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게임業體 展望] 게임빌, 高퀄리티 RPG 群團으로 `反轉` 노린다|동아일보

[2017 게임業體 展望] 게임빌, 高퀄리티 RPG 群團으로 '反轉' 노린다

  • 東亞닷컴
  • 入力 2017年 1月 16日 10時 35分


코멘트
지난 해에 게임빌이 보여준 活動은 內實 다지기에 가까웠다. 多數의 글로벌 作品들을 成功시키긴 했지만 大部分이 '大박'이라기 보다는 '中級 成功'에 가까웠기에 크게 注目받지 못했고, 掛圖에 올랐다고 表現할만한 게임도 '별이되어라(글로벌 : 드래곤 블레이즈)'를 除外하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 해의 게임빌은 다르다. 2017年을 맞이하여 近 2年間 心血을 기울여 準備한 大型 RPG 群團을 2017年에 쏟아내면서, 國內는 勿論 글로벌에서 더욱 跳躍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RPG the next 발표회 사진 출처: 게임동아
RPG the next 發表會 寫眞 出處: 게임東亞

<RPG the NEXT.. 戰爭은 이미 始作됐다>
지난해 8月30日, 게임빌은 'RPG the NEXT'라는 主題로 大規模 RPG 라인업을 發表한 바 있다. 그때 發表한 代作 RPG 라인업은 大部分 2017年에 華麗한 始作을 알리게 된다.

게임 面面을 보면 게임빌은 지난해 末 出市된 3D RPG '데빌리언(블루홀 紙노게임즈)'을 始作으로 올 해 日本 市場을 情 照準한 '워오브크라운(애즈원게임즈)', '아키에이지' IP를 活用한 '아키에이지 비긴즈(엑스엘게임즈)', 戰略 RPG 'A.C.E(드래곤플라이)', 蒐集型 RPG '나인하츠(게임빌)'와 MMORPG '로열블러드(게임빌)' 等을 準備하고 있다. 여기에 中國에서 들여온 '크로매틱 소울'을 包含해서 적어도 7個 以上의 大作 RPG들이 올 해 全世界 市場을 强打하게 된다.

出市하는 大部分의 게임을 平均 以上으로 성공시켜온 게임빌 이지만, 올 해의 覺悟는 남다르다. 代作 RPG 7種 中에 關係사인 컴투스의 '서머너즈워'나 旣存의 成功作 '별이되어라' 以上의 成果를 내는 게임을 꼭 만들어내고야 말겠다는 抱負다.

<캐주얼 게임과 基 서비스 作圖 '充實'>
올 해의 게임빌이 RPG에만 無條件 올인하는 것은 아니다. 캐주얼 게임 라인업과 旣存 서비스 作들에 對한 對備도 徹底하다.

애프터펄스 출처: 게임빌
애프터펄스 出處: 게임빌

가장 빠르게 始作되는 캐주얼 라인업은 지난 해 10月에 出市해 出市 열흘 만에 200萬 다운로드를 記錄했던 FPS게임 '애프터펄스'의 안드로이드 버전이다. 지난 11月 末에 一部 國家에서 소프트런칭을 하면서 市場性을 確認했고, 올 해 初에 서비스가 始作되면 成果를 지켜볼만 하다. 實寫型 野球 게임 'MLB퍼펙트 2016' 亦是 게임빌이 過去부터 野球 게임의 名家로 불리워왔던 만큼 서비스 노하우가 쌓여있다는 點에 注目할 만하다. 臺灣 等 'MLB' 시리즈의 特定 팬들이 많은 地域에서의 活躍도 期待되는 部分이다.

별이되어라 시즌4 업데이트 출처: 게임빌
별이되어라 시즌4 업데이트 出處: 게임빌

'별이되어라', '던전링크', '몬스터워로드', '스페이스톤', '피싱마스터' 等 라이브中인 게임 8種도 雰圍氣가 좋다. '별이되어라'의 境遇 開發社인 플린트와의 單짝 宮合으로 업데이트를 進行했다 하면 賣出 順位 役走行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나머지 게임들 亦是 좋은 收益을 내고 있고 1年에 몇 次例나 大型 업데이트를 進行하면서 2017年의 게임빌 實績을 牽引할 것으로 豫想된다.

<亦是 글로벌.. 海外 支社들의 活用과 하이브 高度化에 焦點>
게임빌의 올 해 計劃 亦是 글로벌로 集中되고 있다. 特히 海外 支社의 움직임이 좋다. 現在 게임빌이 運營中인 海外 支社는 美國, 日本, 中國, 臺灣, 유럽, 東南亞 等 10個國. 게임빌은 올 해 이런 支社들을 더욱 積極的으로 活用해 글로벌 市場에 拍車를 加하겠다는 計劃이다. 支社에서 바로 現地 피드백을 받고 現地에 맞게 마케팅이나 이벤트를 다르게 設定하는 等 高度化된 方式으로 收益 極大化를 노리겠다는 것이다.

하이브 로고 출처: 게임빌
하이브 로고 出處: 게임빌

거기에 글로벌 플랫폼 '하이브' 亦是 더욱 高度化하겠다는 計劃이다. 中國에서는 QR코드를 많이 쓰니 中國만 該當 機能을 넣고, 러시아는 VK라는 소셜 플랫폼이 活性化되어 있으니 VK로그인 機能만 따로 넣는 式이다. 利用者 流入과 利用性을 極大化 시키겠다는 計劃인 것이다.

이러한 效率化는 他 게임社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인프라 領域이어서 게임빌과 컴투스만의 獨步的인 位相이 될 展望이다. 또 올해의 게임빌은 RPG 라인업이 많은 만큼 '서머너즈워' DB와의 聯動性 亦是 큰 成功 可能性 中 하나로 指目되고 있다.

<多樣한 라인업度 좋지만, 리스크도 줄여야>
2017年 들어 雰圍氣도 좋고 퀄리티 좋은 라인업度 갖춘 게임빌이지만, 會社 運營面에서 리스크도 있다. 몇 年 前 퍼블리싱 體制로 急激히 넘어가면서, 캐주얼 野球 開發팀이나 '第老泥아' 等의 有名 RPG 팀을 分散시킨 後 最近 다시 內部 開發팀을 擴充하는 等 急激히 바뀌는 運營 方針이 그렇다.

또한 게임빌은 지난 2016年 4分期에 若干의 赤字이거나 겨우 赤字를 없앤 水準으로 實績이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雰圍氣 內에서 RPG 라인업 中에 적어도 1個 以上의 '大박' 成果가 꼭 必要한 時點이기도 하다.

로열블러드 출처: 게임빌
로열블러드 出處: 게임빌

特히나 大規模 自體 人員을 投入해 開發中인 모바일 MMORPG(多重接續롤플레잉온라인게임) '로열블러드'가 좋은 成跡을 거두지 못하면 會社 內의 詐欺에 큰 打擊이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올해 RPG 群團이 모두 좋은 成跡을 거두지 못할 境遇 人員 縮小 等 좋지 못한 雰圍氣로 이어질 수 있어 現在의 게임빌에겐 올 해 꼭 한두 個의 게임을 성공시켜야 하는 負擔이 남아있다.

東亞닷컴 게임專門 조학동 記者 igela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