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안일 잘못하면 ‘무릎’에 炎症까지 생겨|동아일보

집안일 잘못하면 ‘무릎’에 炎症까지 생겨

  • Array
  • 入力 2011年 11月 30日 10時 49分


退行性 關節炎 豫防을 爲해, 바닥 걸레질 할 때 ‘밀대’ 使用은 必須!

나이가 들어 주름이 생기고 머리가 하얗게 變하듯이 뼈마디에도 退行性 變化가 찾아온다. 무릎이 시리거나, 炎症이 생기고 甚할 境遇에는 痛症까지 생기는 것. 이는 자연스러운 現象이라 막을 수는 없지만 젊을 때 管理를 잘 해준다면 늦출 수는 있다.

特히, 나이가 들어 생기는 무릎 退行性 關節炎의 時期는 平常時의 姿勢와 걸음걸이에 따라 크게 影響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나누리病院 남태석 課長은 “實際로 男性에 比較하여 女性의 境遇 무릎 退行性 關節炎의 發病率이 約 4倍程度 높다는 結果가 있다”며 “이는 妊娠과 出産으로 인해 體重變化를 겪으면서 關節이 弱해진 탓도 있지만 平素 하이힐을 신는 것과 쪼그려 앉아야 하는 家事勞動의 影響도 無視 못한다”고 說明했다.

무릎 退行性 關節炎의 主要 症狀으로는 무릎이 뻣뻣하고 若干의 痛症이 있으면서 熱이 난다. 特히 오랫동안 걸어 다니거나 階段을 내려올 때 무릎이 시큰거리면서 붓는 느낌이 난다. 하지만 이런 症狀은 쉬면 없어지기 때문에 放置해버리는 境遇가 많다.

남태석 課長은 “곧 없어지겠거니 하면서 放置할 境遇 軟骨이 磨耗되어 조금만 걸어도 아프고 밤이 되면 무릎이 욱신거리게 된다”며 “甚할 境遇 手術이 不可避해지므로 退行性 關節炎이 疑心된다면 症狀이 惡化되기 前에 病院에 찾아가 正確한 診斷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했다.
退行性 關節炎을 治療하는 方法으로는 藥물을 利用하는 方法과 關節內視鏡 施術法 그리고 手術을 통해 治療하는 方法으로 나뉜다.

藥물의 境遇 炎症을 가라앉히는 成分 以外에 關節 保護 및 痛症 緩和에 도움이 되는 筋弛緩劑, 單純 鎭痛劑를 함께 使用해 炎症의 改善을 도와준다.

남태석 課長은 “手術에는 關節內視鏡술, 人工關節手術 等이 있지만 무릎 退行性 關節炎의 境遇 治療보다는 治療 後 管理가 더 重要하다”고 했다.

무릎關節 治療 後에는 되도록 쪼그려 앉아야 하는 걸레질, 손빨래 等을 自制하고 45分 以上 앉아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水營, 제자리 自轉車 等의 가벼운 運動으로 關節을 强化시키며 正常體重을 維持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서울 나누리病院 남태석 誇張

<본 資料는 該當機關에서 提供한 報道 資料입니다.>
ⓒ donga.com, 無斷 轉載 및 再配布 禁止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