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淸淨地域 特性 살려 農水産 벤처 1番地로|동아일보

淸淨地域 特性 살려 農水産 벤처 1番地로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創造經濟’ 現場을 가다] <10>GS 全南革新센터

全南 여수시 화정면에 있는 女子만 갯벌에는 겨울이면 꼬막이 至賤으로 나온다. 收穫철이 지나면 隣近 食堂과 加工 工場에는 꼬막 껍데기가 山더미처럼 쌓인다. 6月 全南創造經濟革新센터 入住 企業으로 選定된 드림라임은 꼬막 껍데기를 加工해 抗菌性 物質을 뽑아낸 뒤 各種 廚房用品과 美容 商品으로 開發한다. 一般的인 一回用 掌匣의 抗菌性은 2∼3%臺인 데 비해 꼬막 成分이 들어간 掌匣은 99.9%까지 나타난다. 드림라임은 一回用 掌匣과 랩, 고무掌匣, 클렌징크림 等의 試製品 檢收를 마치고 出市를 앞두고 있다.

○ 農水産 벤처 創業 1番地

전남 여수시 덕충2길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한 벤처기업 드림라임 소속 연구원이 혁신센터 안에 비치된 기술 장비를 활용해 항균성 생활용품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GS그룹 제공
全南 여수시 德衝2길 全南創造經濟革新센터에 入住한 벤처企業 드림라임 所屬 硏究員이 革新센터 안에 備置된 技術 裝備를 活用해 抗菌性 生活用品 開發을 위한 硏究를 하고 있다. GS그룹 提供
드림라임은 2003年 門을 연 뒤 自體 技術을 인정받고 全南 地域 有望 中小企業으로 選定됐다. 하지만 大企業에 비해 販路가 막혀 있었고, 試製品을 製作하기 위한 資金 마련과 入住 空間 찾기에도 汲汲했다. 全南센터 入住 以後 드림라임은 無償으로 提供된 事務室에서 硏究所의 技術 支援을 받아 2個月 만에 試製品 製作을 完了했다. 大部分의 製品이 主婦를 타깃으로 하는 만큼 GS홈쇼핑을 中心으로 販路도 支援받는다. 신희중 드림라임 理事는 “이番 홈쇼핑 出市가 成功하면 GS글로벌과 協力해 中國과 東南亞 市場에서도 勝負할 自信이 있다”고 말했다.

10日 찾은 全南 여수시 德衝2길 全南創造經濟革新센터는 窓門에서 바다가 바로 내다보이는 언덕배기에 자리 잡고 있었다. 全南 地域은 全國 親環境 農耕地와 水産 養殖地의 70%를 갖고 있는 淸淨 地域이다. 全南센터는 이러한 地域 基盤을 바탕으로 ‘農水産 벤처·創業 育成의 1番地’를 自處한다.

센터에는 全國 13個 農食品 分野 創業支援機關이 參與하는 農食品 벤처創業 支援센터가 設置됐다. 政府와 地自體의 硏究開發(R&D) 支援 制度, 關聯 政策資金, 6次産業子(農水産業과 製造業, 서비스業이 複合된 産業者) 認證 過程 等을 알려주는 專門 멘토 5名이 常時 待機한다. 年間 農水産 벤처 創業 希望者 200名을 對象으로 弘報·마케팅과 經營, 法務, 栽培, 認證 等 創業 實務를 敎育하는 아카데미도 運營된다.

○ 숨은 地域 商品 發掘하는 GS

벤처 創業 支援뿐만 아니라 GS그룹과 協力해 自體 流通 經路를 통해 實際 賣出을 낼 수 있다는 것도 强點이다. 3層 入住企業 事務室에서 만난 이기선 좋은營農組合法人(Good F&B) 代表는 이달 中 GS25 便宜店에 入店할 젤리型 飮料 패키지를 자랑스럽게 내놓았다. 2006年부터 羅州 배를 活用한 食飮料를 開發해 온 이 代表는 센터를 통해 GS 商品企劃者(MD)와 一對一 相談을 한 뒤 入店을 따냈다. 李 代表는 “10年 동안 地域 食飮料 業界에서 일했지만 아이템이 좋다고 원스톱으로 入店이 進行되는 건 처음 봤다”고 말했다.

全南센터에는 1車路 農水産·觀光·바이오 벤처 스타트업 5곳이 入住했으며 2次 入住 公募에 10餘 個 業體가 支援한 狀態다. GS그룹 流通網을 活用해 全南의 親環境 觀光地 商品을 홈쇼핑 아이템으로 開發할 計劃도 갖고 있다. 麗水 石油化學團地의 中小企業과 GS칼텍스의 인프라를 活用해 親環境 肥料와 農藥을 開發하는 中小·벤처企業 育成에도 나설 豫定이다. 정영준 全南創造經濟革新센터腸은 “農水産業 基盤 事業들은 波及 效果가 當場 나오는 分野가 아니지만 全南 地域으로서는 必須不可缺한 産業”이라며 “全國의 關聯 機關과 GS그룹과 協力해 全南센터를 農水産 벤처의 中心 據點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麗水=곽도영 記者 now@donga.com
#全南革新센터 #淸淨地域 #gs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