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스&뷰티]장마 끝 물놀이 始作! 섬세한 눈, 操心操心|東亞日報

[헬스&뷰티]장마 끝 물놀이 始作! 섬세한 눈, 操心操心

  • Array
  • 入力 2011年 7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溫度가 높고 濕한 여름철은 細菌이 繁殖하기 쉬운 環境이다. 特히 올해는 유난히 긴 장마로 인해 各種 流行性 疾患이 돌기 쉽다. 여름 休暇철 물놀이를 計劃하는 家族은 눈病을 各別히 操心해야 한다고 專門家들은 當付한다. 6月 末부터 7月 中旬까지 이어진 장마로 인해 눈病 擴散이 多少 주춤해졌지만 장마가 끝나고 本格的인 무더위가 始作되면 눈病이 크게 流行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休暇철을 맞아 눈病 豫防法을 紹介한다.》

○流行性 角結膜炎, 合倂症이 더 무서워


流行性 角結膜炎의 主犯은 아데노바이러스다. 이 바이러스는 5∼25度의 比較的 濕한 環境에서 높은 發病 및 傳染性을 가진다. 이 바이러스가 눈 表面에 感染되면 約 1週日의 潛伏期를 거쳐 急激한 充血과 함께 異物感, 가려움, 눈곱, 따가움, 눈꺼풀 浮腫 等이 나타난다.

또 턱 아래의 淋巴腺이 붓거나 진득진득한 눈 分泌物이 자주 나온다. 成人에겐 눈에 局限된 病이 생기지만 小兒들에겐 高熱 咽喉痛 泄瀉 等의 全身症狀이 나타나기도 한다. 症狀이 나타난 뒤 回復까지 걸리는 時間은 2株에서 한 달 程度로 짧지 않다

이 같은 症狀이 나타나기 3日 前부터 發病 後 2週까지 傳染力이 매우 크기 때문에 被害가 周邊 사람들에게도 今方 번진다.

流行性 角結膜炎이 무서운 것은 合倂症 때문이다. 검은 동자에 炎症이 퍼져 甚한 境遇 角膜 混濁으로 인해 相當 期間 沈沈함이나 눈부심을 느낄 수 있다. 또 小兒의 境遇 눈물 排出口人 눈물點이 막히기도 한다. 이 때문에 눈病이 나은 뒤에도 持續的으로 눈물과 눈곱이 甚하면 手術을 통해 눈물길을 열어주어야 하는 境遇도 있다.

一旦 눈病에 感染이 되면 原因 治療가 어렵고 症狀 및 合倂症의 管理가 重要하다. 따라서 家族의 團體 感染을 于先 막아야 한다. 學校나 職場에서도 눈病 感染 擴散으로 인해 敎科 活動이나 業務 能力이 떨어지지 않도록 豫防에 힘써야 한다.

○첫째도 豫防, 둘째도 豫防


눈病 豫防을 위해서는 于先 外出 後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을 生活化해야 한다. 그러지 못할 境遇 되도록 눈을 비비는 等 接觸을 自制해야 한다.

물놀이할 때 가장 神經 써야 하는 사람은 콘택트렌즈 着用者들이다. 물眼鏡 없이 물에 들어갔다가 狼狽를 보기 쉽다. 물에 사는 可視아메바 等 細菌과 老廢物이 렌즈 안에 들어가면 角膜炎, 結膜炎 等을 誘發할 수 있다.

角膜炎이 심해지면 角膜潰瘍으로 이어질 수 있다. 물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물眼鏡을 着用하고 렌즈를 껴야 한다면 一回用 렌즈를 쓴 뒤 버리는 것이 좋다. 눈에 異物感이 느껴지면 卽時 흐르는 물로 씻어내도록 한다.

症狀이 甚하지 않으면 眼帶는 着用하지 않는 게 좋다. 眼帶가 오히려 細菌을 增殖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一旦 症狀이 있으면 아무 眼藥이나 함부로 넣지 말고 可能한 限 빨리 眼科를 찾아야 한다.

눈病이 이미 걸린 患者의 境遇 亦是 눈을 손으로 비비는 것은 避해야 한다. 눈썹에 붙은 分泌物 亦是 손으로 닦아 내지 말고 綿棒 等으로 除去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무엇보다 劇場, 마트, 百貨店, 學院 等 사람이 많은 곳이나 沐浴湯과 水泳場 等의 出入을 避하는 것이 重要하다. 家族 中에 눈病을 앓는 사람이 發生한 境遇 手巾, 비누, 컵 等은 따로 使用해야 한다. 또한 患者는 눈을 만진 뒤에는 곧바로 손을 씻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눈病에 걸렸다면 浮腫의 程度를 살펴 冷찜질 等을 實施하면 症狀 緩和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公共場所 訪問 뒤 눈에 異常 徵候가 나타나면 眼科 專門醫를 만나 迅速한 檢診을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최진석 새빛眼科病院 診療課長, 아이러브안과 朴英淳 院長, 배정훈 강북삼성병원 안과 敎授)

이진한 記者·醫師 likeday@donga.com   

■ 傳染性 눈病 豫防法

·外出 後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손에 依한 눈의 接觸 或은 刺戟은 避한다

·눈病을 앓고 있는 境遇 눈 分泌物을 綿棒으로 除去한다

·職場, 學校, 病院 等 사람과 接觸이 많은 곳은 避한다

·家族이라도 手巾, 컵 等은 따로 使用한다

·眼帶는 2次 細菌感染의 原因이 될 수 있으므로 可及的 着用하지 않는다

·眼瞼 및 結膜의 浮腫이 甚할 때는 冷찜질을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