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多 發生 胃癌-大腸癌, 早期檢診 늘면서 生存率 1位 癌 됐다|동아일보

最多 發生 胃癌-大腸癌, 早期檢診 늘면서 生存率 1位 癌 됐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癌 健康檢診, 꼭 받아야 할까
癌 早期 發見에 決定的 役割
早期 發見할수록 生存率 높아져
症狀 없어도 內視鏡 檢査 받아야

健康檢診의 目的은 ‘疾患의 豫防’이다. 우리나라는 國家에서 一括的으로 癌 檢診을 하는 唯一한 나라다. 主要 癌의 發生이 높아지는 나이 때부터 始作되는 國家 癌 檢診은 重要하다. 기쁨病院 健康檢診센터 김정미 課長에게 癌 健康檢診의 必要性과 檢診센터 選擇 時 考慮해야 할 點들을 들어봤다.

―國家 癌 檢診이 왜 重要한가?

“2022年까지 10年間 國內 死亡 原因을 보면 昨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과 再昨年 肺炎을 除外하고는 死亡 原因 上位 1, 2, 3位가 10年 前이나 昨年이나 똑같다. 癌과 心臟血管, 腦血管 疾患(循環器系 疾患) 巡이다. 40代부터 癌이 死亡 原因 1位다. 癌 種別 死亡率을 보면 男子는 肺癌, 胃癌, 前立샘癌, 大腸癌, 肝癌 巡으로 높고 女子는 乳房癌, 갑상샘癌, 大腸癌, 肺癌, 胃癌 順으로 높다. 그래서 事實上 死亡 原因 3가지가 우리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注意해야 할 代表的인 疾患이다. 國家 癌 檢診은 癌을 早期에 發見할 수 있어 重要하다. 特히 胃癌과 大腸癌은 5年 生存率이 5代 癌 中에서 가장 높아 各各 97%, 94%이다. 그만큼 檢診 豫防의 效果가 크다고 볼 수 있다.”

―癌을 早期에 發見할 수 있는 檢診 方法은 무엇이 있나?

내시경 검사 시 소화기내과 전문의, 외과 전문의가 직접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고 필요 시 즉시 조직검사나 폴립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는 검진센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內視鏡 檢査 時 消化器內科 專門醫, 外科 專門醫가 直接 胃內視鏡, 大將內視鏡 檢査를 하고 必要 時 卽時 組織檢査나 폴립 切除術을 施行할 수 있는 檢診센터를 選擇하는 것이 좋다.
“代表的인 것이 胃內視鏡이다. 우리나라는 40歲 以上 男女에서 2年마다 國家 檢診으로 施行한다. 美國이나 英國에 비해 韓國人의 胃癌 發生率은 顯著하게 높다. 이는 아마도 김치, 장아찌 等 짠 飮食이나 헬리코박터 傳播의 危險을 높이는 飮食을 한 냄비에서 함께 떠먹는 文化 等의 影響인 것으로 豫想된다. 症狀이 없으면 內視鏡檢査를 안 하는 사람도 많은데 國內 30∼60代에서 癌 發生率 1位가 胃癌이면서 早期 發見 時 生存率이 높으므로 胃內視鏡은 檢診의 惠澤을 極大化할 수 있는 檢事다.”


―高齡層에서 內視鏡은 危險하지 않나?


“韓國은 이제 100歲 時代를 살고 있다. 1952年 胎生 자부터는 10名 中 1名 男女 모두 100歲까지 살 것으로 보고 있다. 國立癌센터의 胃癌 勸告案은 85歲 以上부터는 胃內視鏡을 한 境遇 死亡率이 더 높아지므로 檢診 目的의 內視鏡은 勸告하지 않는다. 高齡層에서는 胃癌이 發見되더라도 手術로 인한 死亡率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早期 胃癌人 境遇 施術로 簡單하게 解決할 수도 있어 無條件 檢査를 避하는 것은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反面 검은色 血便을 본다거나 症狀이 發生하면 治療를 위한 胃內視鏡은 꼭 해야 한다. 高齡層에서는 水面內視鏡에 對한 걱정도 크다. 하지만 1年에 한 番 程度 適正量의 藥물을 利用해 內視鏡을 받는 것으로 水面에서 깨어나기 어렵다든가, 癡呆가 더 잘 생긴다든가 하지 않는다.”


