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業務效率 높이고, 産業災害 낮추고` - 하우투머신 손현승 代表|東亞日報

"業務效率 높이고, 産業災害 낮추고" - 하우투머신 손현승 代表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11月 15日 15時 49分


코멘트
지난 2018年 1月 29日, 競技도·시흥시가 시흥시 정왕동에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 開所式을 進行했다.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는 판교, 光敎, 北部에 이어 오픈한 네番째 京畿文化創造허브다. 京畿道와 京畿콘텐츠振興院이 文化콘텐츠 分野 스타트업을 支援하는 創業支援施設 京畿文化創造허브는 아이디어 保有者와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企業을 連結하고, 創業 資金을 支援하며, 成長을 도울 수 있는 專門家를 매칭하는 等 豫備 創業者와 스타트업을 위한 支援 서비스를 提供한다.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 전경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 前景

特히, 始興에 오픈한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는 製造業 密集地域인 始華·半月産業團地와 連繫해 製造業 基盤 融複合콘텐츠 産業 分野에 集中했다. 傳統的인 製造業에 技術과 文化·콘텐츠的 要素를 椄木, 새로운 分野의 製品과 서비스를 開發하는 스타트업을 支援해 주조, 金型, 鎔接 等 다양한 製造技術을 가진 中小企業이 많은 地域 特性을 살리기 위해 努力 中이다.

이에 IT동아는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에서 새로운 꿈을 꾸고 있는 製造·콘텐츠分野 스타트업을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살아 있는 現場에서 實際 겪고 있는 어려움 等을 傳하고자 한다. 이番 인터뷰는 旣存 工場 設備를 改善해 業務 效率을 改善하고, 現場에서 發生할 수 있는 危險을 낮춰 産業災害를 防止하기 위해 努力 中인 '하우투머신(HOW TO MACHINE)'의 손현승 代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손현승 代表와의 對話는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質問의 饗宴 속에 2時間 以上 이어졌다. 그의 好奇心은 끝이 없었다. 製品과 서비스를 묻는 記者의 質問에 答辯과 함께 記者에게 이어지는 質問이 곧바로 돌아왔다. 이 자리를 빌어 長時間 함께한 손현승 代表에게 苦生했다는 말을 먼저 남긴다.

産業 現場 業務 시스템을 改善한다는 것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먼저 하우투머신은 어떤 製品을 開發하고 있는 스타트업인지 紹介를 付託드린다.

손현승 代表(以下 손 代表): 하우투머신은 産業 現場의 業務 效率 向上과 産業災害 防止를 위해 製品을 開發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仔細한 說明을 願하는 記者의 要請에) 産業 現場은 發展하는 IT 技術 速度와 比較해 많이 停滯되어 있다. 여러 理由 때문이다. 아직 移轉 方式을 固執하는 現場이 많다.

理由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빠르게 變化할 수 없는 現場 特有의 어려움 때문이다. 大部分은 安全에 따른 規制 때문이다. 새로운 技術, 새로운 裝備가 市中에 開發되더라도 産業 現場에서 使用해도 좋다는 許可, 旣存 裝備에 묶여 있는 現場 業務 시스템 等이 代表的이다.

一例로, 現場 作業者는 每日 作業日誌를 作成한다. 反復的이고 規則的인 業務 프로세스다. 이는 偶發的인 行動이나 失手를 防止해 危險한 일을 防止하기 爲해서다. 그만큼 새로운 業務 프로세스로 變換하는 것이 어렵다. 合理的이면서, 不合理한 아이러니한 狀況이다.

하우투머신 손현승 대표
하우투머신 손현승 代表

IT東亞: 보다 向上된 技術을 適用한 裝備가 開發되어도, 現場에서 使用되기 까지는 時間이 必要하다는 뜻인가.

손 代表: 맞다. 地自體, 公共 機關, 業體 等 各自의 位置에서 이어 내려온 安全守則이 있다. 問題는 오래도록 維持된 旣存 安全守則, 業務 方式은 只今 時點으로 보면 不合理하고 不便할 수 있다. 하우투머신은 여기에 集中했다. 作業者가 便할 수 있도록 裝備를 改善하고, 業務 效率 높여 生産性을 높이는 것이 目標다.

1時間 걸리는 作業 時間, 15分으로 줄였습니다

IT東亞: 하우투머신이 開發한 製品을 使用하면, 産業災害를 防止하고 業務效率을 높일 수 있다는 뜻인지.

손 代表: 開發한 製品의 이름은 '스크레이퍼(Scraper)'다. 몇몇 百科事典에는 스크레이퍼를 表面에서 페인트나 光澤劑를 벗겨내는 데 使用되는 날이 있는 機構로 紹介한다. 비슷하다(웃음).

