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富川 춘의동에는 모두에게 門이 열려 있는 `空間`이 있습니다|동아일보

富川 춘의동에는 모두에게 門이 열려 있는 '空間'이 있습니다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11月 25日 18時 57分


코멘트
무언가를 하려면 그에 따른 空間을 찾아 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行爲가 아닐까 싶다. 映畫를 보기 위해 劇場을 찾고, 讀書와 工夫를 하기 위해 圖書館을 찾고, 어떤 物件을 만들기 爲해 攻防을 찾는 것처럼 말이다. 누군가는 個人 空間에 趣味 生活을 위한 空間을 꾸미기도 한다. 그만큼 '공간'은 單純히 居住하는 것 外에도 有無形의 結果物을 創出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사무실 모습. (출처=IT동아)
京畿콘텐츠振興院 事務室 모습. (出處=IT東亞)

空間의 힘을 잘 알고 있기에 政府와 地自體 等 機關과 企業은 여러 空間을 만들어 사람을 끌어들이고 여러 活動을 支援한다. 問題는 아는 사람만 알고 使用하거나, 마치 特定 사람만 使用해야 될 것 같은 이름 때문에 모두를 위한 곳임에도 房門을 躊躇한다는 點에 있다.

京畿콘텐츠振興院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가 그 中 하나. 모두에게 열린 空間을 運營하고 있음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말 그대로 '숨겨진 핫스팟'이다. 그렇다면 富川 클러스터는 어떤 곳이고, 어떤 魅力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모두를 위한 열린 空間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

京畿道 부천시 춘의동에는 특별한 空間이 있다. 春衣테크노파크2次에 있는 競技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가 그것. 京畿콘텐츠振興院 本員이 자리한 이 곳은 스타트업의 成長을 돕고 세미나와 여러 프로그램이 열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事實, 이 程度만 알고 있다면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의 役割을 折半 程度만 理解한 셈이다. 이곳은 더 많은 空間이 準備되어 있으며, 누구나 一部 施設 및 裝備 使用이 可能하다.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는 7號線 춘意譯이 가장 빠르게 接近할 수 있으나, 1號線 부천역을 통해서도 移動 可能하다. 車輛으로 10餘 分, 大衆交通을 活用해도 된다. 近方에 居住하고 있다면 接近性 自體로는 아쉬움이 없어 보인다. 무엇보다 近方에 配置된 超·中·高校와 3個 以上 자리限 大學 等이 있어 學生들이 머리를 맞대고 工夫를 하거나 課題를 하는 等의 空間으로 쓸 수도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서부클러스터 부천센터의 지도상 위치(붉은색 원). 주변에는 지하철 1호선과 7호선이 지나기 때문에 접근이 용이하다. (출처=IT동아)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의 地圖上 位置(붉은色 원). 周邊에는 地下鐵 1號線과 7號線이 지나기 때문에 接近이 容易하다. (出處=IT東亞)

굳이 無理해서 찾을 必要는 없지만 學友들이 모여 함께 자유롭게 工夫하고 討議하고 나아가 한 걸음 나아가 創業을 꿈꿀 수도 있는 空間을 찾기가 쉽지 않다. 카페를 活用해도 적지 않은 費用이 發生하고, 長時間 使用하면 店主 눈치도 봐야 한다.

一般人도 마찬가지다. 大部分 家庭 內에서 時間을 보내겠지만 追加的인 工夫를 하거나 創作物을 만들고 싶을 때, 創業에 對한 準備가 必要할 때에는 아쉬움을 느낄 때가 많다. 反面, 競技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는 負擔이 없다. 定해진 時間 內에만 活用한다면 얼마든지 學業이나 作業에 集中할 수 있어서다. 뿐만 아니라, 施設 內에서는 創業과 여러 講演 프로그램도 運營되고 있으므로 새로운 것을 배우기에 有利하다

富川 클러스터에 무엇이 있길래?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는 크게 本院과 情報 資料室이 자리한 9層을 始作으로 메이커 스페이스가 있는 10層, 實力 있는 스타트업 支援을 위한 11~14層, 1人 크리에이터 支援을 위한 스튜디오가 있는 15層 等으로 나뉜다. 이곳에 入住한 企業은 모든 施設 使用이 可能하고, 外部에서 왔다면 10層에 있는 裝備와 空間 使用이 可能하다.

