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XT KOREA]金融 不動産情報 信用…‘소프트 파워’ 稼動하라|동아일보

[NEXT KOREA]金融 不動産情報 信用…‘소프트 파워’ 稼動하라

  • 入力 2008年 10月 20日 02時 56分


▼포스코建設▼

‘클린生産’ 實踐 未來形 産業으로

포스코건설은 2006年 12月 에너지事業本部를 新設해 火力, 助力, 風力, 太陽光, 燃料電池 및 生活廢棄物 再生燃料 等 에너지 事業에 企業의 核心 力量을 쏟아붓고 있다.

플랜트事業本部 內의 發展事業部門을 擴大 改編한 에너지事業本部는 現在 國內와 海外 部門에 380名의 專門 人力을 保有하고 있다.

에너지事業은 포스코건설의 ‘新(新) 포트폴리오’ 戰略에 따라 未來 成長動力으로 重點 育成하는 部門. 플랜트와 에너지 部門을 더욱 强化해 綜合에너지 設計·購買·建設(EPC) 企業으로 탈바꿈한다는 戰略이다.

特히 母會社인 포스코의 大型 플랜트를 施工하며 쌓은 에너지 節約施設 노하우가 포스코건설의 큰 資産. 에너지事業은 初期投資가 많아 資金調達이 重要한데, 포스코건설은 財務健全性이 높아 事業을 推進하기에 적합한 便이라는 게 이 會社 關係者의 說明이다.

또 浦項工大와 産業技術硏究所의 技術人力과 포스코파워, 포스콘, 포스렉, 포스텍技術投資 等 系列社와 協力해 시너지 效果를 낼 수 있다는 點도 포스코건설의 强點이다.

最近 칠레와 엘살바도르 石炭 火力發電所 建設을 受注한 것을 契機로 海外市場 進出에 速度를 내 올해 海外受注 目標額인 2兆4000億 원을 達成할 計劃이다.

홍수용 記者 legman@donga.com

▼STX그룹▼

에너지-海外資源 開發로 ‘점프 業’

STX그룹의 新成長動力은 에너지와 海外 資源 開發事業이다.

風力, 太陽曆 等 新(新)재생에너지事業과 鑛物, 穀物, 水資源 等 海外의 資源 開發事業으로 그룹의 力量을 强化한다는 計劃이다. 新再生에너지事業 分野는 2012年 賣出 2兆 원을 目標로 하고 있다.

新再生에너지 가운데 太陽光 事業을 위해 STX솔라가 지난해 設立됐다. 이 會社는 最近 慶北 龜尾市에 5萬7949m² 規模의 工場用地에 50MW級 太陽電池 生産 工場을 設立하기로 경북도와 合意했다. 來年 初쯤 工場이 竣工되면 年間 1萬5000家口에 電力을 供給할 것으로 보인다.

韓國南部發展의 濟州道 風力發電所에 3MW級 風力發電機 5基를 供給하는 等 風力 發展에도 投資를 始作했다. 이 會社는 海外 資源 開發事業을 위해 開發 可能性이 높은 東南아시아, 中央아시아, 아프리카 等에서 ‘資源探査’에 나섰다.

2年 前 大韓鑛業振興公社와 함께 印度洋의 섬나라 마다가스카르의 암바토非 니켈 鑛山 開發事業에 參與하기도 했다. 이 事業의 埋藏量은 約 1億2500萬 t으로 推定된다.

지난해 末 글로벌 메이저 石油會社 英國 ‘셸로’로부터 아일랜드 等의 鑛區 持分을 사들이는 等 活潑하게 資源 確保事業을 벌이고 있다.

조은아 記者 achim@donga.com

▼CJ그룹▼

“海外로 海外로” 글로벌 企業 跳躍

CJ그룹은 食品, 미디어, 外食, 飼料-바이오 等 4個 事業分野를 中心으로 積極的으로 海外 進出을 推進하고 있다. 果敢한 投資와 活潑한 市場 開拓으로 글로벌 綜合生活文化企業으로 跳躍하겠다는 抱負다.

