하는 프로그램은 濟州 沿岸 野生 돌고래 探査, 대나무를 利用한 濟州 傳統 낚시人 顧望(구멍) 낚시 等 6, 7個. 비싼 요트나 遊覽船을 새로 사지 않고 濟州 漁民들의 漁船과 낚싯배를 活用하고 있다.

金 代表는 “旅行客에게는 現地人과 함께 濟州 文化를 體驗할 機會를 주고, 漁民들과는 觀光 收益을 나누고 있다”며 “이제는 濟州 어르신들도 함께 觀光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고 찾아올 程度로 反應이 좋다”고 말했다. 디스커버濟州는 海女와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 濟州 傳統 술 ‘쉰다리’ 만들기 等도 開發해 地域 觀光 活性化에 寄與할 計劃이다.

觀光벤처企業 中에는 地域을 基盤으로 해 새로운 觀光地를 開拓하고 地方 觀光 活性化에 앞장서는 곳이 많다. 高級 요트를 所有主에게서 빌려 釜山 앞바다에서 宿泊이나 프러포즈 等 이벤트를 할 수 있는 ‘요트탈래’( www.yachttale.com ), 카누를 直接 만들고 江原 春川 衣岩湖 ‘물레길’을 따라 카누 투어를 해 볼 수 있는 ‘퓨레코이즘’( blueclover.co.kr ) 等도 國內 觀光 資源을 活用한 代表的인 商品이다.

觀光公社에 따르면 2015年부터 지난해까지 觀光벤처企業으로 選定된 곳은 모두 70個로, 이를 通해 905名의 新規 일자리가 생겼다.

專門家들은 斬新한 觀光 콘텐츠가 持續的으로 생겨날 環境을 造成해야 한다고 말한다. 심원섭 木浦大 觀光經營學科 敎授는 “벤처企業끼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空間을 만들어 줘야 國內 觀光에도 ‘에어비앤비’ 같은 革新 商品이 나올 수 있다”며 “觀光벤처企業들은 國內 觀光 資源을 發掘하고 地域 經濟를 活性化하는 한便 일자리도 만들어내는 일석삼조의 效果가 있다”고 强調했다.

손가인 記者 gain@donga.com


#韓屋 마당 #시골밥床 #觀光벤처企業 #推薦 #浪漫旅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