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未來에 搭乘하라, 自動車에 올라탄 IT|東亞日報

未來에 搭乘하라, 自動車에 올라탄 IT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1月 15日 16時 09分


코멘트
現地時間으로 1月 11日까지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世界 最大規模 IT 展示會 'CES 2019'가 열렸다. CES는 每年 世界 最大라는 名聲과 함께, 1年 中 가장 먼저 열리는 大規模 行事라는 點에서 올해를 이끌 主要 新技術과 製品이 가장 먼저 公開되는 자리祈禱 하다.

最近 몇 年間 CES에서는 自動車와 關聯한 展示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展示 分野 亦是 過去에는 튜닝龍 스피커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程度가 主要 展示 內容이었다면, 이제는 當場 適用할 수 있는 知能型 運轉者 補助 시스템, 自律走行, 나아가 自律走行車를 플랫폼으로 하는 各種 서비스 等을 선보이기 始作했다.

CES 2019(출처=IT동아)
CES 2019(出處=IT東亞)

이러한 스마트카를 만드는 것은 最終的으로는 自動車 企業이지만, 스마트카 具現을 위해 必要한 여러 室內 裝備나 部品 等은 IT 企業이 만들기도 한다. 實際로 LG電子는 지난 2016年부터 GM과 協力해, 電氣車인 쉐보레볼트EV에 모터, 배터리, 디스플레이 等을 供給하기도 했다. 이처럼 自動車가 하나의 IT 플랫폼이 되면서, 수많은 IT企業이 未來를 向해 自動車에 '搭乘'하는 趨勢다.

三星電子는 河灣을 引受한 以後, 지난해부터 CES에서 디지털 戰場事業과 關聯한 技術을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人工知能 基盤 音聲認識 서비스를 基盤으로, 콕핏을 包含한 車輛 內 大部分의 인터페이스를 디지털로 바꾸는 等의 서비스를 紹介했으며, 올해에는 이러한 機能을 한層 더 强化했다.

삼성전자의 디지털 전장사업 전략(출처=IT동아)
三星電子의 디지털 戰場事業 戰略(出處=IT東亞)

人工知能을 基盤으로 搭乘한 運轉者의 얼굴을 把握하고, 各 運轉者가 事前에 設定해둔 인터페이스를 自動으로 불러오는 맞춤型 機能이나, 使用者의 視線을 內部 카메라로 追跡해 눈을 감거나 다른 곳을 보고있을 때 警告해주는 機能 等을 紹介했다. 特히 視線 追跡 機能은 向後 HUD 等과 椄木해, 使用者의 時點에 最適化한 角度로 情報를 보여주는 데 活用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의 디지털 전장사업 전략(출처=IT동아)
三星電子의 디지털 戰場事業 戰略(出處=IT東亞)

LG電子는 박일평 社長이 맡은 CES 2019 基調演說을 통해 自律走行車와 關聯한 비전을 公開했다. 여기서 公開한 內容은 크게 두 가지로, 人工知能 플랫폼 開放 및 퀄컴과의 協力을 통한 디지털 戰場이다. 박일평 社長은 "自律走行車는 먼 未來의 일이 아니며, 다음 課題를 생각해야 한다. 앞으로 自律走行車 內部는 달리는 事務室, 會議室, 個人用 劇場, 쇼핑 空間 等으로 다양한 活用 可能性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을 LG電子 혼자 할 수 없기 때문에 웹OS 生態系를 開放하고, 向後에는 人工知能 플랫폼인 씽큐 亦是 開放할 計劃이다"고 말했다.

LG전자 자율주행차 대응 전략(출처=IT동아)
LG電子 自律走行車 對應 戰略(出處=IT東亞)

LG電子는 이러한 開放을 통해 씽큐 家電은 勿論, 車輛으로 매끄럽게 이어지는 使用者 經驗을 提供하겠다는 計劃이다. 또한, 오는 2021年에는 퀄컴과 함께 5G 移動通信을 基盤으로 車輛用 디지털 戰場 等 車輛 內部에서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公開할 것이라고 言及했다.

LG전자 자율주행차 대응 전략(출처=IT동아)
LG電子 自律走行車 對應 戰略(出處=IT東亞)

팅크웨어 亦是 戰場事業의 一環으로 增强現實과 내비게이션을 椄木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單純히 2D 形態의 地圖에서 길을 案內해주는 것을 넘어, 實際 周邊 모습에 實時間으로 方向이나 各種 道路 情報를 標示한다. 이러한 솔루션은 車輛 대시보드에 裝着하는 디스플레이(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HUD 等으로도 活用 可能하다. 또, ADAS 機能까지 갖춰 車線離脫 警告나 衝突 警告 等을 하는 것도 可能해, 求刑 車輛에서도 스마트 機能을 一部 具現 可能하다.

팅크웨어(출처=IT동아)
팅크웨어(出處=IT東亞)

電氣車 브랜드인 카르마는 太陽光 패널을 附着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車輛 카르마 리베로를 선보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揮發油를 使用하는 旣存 하이브리드 車輛에 充電器를 利用한 充電 機能까지 겸한 車輛을 말한다. 카르마 리베로는 車輛 지붕에 太陽光 發電 패널을 裝着해 充電 效率을 높은 것이 特徵이다. BMW와 充電所를 共有해 互換性을 確保한 것은 勿論, 平素에는 太陽光 패널을 通해 배터리를 一部 充電하면서 充電所 利用時間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르마 리베로(출처=IT동아)
카르마 리베로(出處=IT東亞)

시뮬레이션 專門 企業인 앤시스 亦是 CES에서 自律走行과 關聯한 부스를 紹介했다. 自律走行의 性能을 堅固하게 하기 위해서는 數百萬 個의 시나리오를 通해 다양한 狀況에서 어떻게 反應하는지 테스트 해야 한다. 이러한 테스트를 위해 實際 道路를 달려야 하지만, 오랜 時間이 걸리고 費用도 많이 든다. 이 때문에 實際와 同一한 假想 環境에서 進行하는 시뮬레이션의 重要性이 크다. 앤시스의 境遇 精巧한 物理學을 基盤으로 製作한 시뮬레이션으로 센서나 소프트웨어가 特定 狀況에서 어떻게 作動하는지 假想 環境에서 테스트할 수 있도록 支援한다. 自律走行車가 實際 道路에서 테스트를 進行하며 일으킬 事故가 시뮬레이션 內部에서만 發生하기 때문에 安全하고, 數百萬 番의 테스트를 實際로 달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費用效率的이다.

앤시스(출처=IT동아)
앤시스(出處=IT東亞)

東亞닷컴 IT專門 이상우 記者 ls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