철판 위를 이동하는 하얀 기계가 '스크레이퍼'다. 출처: 하우투머신
鐵板 위를 移動하는 하얀 機械가 '스크레이퍼'다. 出處: 하우투머신

레이저를 利用해 두꺼운 鐵板을 願하는 模樣으로 자르는, 1次 部品 生産 工場이 있다. 음… 例를 들어보겠다. 冷藏庫, 洗濯機, 에어컨, TV 等은 우리가 實生活에서 接할 수 있는 흔한 電子製品이다. 電子製品은 무엇으로 만드는가. 그 안에는 複雜한 電氣回路가 들어가 있고, 各各의 電子製品에 必要한 部品이 들어가 있다.

外形은? 맞다. 디자인된 鐵板이다. 어떤 것은 두껍고, 어떤 것은 얇고, 다양한 디자인의 鐵板이 使用된다. 內部 속 部品도 鐵道 만들어진 것이 있고. 그렇다면, 누군가가 어디에서 製鐵所에서 生産되는 두꺼운 鐵板을 模樣에 맞도록 자르고, 다듬어야 하기 마련이다. 그게 레이저 加工 業體다. 레이저로 鐵板을 자르는 作業이 主 業務다. 勿論, 그 以後에도 수많은 工程을 거쳐야 實際 製品에 어울리는 部品이 된다.

問題는 레이저로 鐵板(産業 現場에서 '院長'이라고 한다)을 자르는 過程에서 發生한다. 레이저 加工機로, 레이저를 쏴서 鐵板을 자르고 나면, 酸化反應으로 因해 鐵板 周邊에 융착물(産業 現場에서 '슬래그'라고 한다)이 붙는다. 때문에 한番 作業하고 나면, 作業者가 이걸 手動으로 除去해줘야 한다. 날카롭고, 뜨겁고, 作業 現場이 높기 때문에 힘들고 어려운 作業이다.

위 사진 중 가운데 과정이 수동으로 제거하는 모습이다, 출처: 하우투머신
위 寫眞 中 가운데 過程이 手動으로 除去하는 모습이다, 出處: 하우투머신

IT東亞: 整理하자면, 레이저 加工機로 鐵板을 切斷하는 過程에서 發生하는 융착물을 現場 作業者가 直接 除去해야 한다는 뜻이다.

손 代表: 맞다. 융착물을 닦아내지 않으면, 鐵板이 平平하지 않고, 우글우글해진다. 精密度가 낮아지고, 數百萬원에 達하는 레이저 헤드(노즐)李 깨질 수도 있다. 어쩔 수 없이 作業 過程 途中에 繼續 淸掃하는 過程이 들어가야 한다. 作業者度 어렵고, 業務 效率도 떨어지는 것이다.

IT東亞: 이 過程에서 發生하는 非效率的인 部分을 解決한 것이 '스크레이퍼'인지.

손 代表: 스크레이퍼는 레이저 加工機에서 發生하는 융착물을 除去하는 機械다. 作業者가 每番 鐵板 위에 올라가 융착물을 除去할 必要가 없다. 肉體 勞動이 적고,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發生할 수 있는 危險 自體를 없앴다. 또한, 旣存 現場에서 1時間 걸리는 作業을 15分으로 줄일 수 있다. 남은 時間을 보다 效率的으로 活用할 수 있는 것이다.

레이저 가공 후 융착물이 발생하는 과정, 출처: 하우투머신
레이저 加工 後 융착물이 發生하는 過程, 出處: 하우투머신

非效率的인 産業 現場을 改善하고 싶은 目標

IT東亞: 스크레이퍼를 開發하게 된 動機가 궁금하다.

손 代表: 2007年부터 2010年까지 産學協力團에서 硏究員, 2011年 하이드로텍(週)에서 1年間 硏究員, 2011年부터 2013年까지 紅友産業機械(週)에서 硏究所長, 2013年賦 터 2017年까지 情恨精密(週)에서 硏究所長… 約 15年 가까이 産業 現場에서 關聯 業務로 일했다.

그동안 發電所와 製鐵所 産業設備를 製作하고 開發했다. R&D 支援 事業 成功 件數는 15件. 發展플랜트 裝備의 國産化를 이루고 싶다는 꿈이 컸다.

좀더 仔細히 說明하자면, 現代製鐵, 東部製鐵과 5代 發電所 等에 必要한 産業設備를 整備하고 必要한 裝備를 開發하는 것이 主 業務였다. 欲心이 생겼다. 獨逸, 美國, 日本 等에서 生産된 外産 裝備가 大部分인데, 이걸 國內에서 生産하고 整備할 수 있는 技術力을 確保하고 싶었다. 現場에서 必要로 하는 것도 마찬가지였고.

손현승 대표의 국산화 개발 실적, 출처: 하우투머신
손현승 代表의 國産化 開發 實績, 出處: 하우투머신

IT東亞: 그러다가 하우투머신 創業으로 이어진 것인가.