―大腸內視鏡度 꼭 해야 하는 國家 檢診인가?


“國家 癌 檢診 事業에 大將內視鏡 檢査가 包含돼 있지는 않다. 50歲 以上 男女에서 糞便 檢査를 于先 施行하고 糞便 檢査 結果에서 潛血 反應 養成, 卽 邊에서 피 細胞가 觀察됐을 境遇에만 大將內視鏡 檢査를 國家에서 支援한다. 大腸癌은 國內 30∼60代에서 癌 發生率 2位 疾患이다. 漸漸 肉食을 많이 하는 西歐的인 食習慣으로 앞으로 持續해서 增加할 것으로 豫想된다. 大腸癌 初期에는 症狀이 없을 수 있어 危險 要因이 있는 境遇에는 大腸內視鏡을 國家 檢診 때 追加해서 施行하는 것이 좋다. 고기 中에서도 붉은色 고기의 攝取나 굽거나 튀기는 肉類의 攝取가 잦다든가, 菜蔬 等 纖維質의 攝取가 不足하다든가, 運動이 不足하다든가, 大腸에서 선종성 용종을 發見한 적이 있거나, 大腸癌 또는 大將禪宗의 家族歷이 있는 境遇 大將內視鏡 檢査가 권고된다. 排便 習慣의 變化, 血便, 腹痛, 貧血 等의 症狀이 있다면 檢診과 相關없이 大將內視鏡 檢査를 받는 것이 좋다. 糞便 潛血 檢査도 大腸癌 發見에 根據 있는 檢査 方法이므로 귀찮더라도 該當 나이에는 꼭 해야 한다. 國立癌센터 大腸癌 勸告案에서는 80歲까지 하는 것을 勸告한다. 大腸癌은 癌 前段階인 船種을 걸쳐 進行되는데 大腸內視鏡을 통해 船種을 除去하면 癌 豫防에도 큰 도움이 된다.”


―健康檢診 받으러 가면 醫師가 相談해 주는데….


“正確한 檢診을 받기 위해서는 醫師의 役割이 相當히 重要하다. 國家 檢診의 基本 問診人 不便한 症狀, 基底疾患, 吸煙, 飮酒, 運動 關聯 文陣 또는 憂鬱症, 認知障礙(癡呆) 等을 問診한다. 以後에 追加 檢診 受檢者마다 各自의 症狀, 基底疾患, 家族歷, 移轉 檢査의 結果, 醫療 資源의 接近性 等을 모두 綜合해 國家 檢診 以外 項目의 血液檢査나 超音波, CT(컴퓨터 斷層 撮影), MRI(磁氣共鳴映像法) 等의 追加 檢査에 對해 案內한다. 檢診 後 結果에 對한 事後管理에서도 專門醫의 役割은 重要하다. 國家 檢診 또는 追加 檢査 結果에 對해서 檢討하고 追加的인 精密 檢査 또는 追跡 觀察이 必要한 境遇 向後 健康管理 方法을 案內할 수 있다.”


―追加 檢査는 어떤 境遇에 받아야 하나….


“國家檢診을 받을 때 檢診에 包含되지 않은 血液 檢査나 超音波 檢査 等 追加的인 檢査를 施行해서 健康管理를 할 수 있다. 個人의 基底疾患, 家族歷이나 生活習慣, 移轉 檢査 結果의 異相 所見에 따라서 追加로 어떤 檢査를 하면 좋을지 決定할 수 있다. 이때 檢診醫師의 仔細한 相談이 必要하다. 定期的으로 追跡觀察해야 하는 所見이 있는 境遇 1年 또는 2年마다 定期的으로 받게 되는 國家檢診과 함께 檢査를 하게 되면 놓치지 않고 健康 管理를 할 수 있어서 좋다.”

―檢診센터度 많이 생겼다. 집 가까운 곳을 가면 될까….