CJ제일제당은 雪糖과 밀가루 等 傳統的인 素材食品 企業 이미지를 벗기 위해 附加價値가 높은 便宜食品과 加工食品, 健康食品을 主要 事業으로 키우고 있다.

CJ미디어는 2006年 3月 日本에 韓流(韓流) 專門 채널인 ‘Mnet’을 開局해 文化 콘텐츠 輸出에 힘쓰고 있다. CJ CGV는 2006年 10月 中國 상하이(上海)에 6星級 映畫館을 연 데 이어 映畫 産業의 메카 美國에도 進出할 計劃이다.

CJ뚜레쥬르는 現在 美國과 中國, 베트남에 進出했고 食資材流通會社인 CJ프레시웨이는 2006年 6月 日本 나리타(成田)空港에, 2007年 3月에는 홍콩國際空港과 中國 칭다오(靑島), 베이징(北京) 空港에도 잇달아 店鋪를 開設했다.

史料 및 바이오 事業도 2006年 中國 및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터키 等地로 生産基地를 擴大한 데 이어 지난해 2月 引渡 첸나이에 飼料營業組織을 出帆시켰다. 印度 現地에 追加로 生産基地를 세우는 것도 肯定的으로 檢討하고 있다.

정효진 記者 wiseweb@donga.com

▼ING生命▼

退職年金 市場에서 未來 收益源을

ING生命은 急激히 커지는 退職年金 市場에서 未來 收益源을 찾을 計劃이다.

2005年 導入된 韓國의 退職年金制度는 올해 6月 末 現在 退職年金積立金 4萬442億 원, 累積契約件數 4萬2571件, 加入者 76萬餘 名으로 成長했다.

退職年金制度가 擴大 施行되는 2011年 以後 退職年金 市場이 더 빨리 成長할 것으로 展望돼 ING生命은 이에 앞서 市場을 先占하기 위한 力量을 極大化할 計劃이다.

ING生命의 母그룹인 ING그룹은 40餘 年間 世界 27個國에서 4300億 달러(藥 550兆 원) 規模의 退職年金 資産을 成功的으로 運營해 온 이 分野의 强者다. 유럽 地域과 뉴질랜드에서는 1位, 美國과 리틴아메리카 地域에서는 2位 規模다.

ING生命은 某그룹의 退職年金 컨설팅 노하우와 運用經驗을 바탕으로 韓國의 年金 消費者들에게 退職年金 統合솔루션을 선보일 計劃이다. 退職年金 設計뿐 아니라 各 會社의 與件에 맞는 ‘1 對 1 統合 맞춤서비스’도 準備하고 있다.

ING生命 關係者는 “人事 勞務 年금계리 會計 資産運用 等 分野別로 細分된 專門 컨설팅을 해주고, 退職年金에 加入한 會社 職員의 敎育을 도와주는 等의 서비스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원식 記者 rews@donga.com

▼農協▼

世界속의 農業銀行으로 變身 한창

농협은 2015年까지 네덜란드의 라보뱅크, 프랑스의 크레디아그리콜처럼 世界的 農業銀行으로 成長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綜合金融그룹으로 發展하기 위해 NH保險, NH카드를 子會社로 分離해 讀者 事業基盤을 構築하고, 資本市場統合法 施行에 對備해 NH投資證券, NH投資膳物, NH-CA資産運用社를 아우르는 金融投資會社를 設立할 計劃이다. 新規事業 進出도 活潑하다. 6月엔 NH캐피탈을 設立해 消費者金融 市場에 進出했고, 早晩間 不動産信託 會社도 設立할 豫定이다.

世界的 規模로 成長하기 위해 農業金融 等 競爭優位 分野를 基礎로 自體 成長動力을 維持하면서 國內銀行 引受合倂(M&A), 企業 間 M&A, 持分賣却 等에 積極 參與할 計劃이다. 自己資本의 15%로 묶여 있는 外部 出資限度도 30%까지 늘리기 위해 關聯法 改正을 關係部處에 要請해 놓고 있다.

