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동근의 멘탈 投資 講義]情報 偏食하는 樂觀主義 投資|東亞日報

[송동근의 멘탈 投資 講義]情報 偏食하는 樂觀主義 投資

  • Array
  • 入力 2009年 10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正六面體 A點과 B點 中
어느 點이 앞面에 있을까요?
‘보는 사람 마음대로’가 正答
悲觀論도 消化해야 損失 豫防

일러스트레이션 권기령 기자
일러스트레이션 권기령 記者
1. 지난달 21日 韓國 株式市場은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 先進指數에 編入됐다. 이 指數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先進國指數와 함께 글로벌 投資資金이 벤치마킹하는 投資의 兩大 指標이다. 쉽게 얘기하면 글로벌 資金의 綜合株價指數라고 보면 된다. 이런 指標에 들었다는 것은 그만큼 韓國 證市의 位相이 높아졌다는 뜻이다. 이날은 韓國 資本市場이 글로벌 株式市場에 上場(上場)된 날이기도 하다.

FTSE 指數에 編入된 國家 中 MSCI 指數에 屬하지 않은 國家가 이스라엘과 韓國뿐인 것을 보면 MSCI 指數에도 머지않아 編入된다고 期待해도 無理는 아닌 것 같다. 名實 共히 世界人이 바라보는 株式市場이 된다는 뜻이다. 이番 FTSE 指數 編入으로 中長期的으로 많은 資金이 外國에서 더 들어올 것으로 專門家들은 豫想한다.

2. 最近의 景氣回復 信號가 錯視일 수도 있다는 見解가 나오고 있다. 現在 景氣가 多數의 豫想과는 달리 거의 回復되고 있지 않다는 主張이다. 마이클 게이건 HSBC 最高經營者(CEO)는 “앞으로 競技가 V字形이냐, W字形이냐 묻는다면 躊躇하지 않고 W라고 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代表的인 悲觀論者인 누리엘 루비니 美國 뉴욕大 敎授도 꾸준히 株價 下落을 警告하고 있다. 甚至於 “全 世界 株式市場이 年末까지 30% 下落할 수 있다”, “이番 景氣沈滯의 回復 速度는 第2次 世界大戰 以後 가장 느려서 L字形이 될 것”이라는 警告音들도 同時多發的으로 나오는 狀況이다. 이番 景氣沈滯의 골이 워낙 깊어 經濟成長率이 來年에 많이 回復하더라도 景氣沈滯 以前 水準까지 到達하진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위의 두 가지 情報 中에서 여러분은 어느 情報가 더 信賴할 만하다고 보는가? 또 앞으로 株式市場에는 어떤 情報가 影響을 더 많이 미칠 것으로 생각하는가? 아마도 大部分의 投資者는 두 情報 中 하나에 더 많은 信賴가 가고 나머지 하나는 더는 듣고 싶지 않을 可能性이 많다. 自身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論理는 쉽게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는 自身이 受容하는 情報는 過大評價하고 受容하지 않는 情報는 無視하고자 하는 傾向이 있다. 이런 現象이 持續되면 當然히 自身의 意見과 反對되는 論理에 對해서는 더 잘 모르게 되고 잘 모르는 情報에 對해서는 또다시 過小評價하게 된다. 一種의 惡循環인 것이다.

일러스트레이션 속 圖形 그림은 스위스의 네커라는 決定(結晶)學者가 發見한 正六面體(Necker's cube)다. 點 A와 B 中 어느 點이 앞面일까? 正答은 ‘보고 싶은 사람 마음대로’이다. A가 앞面이라고 보는 사람들은 B點이 앞面으로 보인다는 사람의 意見을 듣지 않는다는 뜻이다. 投資에서도 마찬가지다. 내가 어느 意見이 솔깃해 보이면 그때부터 다른 意見은 귀담아 듣지 않는다. 假令 樂觀論에 베팅을 했다면 그때부터 悲觀論은 들을 理由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와 關聯된 것으로 ‘樂觀主義 誤謬(optimism bias)’라는 心理學 用語가 있다. 사람들은 周邊 사람들이 겪는 不幸에 對해 ‘나한테는 絶對로 일어나지 않을 일’이라고 생각을 整理한다. 이는 사람의 마음에 基本的으로 깔려 있는 肯定心理이고 이로 因해 사람들이 精神的으로 健康하게 살지 모른다. 問題는 이 肯定心理가 자칫하면 根據 없는 樂觀主義로 變質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誤謬에 빠진 投資者는 通商 남의 일은 理性的으로 判斷하지만 自己 일은 感情的으로 接近하는 特徵이 있다. 여러분의 周邊에도 다른 사람의 일은 곧잘 도와주면서 정작 自身의 일은 全혀 解決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들이 곧 樂觀主義 誤謬에 걸려들 可能性이 높은 投資者들이다.

株式을 산 뒤에 樂觀的인 材料가 더 귀에 들어오는 것은 어찌 보면 當然한 現象이다. 하지만 이것을 警戒해야 한다. 듣고 싶지 않은 뉴스와 情報를 빼놓지 않고 接하고 그 論理를 理解하려는 努力이 必要하다. 勿論 들어서 氣分이 別로 좋지 않을 內容을 선뜻 들어보려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해야 投資에 必要한 모든 情報를 聽取하고 均衡 잡힌 見解를 가질 수 있다. 情報에 對해 偏見을 가지면 그것은 마치 한 눈을 감고 自動車를 運轉하는 것만큼이나 危險千萬한 일이 되기 때문이다.
송동근 大信證券 專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