손 代表: 産業設備에 必要한 '素材 熱處理 技術'李 海外와 比較해 國內가 뒤처져 있는 것이 現實이다. 神奇했다. 外産 裝備를 分解해서 똑같이 再現해 만들어도 '耐久性'에서 差異가 났다. 結果物의 品質은 비슷하지만, 外産 裝備는 10年을 使用해도 괜찮지만, 直接 分解해 製作, 完了한 裝備는 2年~3年이 지나면 問題가 發生했다. 이에 더 硏究해보고 싶은 欲心에 獨逸에 있는 막스플랑크 硏究所의 博士 過程을 支援하기 위해 準備 中이었다.

그러다가 지난 2017年 겨울, 親舊가 運營하는 레이저 加工機 工場을 訪問했는데, 作業者가 直接 鐵板 위에 올라가 융착물을 除去하는 모습을 봤다. 다시 한番 强調하지만, 궁금한 것은 못 참는 性格이다(웃음). 直接 올라가서 作業해봤다. 5分 程度 지났을까. 허리가 아프더라. 이걸 每日, 反本籍으로 作業者가 交代하면서 24時間 일하고 있었다.

IT東亞: 24時間…?

손 代表: 親舊 工場에서 稼動하는 레이저 加工機는 2臺였다. 여기서 일하는 現場 作業者는 6名. 밤낮으로 交代하면서 매달리고 있더나. 더 알아보니, 物量이 몰릴 境遇, 3年 前에는 全國의 레이저 加工 業體가 24時間 동안 物量을 生産하고 있었다. 다만, 只今은 3年 前부터 注文이 줄어들면서 不實 業體가 整理되는 中으로 確認했다. 여기 始華·半月團地 內에 150個 程度가 平均 2~3個의 레이저 加工機를 稼動 中이다. 全國에 있는 대부분읜 産業團地에도 레이저 加工 業體는 30~40個인 것으로 確認했다.

非效率的이라고 생각했다. 作業 環境을 조금만 改善하면, 充分히 生産性을 높이고, 危險한 産業災害度 防止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에 準備하고 있던 博士 過程을 暫時 멈추고, 只今의 하우투머신을 創業했다.

스크레이퍼 개발 당시의 모습
스크레이퍼 開發 當時의 모습

하우투머신에 보내준 支援, 잊지 않겠습니다

IT東亞: 創業 過程이 궁금하다.

손 代表: 親舊 工場을 다녀온 것이 2017年 12月이었다. 以後 아이디어를 거쳐 2018年 7月 23日 하우투머신을 設立했다. 이곳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의 入住 評價를 통해 事務空間 支援을 받으면서, 여기에 保有되어 있는 다양한 裝備를 活用하며 試製品을 開發했다. 初期 創業 資金은 創業振興院의 '技術革新型 創業企業 支援事業'에 選定되어 받은 7,100萬 원과 技術保證基金을 통해 充當했다. 自然스럽게 나라場터 調達廳에 業體로 登錄되었고, 벤처 認證도 받았다.

勿論, 只今까지 모았던 돈도 製品을 開發하는 過程에 꽤 많이 投資했다. 아내와 함께 如前히 믿어주시는 父母님과 兄弟, 家族들에게도 이 자리를 빌어 感謝하다는 말을 傳하고 싶다.

하우투머신 손현승 대표
하우투머신 손현승 代表

IT東亞: 完成한 스크레이퍼에 對한 市場 反應이 궁금하다. 事實 가장 重要한 것 아닌가.

손 代表: 다행스럽게도 곧 좋은 消息이 있을 것 같다. 現在 부천시와 仁川市, 始華·半月團地 內 레이저 加工 業體와 協議 中이다. 지난 10月 31日부터 11月 3日까지 獨逸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2019 獨逸 國際 아이디어·發明·新製品 展示會'(iENA 2019)에서 金賞을 受賞하기도 했다. 當時 만난 世界韓人貿易協會(okta)의 獨逸 프랑크푸르트支會를 통해 營業도 도움받고 있다. 感謝할 따름이다.

市場 競爭力을 證明하기 위한 資料가 있다. 스크레이퍼의 作業 性能은 中級 스킬의 作業者와 비슷하다고 判斷했는데, 稼動 後 2年이 지나면 設備投資金을 回收할 수 있는 것으로 調査됐다. 偏差 없는 作業 結果物도 保障할 수 있다.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의 다양한 장비와 포토스튜디오 모습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의 다양한 裝備와 포토스튜디오 모습

어느덧 西部 京畿文化創造허브에 入住한 지도 1年 5個月이 지났다. 最大 2年까지 支援받을 수 있어, 來年 6月까지 延長할 수 있다. 마음 같아서는 더 있고 싶은데, 혹 方法이 없을지 궁금하다(웃음). 참 많은 것을 받았다. 周邊 産業團地의 現場 情報와 政府의 支援 事業, 4層에 備置되어 있는 3D 프린터 裝備 等… 感謝하다. 萬若 이러한 周邊 支援이 없었다면, 只今까지 해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우리 하우투머신에 많은 關心을 付託드린다.

東亞닷컴 IT專門 권명관 記者 tornados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