글로벌 競爭力을 높이기 위해 海外 營業網을 構築하는 等 段階的으로 海外市場에도 進出한다는 計劃이다. 于先 來年 初까지 美國 뉴욕과 中國 상하이(上海)에 事務所를 開設해 海外市場 進出을 本格化한다. 以後 中國, 베트남 等에도 進出해 하나로마트와 農業컨설팅이 結合된 流通法人을 設立할 計劃이다.

신수정 記者 crystal@donga.com

▼産業銀行▼

民營化… 投資銀行… 體質 확 바꾼다

‘企業金融 中心의 投資銀行(CIB·Corporate & Investment Bank)’으로 體質을 바꿈으로써 새로운 成長動力을 確保한다는 게 한국산업은행의 未來 戰略이다. 民營化 過程을 통해 持株會社로 轉換하고, 銀行營業 基盤 위에 證券會社의 投資銀行(IB) 業務를 連繫해 成長을 꾀한다는 게 主要 內容이다.

最近 美國 ‘獨立型 IB’의 崩壞는 過度한 레버리지 投資와 리스크 管理의 失敗 等에 따른 것일 뿐 ‘IB 産業’의 崩壞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게 산은 側의 分析이다. 도이체銀行, 바클레이스, JP모간체이스 等 CIB를 役割 모델로 삼아 力量을 키우면 世界 IB 市場에서 산은도 充分히 제자리를 찾을 수 있다는 判斷이다.

이에 따라 産銀은 債券資本市場(DCM) 프로젝트파이낸싱(PF) 引受合倂(M&A) 等의 分野에서 쌓아온 韓國 最高 水準의 力量을 바탕으로 ‘世界的 CIB’로 成長하겠다는 비전을 最近 發表했다. 特히 强點을 가진 分野를 앞세워 아시아 國家에 먼저 進出할 方針이다.

또한 政府의 民營化 推進에 발맞춰 外部 專門人力을 迎入하고 徹底한 成果主義를 導入해 進取的이고 열린 企業文化를 만들 計劃이다.

정재윤 記者 jaeyuna@donga.com

▼三星生命▼

2015年 ‘글로벌 톱15’ 保險社 跳躍

삼성생명은 2015年에 賣出 60兆 원, 資産 260兆 원을 達成해 ‘글로벌 톱15’ 保險社로 跳躍한다는 비전을 세워놓고 있다. 이를 爲해 核心力量 强化, 新規 收益源 創出, 經營體質 革新 等 3代 目標에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

核心力量 强化를 위해서는 지난달 生保業界 最初로 선보인 統合保險을 中心으로 保障性 商品과 年金 商品의 競爭力을 强化하고 있다. 또 女性이 大部分이던 保險設計士(FC)에 男性 人力을 積極 迎入하고 專門性도 强化할 方針이다. 이 밖에 방카쉬랑스 等 새로운 營業網度 擴大하고 있다.

또 積極的 글로벌化로 未來의 새로운 收益源을 찾을 豫定이다. 1997年 設立 以後 黑字를 이어가고 있는 泰國 合作法人 ‘시암三星’, 베이징에 이어 早晩間 톈진으로도 營業을 擴大할 豫定인 中國合作社 ‘中項三星’ 外에도 베트남 等 新興市場 進出을 서두르고 있다.

經營體質을 改善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認可를 받은 信託業·收益證券 販賣와 退職年金市場 攻掠을 통해 保險 外의 事業으로 포트폴리오를 多角化할 方針이다. 特히 市場 占有率에서 不動의 1位를 固守하고 있는 退職年金 市場에서는 繼續 先頭를 維持해 올해 末에는 積立金 2兆 원을 達成하는 게 目標다.

류원식 記者 rews@donga.com

▼三星火災▼

中國市場 넘어 世界로 營業 擴大

삼성화재는 海外營業 部門 擴大를 통해 成長을 꾀할 方針이다. 이를 위해 美國을 비롯해 中國 베트남 인도네시아 等 아시아 地域을 中心으로 海外 營業 範圍를 擴大하고 있다.

