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動産 인사이트]老後設計, 金融資産만큼 不動産도 高麗|東亞日報

[不動産 인사이트]老後設計, 金融資産만큼 不動産도 高麗

  • 入力 2009年 5月 18日 02時 58分


平均壽命이 急速히 늘어나면서 老後隱退設計의 重要性이 强調되고 있다. 特히 韓國처럼 50代에 大部分 隱退를 해야 하는 境遇 普通 30年 안팎에 이르는 老後生活은 祝福이라기보다는 걱정거리라는 이야기를 흔히 듣게 된다.

一般的으로 老後의 資産管理는 不動産보다는 金融資産이 對象이라고 생각하는 傾向이 있다. 卽, 金融資産을 잘 管理해서 老後를 解決해야 한다는 認識이 强調되고 있다.

그런데 現實은 이와 달리 韓國은 나이가 들수록 大部分의 資産을 不動産으로 가지고 있다. 公式 統計에 따르면 家計의 資産 中 不動産의 比重이 40代에는 80%, 60代쯤 되면 85%로 늘어나 있는 狀況이다. 當然히 不動産을 中心으로 한 全體 資産 管理方法을 苦悶해야 할 것 같은데 이에 對한 社會的 認識은 아직 初步段階에 머물고 있다. 그렇다고 不動産市場에 이런 觀點이 確立된 것도 아니다. 不動産市場에서도 資産管理의 槪念은 不動産의 施設이나 賃貸管理로 理解되고 있고 家計資産 全體의 포트폴리오라는 觀點에서 다뤄지지는 않는다.

내 집 마련을 하는 境遇도 例外는 아니다. 住居空間을 利用한다는 使用價値의 觀點에서 보기보다 내 집의 價格이 向後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市場價値의 觀點에서 接近하고 있기 때문에 價格變化에 敏感하다. 그런데 事實 住宅價格 變動은 집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利得의 半쪽일 뿐이다. 卽, 價格 上昇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價格差益이지만 집이 주는 實際 利得은 이러한 價格變化만이 아니라 그 使用價値를 包含한다. 卽, 賃貸하지 않고 自家 居住를 하는 境遇도 機會費用으로서 所得利得이 暗默的으로 發生하고 있는 것이다. 예컨대 1億 原因 집에 自己가 居住하고 있다면 남에게 빌려줘서 얻을 수 있는 賃貸所得을 抛棄하는 것이므로 이러한 所得部分을 自身의 全體 所得에 包含해야 한다. 卽, 1億 원의 價値를 지닌 아파트에 산다는 것은 1億 원을 投資하고 얻을 수 있는 收益을 自家住居로 消費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집값의 變動은 利得을 볼 수도 있으나 反對로 損失을 볼 수도 있다. 따라서 40代 以上 우리나라 中年層 家庭은 只今 어떤 住居 選擇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隱退 以後 老後生活이 左右되는 狀況이다.

最近 不動産市場의 賣買 去來가 增加하면서 다시금 自身이 살아야 할 住宅의 크기나 地域에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以前과 같이 資産의 大部分을 不動産으로 保有하고 漠然하게 목돈을 묻어둔다는 생각으로 住宅을 買入해서는 困難하다. 以前과 달리 住宅價格이 上昇하더라도 그 增加率은 鈍化될 것으로 보이며, 더욱이 大型 坪型은 價格이 下落할 危險도 있다. 向後 到來할 人口 減少, 特히 住宅의 主要 購買階層이던 中年層 人口比重의 減少와 經濟成長率 下落에 따른 不動産價値의 下落傾向 等을 考慮할 때 비싸고 큰 住宅이 無條件 더 큰 利益을 가져올 것이라는 생각은 再考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으로는 住宅처럼 典型的인 長期投資 資産은 自身의 全體 資産構成과 向後 老朽 隱退期間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資産管理를 해야 한다.

이상영 不動産114 社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