본원 9층에 자리한 정보 자료실. 입주사 관계자라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출처=IT동아)
本願 9層에 자리한 情報 資料室. 入住社 關係者라면 자유롭게 利用 可能하다. (出處=IT東亞)

9層에는 競技콘텐츠振興院 事務室과 情報 資料室이 있다. 入住社가 主로 마주하게 되는 空間인데, 特히 情報 資料室이 印象的이다. 振興院 本願 正門 左側 入口로 入場할 수 있는데, 다양한 書籍과 映像物을 貸與할 수 있는 곳이다. 入住社를 對象으로 하기 때문에 萬若 이곳에서 스타트업을 運營할 豫定이라면 參考하는 것이 좋겠다.

10층에 자리한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커 활동 관련 다양한 장비 사용이 가능하다. 12월 중순까지 리모델링이 진행될 예정이다. (출처=IT동아)
10層에 자리한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커 活動 關聯 다양한 裝備 使用이 可能하다. 12月 中旬까지 리모델링이 進行될 豫定이다. (出處=IT東亞)

10層에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자리한다. 入住社 外에 一般人도 接近 可能하다. 이곳에서는 一般 테이블과 메이커 活動을 위한 作業大, 會議室, 撮影室 等이 마련되어 있다. 作業에 必要한 裝備와 撮影室 等 特定 空間을 除外하면 모두에게 열려 있다. 나머지도 使用 못하는 것은 아니다. 豫約을 통해 使用 可能하도록 했다. 豫約은 京畿콘텐츠振興院 홈페이지 接續을 통해서 進行 可能하다. 週末과 公休日을 除外하면 午前 9時부터 午後 9時까지 利用할 수 있다.

參考로 메이커 스페이스는 11月 下半期와 12月 中旬에 걸쳐 리모델링 作業에 突入할 豫定이다. 모두가 더 나은 環境에서 다양한 施設을 活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에 實際 訪問은 12月 下半期에 이뤄질 展望이다.

스타트업이 꿈을 키워가는 공간은 11층부터 14층까지 마련되어 있다. (출처=IT동아)
스타트업이 꿈을 키워가는 空間은 11層부터 14層까지 마련되어 있다. (出處=IT東亞)

11層부터 14層까지는 入住 企業을 위한 空間이다. 스타트업 오피스인데 製造, 製品開發, 융·複合 콘텐츠 스타트업이 大擧 모여 있다. 單純 業務만을 위한 空間이 아니라 좋은 勤務 環境을 維持하기 위해 휘트니스 센터 및 休憩室이 存在한다.

15층은 경기 1인 크리에이터 지원을 위한 스튜디오가 있다. (출처=IT동아)
15層은 景氣 1人 크리에이터 支援을 위한 스튜디오가 있다. (出處=IT東亞)

15層에는 競技 1人 크리에이터 支援을 위한 스튜디오가 마련되어 있다. 누구나 自由롭게 映像 創作이 可能한 스튜디오로 撮影 形態에 따라 다양한 空間이 있다. 오픈 스튜디오, 오디오·비디오 스튜디오, 實時間 送出(스트리밍)實, 試寫室 等이 代表的이다. 空間 外에도 專門 撮影 裝備까지 準備되어 젊은 創作者들의 想像力을 表現하게끔 支援한다. 現在 敎育生과 選拔된 크리에이터를 中心으로 示範 運營 中이다.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의 魅力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의 魅力은 누구나 自由롭게 訪問해 施設을 滿喫할 수 있다. 一部 製作 裝備와 空間(撮影室, 編輯室, 會議室 等)은 豫約이 必要하지만, 適切한 時期에 豫約해 둔다면 必要한 모든 作業을 進行하는 것이 可能하다. 單純히 訪問해 자리 한 켠에서 조용히 工夫나 業務를 볼 수 있고, 時期만 맞으면 敎育과 세미나를 들을 수도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서부클러스터 부천센터에서 자유롭게 꿈과 열정을 펼쳐보자. (출처=IT동아)
京畿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에서 自由롭게 꿈과 熱情을 펼쳐보자. (出處=IT東亞)

製造와 융·複合 콘텐츠 스타트업을 準備 中인 豫備 創業者라면 競技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는 더 魅力的인 空間이다. 어드밴스드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目標한 事業을 現實化할 수 있게 돕는다. 製造 基盤의 스타트업은 메이커 스페이스가 뒤에서 든든하게 支援해 준다.

京畿콘텐츠振興院이 運營한다고 생각하면 낯설고 딱딱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걱정할 必要가 없다. 圖書館이나 다른 近隣施設을 찾는 것 만큼 競技콘텐츠振興院 西部클러스터 富川센터의 門은 열려 있으니 말이다.

東亞닷컴 IT專門 강형석 記者 redb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