特히 2005年 中國 상하이에 外國系 損害保險社로는 처음 單獨法人을 設立했으며 베이징 宣傳 쑤저우 等 3個 地域에 支店을 增設해 營業網을 늘리고 있다.

지난해 末 中國 法人의 賣出은 3116萬 달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法人은 856萬2000달러, 베트남 호찌민 法人은 876萬 달러, 美國 地點은 3131萬6000달러 等이다.

海外事業 專擔 組織을 强化하는 한便 事業推進을 爲한 準備作業도 進行하고 있다.

三星火災 關係者는 “以前까지 海外事業은 主로 海外에 進出한 韓國系 企業이 對象이었지만 앞으로는 充分한 市場分析과 事前準備를 갖춰 現地市場을 攻掠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國內事業 部門에서는 年金保險과 健康保險에 力量을 集中할 方針이다. 韓國 社會의 高齡化가 빠르게 進行되고 있어 老後를 對備하는 需要가 늘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삼성화재는 個人 및 企業 年金을 컨설팅해주는 서비스를 强化하고 高齡者 健康管理서비스도 開發해 商品 競爭力을 높일 計劃이다.

류원식 記者 rews@donga.com

▼愛敬그룹▼

未來形 不動産開發, 新成長動力

애경그룹은 그룹의 母胎(母胎)인 生活用品뿐 아니라 流通·不動産開發 및 航空事業 部門으로도 力量을 擴大하고 있다.

애경이 올해 그룹의 新(新)成長動力으로 내세운 事業은 斷然 不動産開發 部門. 올 5月 모건스탠리, 軍人共濟會와 함께 不動産開發會社人 AMM을 出帆할 때 채형석 愛敬그룹 總括 副會長이 直接 登記理事로 參與할 만큼 그룹 內部的으로 거는 期待가 크다.

哀慶은 百貨店 運營으로 쌓은 經驗을 바탕으로 3年 內에 國內 不動産開發 業界 1位로 올라서고, 나아가 中國 等 海外 不動産開發 市場에도 進出할 計劃이다.

2006年 出帆한 제주항공은 最近 日本과 臺灣, 泰國 等 國際線 就航을 契機로 보잉機를 導入하며 ‘프리미엄 低價(低價)航空’을 標榜하고 있다.

哀慶은 ‘사람이 가장 큰 財産’이라는 人材經營 哲學 아래 職員 再敎育에 重點을 두고 있다. 전사的으로 次長級 以上 職員에 對해서는 그룹의 새로운 事業分野에서 核心리더로 成長할 수 있도록 體系的인 敎育을 實施하고 있다.

애경의 車·部長級 職員은 서울對 經營學碩士(MBA) 過程을 履修해야 한다. 그룹 賣出의 40% 以上을 차지하는 化學 系列社 次·部長級 職員들은 技術 MBA 코스를 통해 實務型 敎育을 받고 있다.

정효진 記者 wiseweb@donga.com

▼韓國야쿠르트▼

헬스케어 進出해 ‘메디컬그룹’으로

한국야쿠르트는 8月 新規 法人 ‘나무’를 設立하고 헬스케어 事業에 進出했다.

나무는 單純히 健康食品을 製造·販賣하는 會社가 아니다. 病院 및 專門家와 連繫해 顧客의 健康을 持續的으로 相談하고 管理하는 서비스를 提供하는 ‘메디컬그룹’으로 성장시킬 豫定이라고 會社 側은 說明했다.

한국야쿠르트는 나무를 통해 乳製品 製造企業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綜合健康企業으로 變身을 試圖하고 있다.

지난달 江南에 1號 提携病院으로 消火器 專門病院을 開院했고 앞으로 全國에 차근차근 診療網을 構築할 計劃이다. 專門家 相談을 통해 스트레스를 緩和시키거나 運動, 營養 供給 均衡 等과 關聯한 프로그램도 運營된다.