“많은 사람이 ‘居住地 周邊이라서’ 等의 理由로 檢診센터를 選擇하는데 健康에 있어 신중하지 못한 選擇일 수 있다. 좋은 檢診센터를 選擇하기 위해서는 檢診의 目的을 充分히 達成할 수 있는 곳을 訪問해야 한다. 健康檢診의 目的은 豫防이다. 이를 위해서는 適切한 事後管理가 가장 重要하다.”



256채널급 저통증 유방 촬영기. 검진은 다양한 검사 기기를 통해 검사가 이뤄진다. 검사 기기의 성능이 낮다면 병변을 제대로 발견하지 못하거나 의사에게 충분한 정보를 주지 못해 정확한 검진이 어려울 수 있다.
256채널級 저痛症 乳房 撮影期. 檢診은 다양한 檢査 機器를 통해 檢査가 이뤄진다. 檢査 機器의 性能이 낮다면 病變을 제대로 發見하지 못하거나 醫師에게 充分한 情報를 주지 못해 正確한 檢診이 어려울 수 있다.
―具體的으로 어떤 點을 考慮해야 할까….

“醫療陣의 積極性, 專門性과 正確한 檢診을 위한 熟鍊度 높은 醫療陣이 있는 곳을 選擇한다. 國家 檢診의 檢査 項目은 國家에서 定해놓은 것으로 全國 어느 病院에서 받든지 間에 모두 같다. 하지만 醫療陣마다 問診의 깊이, 內視鏡 施術의 熟鍊度, 檢査 結果 解釋과 안내, 追跡 觀察 또는 治療 計劃 樹立의 專門性 等은 하늘과 땅 差異다. 各 受檢者의 狀況에 따른 맞춤型 檢査를 過剩 診療 없이 醫學的 根據를 갖고 勸誘하는 센터를 찾는 것이 좋다. 또한 內視鏡 檢査 時 消化器內科 專門醫, 外科 專門醫가 直接 胃內視鏡, 大將內視鏡 檢事를 各各 進行하며 必要時 卽時 組織 檢査나 폴립 切除術을 施行할 수 있는 檢診센터를 選擇하는 것이 좋다. 檢診 時 血液檢査부터 超音波檢査, 內視鏡檢査, 엑스레이, CT, MRI 等 다양한 檢査 機器를 통해 檢診이 이뤄진다. 檢査 機器의 性能이 낮다면 病變을 제대로 發見하지 못하거나 醫師에게 充分한 情報를 주지 못해 正確한 檢診이 어려울 수 있다.

의사가 검사에 대한 해석, 관찰, 치료 계획에 대해 직접 설명을 입력해야 한다.
醫師가 檢査에 對한 解釋, 觀察, 治療 計劃에 對해 直接 說明을 入力해야 한다.
―追加로 當付할 말이 있다면….

“檢診받는 가장 큰 理由는 疾患을 豫防하고 早期 治療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檢診 時 施行한 追加 檢査에서 異相 所見이 觀察된 受檢者의 境遇 漏落 없이 迅速하게 追加的인 精密檢査 必要性에 對한 案內를 받고 該當 診療 科目의 專門醫 診療를 바로 볼 수 있는 것이 重要하다. 早期에 發見된 疾患에 對한 早期 治療가 可能한 곳이 좋다. 例를 들어 乳房 撮影 檢査에서 癌이 疑心되는 境遇에 2週 뒤에 結果지만 電送받는 것이 아니라 結果가 나오는 대로 組織檢査가 必要함을 빠르게 電話로 案內하고 같은 病院 內에 乳房外科가 있어서 바로 組織檢査를 할 수 있는 곳이 가장 좋다. 이런 서비스가 얼마나 可能한가는 檢診센터의 숨은 能力이다.”

內視鏡 檢査 時 消化器內科 專門醫, 外科 專門醫가 直接 胃內視鏡, 大將內視鏡 檢査를 하고 必要 時 卽時 組織檢査나 폴립 切除術을 施行할 수 있는 檢診센터를 選擇하는 것이 좋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癌 健康檢診 #胃癌 #大腸癌 #內視鏡 檢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