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가 열 오르면 急性腸炎 疑心하세요|동아일보

아이가 열 오르면 急性腸炎 疑心하세요

  • Array
  • 入力 2011年 11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 日較差 클 때 영·幼兒 로타바이러스 感染 急增

워킹맘 申某 氏(37·서울 瑞草區 瑞草洞)는 3歲 된 둘째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녀온 後 기운 없이 잘 놀지 못하자 異常하게 생각했다. 아이는 밤이 되자 甚한 高熱에 시달렸다. 急히 應急室을 찾았다. 診斷 結果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急性 腸炎이었다.

申 氏는 “腸炎은 무더운 여름철에나 걸리는 줄 알았는데 11月에 腸炎 診斷을 받았다는 事實에 놀랐다”고 말했다. 申 氏는 “다른 아이들에게 傳染될 危險이 높아 어린이집에 보낼 수 없어 갑작스럽게 休暇를 내는 바람에 會社 業務에 支障이 있었다”고 말했다.

○ 쌀쌀해지면 流行하는 로타바이러스

영·幼兒 腸炎의 大部分은 바이러스性 腸炎이다. 그中에서도 로타바이러스에 依한 張炎이 가장 흔하다. 로타바이러스는 영·幼兒 急性 泄瀉의 主 原因. 疾病管理本部에 따르면 最近 2011年 42週次, 43週次 ‘急性泄瀉疾患 原因 바이러스’를 檢出한 結果 4種 바이러스 가운데 로타바이러스가 各各 42%, 31%를 차지했다.

로타바이러스는 普通 날씨가 쌀쌀해지기 始作하는 이맘때부터 이듬해 初봄까지 全國的으로 流行한다. 로타바이러스는 主로 代辯 等 바이러스에 汚染된 物質이 입 안으로 들어가면서 傳染된다. 特히 어린이집, 産後調理院, 百貨店 等 사람들이 密集된 公共場所에서 쉽게 傳染된다. 바이러스의 生命力도 强하다. 장난감, 携帶電話, 冊床 等 딱딱한 表面 위에서도 몇 週間 살아남아 무엇이든 물고 빨기 좋아하는 아이들의 입을 통해 쉽게 感染된다.

로타바이러스 感染 初期엔 感氣와 症狀이 비슷하다. 放心한 채로 感氣藥을 먹이다가 病을 악화시킬 수 있다. 로타바이러스에 感染되고 1, 2日이 지나면서 하루에 10回 以上 泄瀉하거나 嘔吐 症勢를 보인다. 이때부터 아이의 氣力은 急激히 떨어지고 甚한 脫水 症狀에 빠질 수도 있다.

○ 腸炎에 걸리면 電解質 溶液 處方

아이의 泄瀉가 甚하면 脫水로 이어질 수 있다. 이때는 주스처럼 糖分이 많은 飮食은 泄瀉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避한다. 그 代身 病院에서 處方 받은 電解質 溶液을 먹이도록 한다.

설사할 때 電解質 溶液을 먹이면 鹽分과 熱量을 補充하는 效果를 거둘 수 있다. 아이를 키우는 家庭이라면 常備藥으로 具備하는 게 좋다. 電解質 溶液이 없다면 아주 묽은 쌀粥이나 물 500cc에 소금 4分의 1 스푼(1.25g), 雪糖 1 스푼(15g)을 넣어서 먹여도 된다.

醫師가 아이를 굶기라고 한 境遇를 除外하고는 아이를 無條件 굶겨서는 안 된다. 腸炎에 걸렸다고 飮食量을 줄이거나 米飮만 먹이면 營養 不均衡으로 回復이 더딜 수 있다. 따라서 泄瀉 急性機만 지나면 平素대로 먹이도록 한다. 따뜻한 물이나 車로 水分을 充分히 攝取하도록 한다. 비타민이 豐富한 과일을 먹이는 것도 좋다. 고기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고기를 먹이는 것도 回復에 도움이 된다. 다만 기름진 飮食이나 糖度가 높은 飮食은 避한다.

最近엔 이러한 바이러스 腸炎을 豫防할 수 있는, 먹는 백신이 國內에 出市됐다. 세브란스 어린이病院 小兒靑少年科 金東秀 敎授는 “로타바이러스에 걸리면 특별한 治療藥이 없기 때문에 病의 豫防을 위해 백신을 投與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金 敎授는 “地域別 및 時期別로 여러 形態의 로타바이러스가 流行하므로 이들 로타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多價백신을 生後 約 2, 4, 6個月에 總 세 番 投藥하는 게 普通이다”고 말했다. 多價백신은 아니지만 두 番만 投與하는 백신도 나와 있다.

○ 生活習慣 改善이 最高의 豫防策

로타바이러스는 아이들이 물고 빠는 장난감에도 오래 살므로 아이의 用品은 적어도 一週日에 한 番씩 꼼꼼히 洗滌한다. 어른과 아이 모두 뜨거운 물에 20秒 以上 비누로 손을 씻는 習慣을 기르는 것도 重要하다.

세브란스 어린이病院 小兒靑少年科 김기환 敎授는 “아이가 急性 腸炎에 걸렸을 境遇 다른 兄弟, 姊妹에게 傳染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아이뿐만 아니라 父母도 便을 본 後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平素에도 자주 손을 씻도록 한다”고 말했다.

다만 로타바이러스는 비누 및 消毒劑에도 耐性이 있어 100% 豫防은 不可能하다. 衛生이 發達한 先進國과 開發途上國의 發病率이 비슷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손 씻기를 자주 할 境遇 傳染을 抑制해 全體的으로 發病率을 낮출 수 있다.

로타바이러스는 混雜한 場所일수록 더욱 感染性이 높다. 家族이 病院에 入院해 있을 境遇 24個月 未滿의 嬰兒들은 되도록 問病에 同行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泄瀉가 묻은 아이의 옷은 分離해서 洗濯한다. 徹底한 洗濯을 위해 殺菌 消毒劑를 使用하는 게 좋다.

이진한 記者·醫師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