8月에는 健康機能食品度 出市했다. 이 製品들은 ‘야쿠르트아줌마’로 다져놓은 自體 流通網을 통해 販賣될 豫定이다. 앞으로 서울대 藥大 敎授들과의 共同 硏究를 통해 다양한 健康機能食品을 開發할 計劃을 세우고 있다. 健康食品에서부터 健康管理, 治療까지 綜合的인 헬스케어시스템이 構築되는 셈이다.

이장성 韓國야쿠르트 弘報팀長은 “2010年까지 健康機能食品 事業에서 700億 원의 賣出을 올리는 等 헬스케어 事業으로 總 2000億 원의 賣出을 올릴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원주 記者 takeoff@donga.com

▼每日乳業▼

品質-信賴를 動力으로 競爭力 確保

매일유업이 自信하는 競爭力의 核心은 ‘品質’이다.

新規 事業 分野에 進出하는 것보다 消費者가 믿고 먹을 수 있는 品質의 製品을 만드는 것이 會社를 長壽企業(長壽企業)으로 만드는 데 더 도움이 된다고 判斷했다. 品質 向上을 통한 信賴 確保를 成長動力으로 삼은 것이다.

매일유업은 올해 5月 遺傳子變形農産物(GMO)를 一切 使用하지 않겠다고 宣言했다. 이 會社 박경배 弘報팀長은 “GMO 作物을 使用하지 않을 境遇 年間 50億 원의 追加費用이 發生하지만 食品安全에 對한 消費者들의 期待가 높은 만큼 甘受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總 200億 원을 投資해 尖端 殺菌 設備와 有害物質 檢絲器를 導入하기도 했다. 殺菌 設備는 旣存 加熱殺菌 方式으로 죽일 수 없는 病原菌까지 잡을 수 있고 有害物質 檢絲器는 最近 論難이 된 멜라민을 비롯한 各種 有害物質 檢出 機能을 갖췄다고 會社 側은 說明했다.

매일유업은 8月 베트남 하노이밀크와 合作 投資한 ‘每日 베트남 有限會社’를 設立하면서 東南亞 市場을 本格的으로 두드리기 始作했다. 이미 中東地域에 年間 1000萬 달러어치의 粉乳를 輸出하고 있는 매일유업은 2010年까지 輸出量을 두 倍 많은 2000萬 달러로 높일 計劃이다.

이원주 記者 takeoff@donga.com

▼南陽乳業▼

東南아시아 掌握… 글로벌化推進

南陽乳業은 國內 乳製品 市場이 飽和 狀態에 접어들었다는 判斷에 따라 앞으로 海外 進出에 注力해 글로벌 乳製品 企業으로 成長한다는 꿈을 꾸고 있다. 特히 東南亞 市場을 注目하고 있다.

베트남, 臺灣 等 東南亞 7個 國家에 ‘프리미엄OX’, ‘17次’ 等을 輸出해 지난해 700萬 달러의 賣出을 올린 南陽乳業은 올해 1200萬 달러, 來年에는 2000萬 달러를 東南亞 地域에서 벌어들이겠다는 計劃을 가지고 있다.

지난달 26日에는 全南 나주시 금천면에 이 會社의 다섯 番째 工場을 竣工했다. 東南亞 進出을 念頭에 둔 工場이다. 延面積 10萬2300m²(藥 3萬1000坪) 規模에 하루에 300t의 乳製品 生産能力을 갖춰 湖南地域에 있는 乳加工 工場 中 規模가 가장 크다는 것이 이 會社의 說明이다.

이 會社는 向後 이 工場을 增築해 生産 規模를 하루 500t까지 늘리고 物流센터 機能을 强化해 海外 輸出 基地로 活用할 豫定이다.

國內 市場에서는 成長勢人 高級 치즈 市場을 攻掠한다는 戰略이다. 이에 따라 3月에 50餘億 원을 投資해 치즈 製造 機械를 最新 設備로 바꿨다. 또 最近에는 1年 以上 熟成된 ‘빈티지 치즈’를 原料로 쓴 製品을 出市해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이원주 記者 takeof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