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喪家-小型빌딩 짭짤” 賣物 나오자마자 덥석|東亞日報

“喪家-小型빌딩 짭짤” 賣物 나오자마자 덥석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資産市場, 돈이 움직인다] <2>收益型 不動産에 쏠린 눈

서울 종로구에서 印刷業體를 運營하는 A 氏는 中小型 빌딩에 投資하려고 不動産 工夫에 熱을 올리고 있다. 中小型 빌딩에 投資하면 年 5% 가까운 收益率을 올릴 수 있다는 銀行 프라이빗뱅커(PB)의 助言에 귀가 솔깃해진 A 氏는 銀行에 맡겼던 現金 5億 원, 살던 아파트와 賃貸用 오피스텔을 판 10億 원에 追加로 10億 원을 貸出받아 25億 원짜리 빌딩을 살 計劃이다. 다만 購入 資金이 있어도 좋은 賣物을 잡기 힘들까 봐 A 氏는 焦燥해 하고 있다. 超低金利 時代에 預金이나 積金 代身 收益型 不動産에 投資해 安定的인 賃貸 收益을 얻으려는 資産家들이 줄을 섰다는 PB의 말 때문이다.

超低金利에 잠자던 돈이 向하는 投資處 中 하나가 收益型 不動産 市場이다. 銀行의 예·적금이나 中收益型 金融 商品에 비해 安定的이면서도 比較的 높은 收益率을 안겨 주기 때문이다. 동아일보의 設問調査에 應한 資産家 105名 中 折半 以上은 앞으로 商街나 中小型 빌딩 等 收益型 不動産에 投資하겠다고 答했다.

○ 아파트보다는 收益型 不動産

이番 設問調査 結果 資産家의 22.8%는 最近 1年 새 不動産 資産 比重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別途로 앞으로 不動産 投資를 늘리겠다는 應答者는 全體의 9.7%였다. 이들은 旣存에 가장 큰 收益을 낸 不動産 投資 商品으로 아파트(33.3%)를 꼽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喪家(30.8%)나 中小型 빌딩(25.6%)李 有望할 것으로 봤다.

서울 江南區 청담동에서 收益型 不動産 去來를 主로 仲介하는 김동주 代表는 “富者들은 住宅 普及率이 100%를 넘어선 뒤에 아파트 市場에 對한 期待를 많이 줄였다”며 “괜찮은 商街는 나오자마자 賣買가 이뤄질 程度로 人氣가 높다”고 귀띔했다.

特히 中小型 빌딩은 最近 떠오르고 있는 人氣 投資處다. ‘꼬마 빌딩’으로도 불리는 20億∼30億 원臺 4, 5層짜리 中小型 빌딩은 普通 月 賃貸料로 1000萬 원 程度, 年間 4∼6%臺의 賃貸 收益을 期待할 수 있다.

그동안 中小型 빌딩 市場은 社屋을 確保하려는 企業들이 主導해 왔지만 低金利로 貸出 利子 負擔이 낮아지면서 貸出을 끼고 投資하려는 個人이 大擧 몰리고 있다. 不動産資産管理業體 리얼티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2分期(4∼6月) 서울地域에서 50億 원 以下 빌딩의 去來 金額은 約 7900億 원으로 昨年 同期 對比 216% 늘었다.

송미정 하나銀行 營業1部 PB센터 部長은 “最近 資産家들의 포트폴리오에 ‘꼬마 빌딩’은 基本的으로 包含돼 있다”며 “貸出을 끼거나 갖고 있던 아파트를 팔아 賃貸 收益을 꾸준히 낼 수 있는 驛勢圈이나 主要 商圈의 빌딩을 買入한다”고 말했다.

○ 考試院, 게스트하우스 等 틈새市場도 人氣


돈이 많이 들어가는 中小型 빌딩이 부담스러운 이들은 商街나 원룸 等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京畿 성남시에 居住하는 李某 氏(76)는 銀行 예·적금 折半을 찾아 성남시 분당구, 광교新都市, 동탄新都市 等 首都圈 新都市 一帶 商街 投資를 늘리고 있다. 李 氏는 “自營業 比重이 높은 韓國 經濟의 特性上 商街는 꼭 必要하기 때문에 需要가 꾸준하다는 點이 魅力”이라고 말했다.

考試院, 게스트하우스 等 異色的인 不動産도 人氣가 높다. 考試院 仲介를 專門으로 하는 이우섭 代表는 “現在 賣物로 나온 곳 中 鷺梁津에 있는 23億 원짜리 考試院은 萬室 基準으로 每달 2000萬 원의 收益을 올릴 수 있다”며 “어떤 不動産보다도 收益率이 높아 關心이 뜨겁다”고 말했다.

韓國을 찾는 中國人 觀光客이 增加하면서 이들을 對象으로 한 게스트하우스나 모텔 等에도 投資 需要가 몰리고 있다. 게스트하우스 仲介를 專門으로 하는 한 公認仲介士는 “메르스(MERS·中東呼吸器症候群)로 주춤했다가 最近 다시 問議가 늘고 있다”며 “新規 供給은 거의 없는데 需要가 많다 보니 賣買보다는 主로 賃貸 去來만 있다”고 말했다.

資産家들에게 不動産 投資는 效果的인 節稅 手段이기도 하다. 不動産 賃貸 所得은 金融綜合課稅 對象이 아닌 데다 貸出 利子나 不動産 管理費 等에 對해서는 綜合所得稅 控除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贈與用으로 不動産을 利用하는 資産家들도 있다.

專門家들은 賃貸 市場의 安定性과 未來 換金性을 不動産 投資의 基本으로 꼽는다. 이동현 하나銀行 幸福한부동산센터장은 “當場의 높은 收益率보다는 꾸준히 收益을 낼 수 있는 物件인지가 더 重要하다”며 “賃借人이 優良한지, 나중에 不動産을 팔고 싶을 때 수월하게 去來할 수 있는지도 잘 따져 봐야 한다”고 助言했다.

신민기 記者 minki@donga.com

김철웅 인턴記者 漢陽大 經營學科 4學年
#商家 #小型빌딩 #賣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