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메드] 恩平區 경희튼튼韓醫院, “五十肩, 어깨關節 痛症의 治療”|東亞日報

[라메드] 恩平區 경희튼튼韓醫院, “五十肩, 어깨關節 痛症의 治療”

  • 入力 2015年 12月 3日 09時 27分


코멘트
五十肩은 全體 人口의 約 2%에서 나타날 程度로 흔한 疾患이다. 全體 人口의 2%라는 것은 40代 以上에서는 훨씬 흔하게 五十肩을 앓고 있다는 것이다 .


칼럼니스트 박정훈 韓醫師

五十肩의 主要 自覺症狀으로는 팔이 뒤로 안 돌아가고 위로 들어 올릴 때 不便하며 어느 程度 以上 올라가면 더는 움직임이 不可能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特定 動作에서 찌르는 듯한 剛한 痛症이 나타나면서 한동안 팔을 움직이기 힘든 狀況도 생기며 持續的으로 욱신욱신한 痛症을 느끼거나 特히 밤에 痛症이 심해지고 자다가도 姿勢를 바꿀 때 剛한 痛症을 誘發하는 症狀이 생기게 된다.

이런 五十肩은 男子에 비해 女子의 發生率이 높고 糖尿病 患者, 冷症이 甚한 患者, 過勞한 者의 境遇에도 發病率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 特徵이다.


五十肩 原因과 症狀

五十肩을 洋醫學的으로 表現하면 癒着性關節炎으로 表現할 수 있다. 上腕骨과 肩胛骨 關節이 癒着된 것이다. 癒着된 後 周圍의 靭帶와 筋肉들이 凍結되면서 움직임이 制限되고 痛症이 發生한다.

五十肩을 誘發하는 가장 큰 原因은 어깨를 다친 後 放置하는 것이다. 어깨를 다쳐 關節이 제 位置에 있지 않은 狀態(아탈구, subluxation)에서 制限된 運動 範圍 內 反復 使用함으로써 어깨 關節이 癒着되고 周邊의 筋肉이나 靭帶가 哽結되면서 五十肩을 誘發한다.

五十肩과 비슷하면서 痛症을 많이 呼訴하는 疾患이 回轉筋蓋破裂이다. 回轉筋蓋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두꺼운 힘줄을 말한다. 總 4個의 筋肉으로 이루어져 있는 回轉근개는 팔을 머리 위로 올릴 때 가장 重要한 役割을 하는 筋肉이다.

이 回轉筋蓋가 어깨關節이 不安定해진 狀態에서 작은 衝擊이라도 받게 되면 그대로 損傷되면서 破裂되게 된다. 그래서 어깨를 많이 使用하는 職業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疾患이 回轉筋蓋破裂이다.

이는 한 番 損傷되면 특별한 治療 없이는 繼續 惡化되기 쉽다. 또한, 팔을 完全히 들어 올리는 境遇 오히려 痛症이 없어지는 傾向이 있다. 게다가 痛症이 進行될수록 어깨에서 벗어나 목과 팔까지 뻗어나가게 된다.


아탈구의 復元이 根本的인 治療


五十肩이나 회전근개破裂 等 어깨 痛症疾患에서 안타까운 것은 내원하는 期間이다. 單純 捻挫든 破裂이든 五十肩이든 初期에 오게 되면 쉽고 덜 아프게 治療가 可能한데 너무 進行돼서 오는 境遇가 많다.

單純 筋肉痛으로 저절로 나을 수 있는 어깨 痛症은 一週日 以內에 없어진다. 一週日 以上 持續되고 움직임이 不便하거나 움직일 때 痛症이 생긴다면 病이 進行되기 前에 꼭 檢査를 받고 治療를 받아야 한다.

治療 時 가장 重要한 것은 어깨關節을 제 位置로 復元하는 것이다. 어깨關節 構造의 問題이지만 X-Ray賞 아탈구를 發見하지 못 하는 境遇가 大部分이기 때문에, 理學的 檢査를 통해 正確히 診斷을 하고 癒着된 部分을 떼고 炎症을 가라앉히면서 關節 位置를 復元시키는 것만이 根本的인 治療法이다.

本院에서는 어깨의 아탈구(subluxation) 및 癒着 狀態를 理學的 檢査를 통해 診斷하고 關節推拏療法으로 癒着된 어깨關節을 復元하여 治療한다. 어깨가 빠질 것 같은 痛症, 욱신욱신한 五十肩 等으로 苦生하고 있다면, 꾸준히 治療를 받고 있음에도 差度가 없다면, 꼭 내원해서 正確한 治療를 받기를 바란다.

COLUMNIST 박정훈 院長

現 恩平區 경희튼튼韓醫院 院長, 慶熙大學校 韓醫科大學院 한放神經精神科 碩士, 慶熙大學校 韓醫學科 卒業
韓方神經精神科學會 正會員, 藥鍼學會 正會員


記事提供 = 엠미디어(M MEDIA) 라메드 編輯部( www.ramede.net )

* 본 記事의 內容은 동아닷컴의 編輯方向과 一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