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放置한 鼻炎·蓄膿症 입냄새 誘發 主犯|東亞日報

放置한 鼻炎·蓄膿症 입냄새 誘發 主犯

  • Array
  • 入力 2012年 1月 6日 14時 55分


어려운 就業難을 뚫고 새로운 일을 始作하게 된 徐某(28)氏는 營業部署에 配置됐다. 平素에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해서 營業部가 本人의 適性과 맞는다고 생각하지만 最近 周邊 사람들이 입냄새가 많이 난다고 하는 탓에 自信感도 低下되고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

위 事例처럼 生活 속에서 누구나 한番쯤 苦悶을 했을 법한 입냄새는 單純한 健康上 問題뿐만 아니라 對人關係에도 많은 影響을 미치기 때문에 正確한 原因을 把握해서 빨리 治療를 받는 것이 重要하다.

도움말<코비한의원 이판제 대표원장>
도움말<코비韓醫院 이판제 代表院長>
코비韓醫院 代表院長 이판제 院長은 “普通 입냄새는 蟲齒나 잇몸疾患과 같은 齒科 疾患이 原因이 되는 境遇가 가장 많지만 平素 코 疾患을 가지고 있는 鼻炎 患者라면 좀 더 複合的인 原因이 있을 수 있다.

單純히 齒科 疾患이 아니라 鼻炎이나 蓄膿症으로 인한 口臭가 생기는 境遇도 잦다.”고 助言했다. 普通 鼻炎의 症狀은 感氣와 비슷한 듯 하면서 어딘가 다르다. 感氣는 콧물,코막힘,열 等의 症狀을 同伴하지만 알레르기性 鼻炎은 連續的인 재채기 症狀이 나타난다.

또한 눈이 가렵기도 하다. 治療 時機도 감기는 1~2週면 好轉되지만 알레르기性 鼻炎은 數個月에서 1年 내내 繼續되기도 한다.

알레르기 鼻炎의 原因은 여러 가지인데 콧속으로 吸入된 異物質에 依해 콧속 粘膜이 免疫學的 反應을 일으키면서 發生한다. 알레르기性 抗原으로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動物의 털 等 우리周邊에서 흔히 接하는 것과 飮食物도 該當 될 수 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空氣 變化나 담배煙氣, 微細먼지, 公害物質 等에 對해서도 反應이 나타난다. 더위 때문에 에어컨을 자주 켜면서 溫度 變化가 極甚해지고, 換氣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境遇 알레르기性 鼻炎이 發病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또한 鼻炎이 오래 가면 蓄膿症(副鼻洞炎)이 생기기 쉽다. 鼻炎 患者 가운데 70%가 蓄膿症을 앓는다. 蓄膿症은 부비동에 콧물이 고여 炎症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副鼻洞은 콧속에서 콧물이 흐르는 길이다. 鼻炎은 副鼻洞 入口를 막아 蓄膿症을 誘發한다.

鼻炎, 蓄膿症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코막힘 等의 症狀 때문에 코로 숨을 쉬지 못해 口腔呼吸을 하는 境遇가 많다. 이런 舊呼吸은 입안을 乾燥하게 해 細菌이 旺盛하게 繁殖하는 條件을 만들게 되고 自然히 입냄새가 심해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이런 疾患은 콧물이 목을 타고 넘어가는 后妃루(喉鼻漏) 症狀을 招來하는데, 이 콧물이 細菌에 依해 分解되면서 逆한 냄새를 生成下祈禱 한다.

李院長은 마지막으로 “蓄膿症을 豫防하거나 再發을 막기 위해서는 感氣 鼻炎과 같은 코 疾患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重要하고. 겨울을 맞아 漸漸 추워지는 요즘, 外出 時 마스크를 着用하고 室內에서는 適切한 暖房과 加濕을 해 먼지나 곰팡이가 없도록 環境을 淸潔하게 維持해야 하며 또한 코 疾患에 도움이 되도록 찬 飮食을 삼가며 따뜻한 물을 마시고 卽席 飮食을 줄여 飮食을 골고루 먹고 規則的인 運動을 해 免疫力이 잘 維持되게 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처럼 쉽게 넘어가기 일쑤인 感氣 症狀, 이제는 症狀이 심해지면 바로 내원해 早速한 治療를 받아야 한다." 助言했다.

<본 資料는 該當機關에서 提供한 報道 資料입니다.>
ⓒ donga.com, 無斷 轉載 및 再配布 禁止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