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크래프트 2`를 위한 그래픽카드는 어느 水準? 2部 - 멀티 플레이 모드 時|東亞日報

'스타크래프트 2'를 위한 그래픽카드는 어느 水準? 2部 - 멀티 플레이 모드 時

  • Array
  • 入力 2010年 9月 16日 11時 29分


코멘트
移轉 記事( http://it.donga.com/plan/2995/ )에서 스타크래프트 2(以下 스타2) 싱글 플레이 모드(캠페인)를 圓滑히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어느 程度의 그래픽 카드를 갖춰야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移轉 記事의 內容을 要約하자면, 스타2는 제법 시스템 最適化가 잘된 게임이라서 그래픽옵션을 最低로 낮추면 內臟그래픽만 갖춘 시스템이라도 어느 程度 플레이가 可能하지만, 좀 더 本格的으로 즐기고 싶다면 最小限 10萬 원臺 程度의 中級型 그래픽카드가 必要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타2의 싱글 모드가 흥미롭긴 해도 RTS 게임의 白眉라면 亦是 플레이어 間의 戰略을 겨루는 멀티 플레이모드다. 스타2의 前作인 스타크래프트(以下 스타1)가 10年 넘게 大韓民國의 國民게임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理由도 바로 멀티 플레이 모드 德分이었으니 더 以上의 說明은 必要 없을 듯하다.

그렇다면 스타2의 멀티플레이 모드를 즐기기 위해서는 어느 程度의 그래픽카드가 必要할까? 멀티 플레이 모드는 싱글 플레이 모드에 비해 한 畵面에 登場하는 유닛의 數가 많은 便이고, 게임의 흐름이 어느 程度 定型化된 싱글 플레이모드와 달리 매우 變化無雙한 形態로 게임이 進行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좀 더 높은 性能을 必要로 한다. 只今부터 3種類의 그래픽카드를 裝着한 各各의 PC로 스타2의 멀티 플레이 모드를 進行하면서 參加 人員別. 그리고 그래픽 옵션別로 어느 程度의 秒當 平均 프레임이 나오는지를 테스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 環境

이番 테스트에서도 以前과 마찬가지로 AMD 페넘II X6 1055T CPU와 3GB의 DDR2 메모리, 그리고 아수스 M3A78-T 메인보드를 使用한 PC를 使用했다. 테스트 對象 그래픽카드 製品 亦是 그리고 아수스 M3A78-T 메인보드에 內藏된 라데온 HD 3300, 10萬 원臺 中級型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HD 5670, 그리고 20萬 원臺 高級型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HD 5770이다. 이보다 더 비싼 이른바 하이엔드(High-end)級 그래픽카드도 勿論 있지만, 一般的인 PC 使用者에게 있어 20萬 원臺 超過의 그래픽카드는 큰 負擔이 되므로 이 程度가 現實的인 選擇이라고 할 수 있다.

4 : 4 間의 멀티 플레이 狀況을 演出했으며, 시스템에 最大의 部下를 주기 위해 한 勢力唐 最大로 生産할 수 있는 限界인 200 유닛을 만들어 同時에 戰鬪를 벌이도록 했다. 畵面 解像度는 1, 680 x 1,050으로 固定했으며, 게임 내 그래픽 옵션은 ‘낮음’에서 ‘아주 높음’으로 한 番씩 變更하여 各各의 性能을 테스트했다.

① 그래픽 品質 '낮음'

모든 그래픽 옵션을 最低로 한 狀態로서, 性能이 떨어지는 PC에서 스타2를 할 때 使用하는 옵션이다. 初盤 狀況에서는 內臟 그래픽인 라데온 HD 3300에서도 初盤에는 제법 圓滑한 水準을 維持했으나, 大量의 유닛이 同時에 戰鬪를 벌이는 狀態에서는 끊김이 甚한 便이라 ‘艱辛히’ 플레이가 可能한 水準이었다. 中級型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HD 5670은 全般的으로 優秀한 프레임을 보여주는 가운데 間或 끊김이 느껴졌으며, 高級型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HD 5770에서는 狀況에 따라 若干의 프레임 變化가 느껴지긴 했지만 全般的으로 높은 프레임 水準을 維持했으며, 플레이에 影響을 주는 程度도 아니었다.

② 그래픽 品質 '中間'

圓滑한 性能과 華麗한 그래픽 사이에서의 折衷이라고 할 수 있으며, 스타2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使用하는 옵션이다. 라데온 HD 3300의 境遇, 初盤에 유닛의 數가 거의 없을 때를 除外하면 快適한 플레이를 하기 어려웠다. 라데온 HD 5670은 全般的으로 快適한 便이었으나 유닛이 畵面을 가득 메우는 等의 極端的인 狀況에서는 프레임이 크게 低下되었다. 라데온 HD 5770 亦是 프레임 變化가 甚한 便이었으나 全般的으로는 圓滑한 水準이었다.

③ 그래픽 品質 '높음'

本格的으로 스타2의 華麗한 그래픽을 즐기고자 할 때 選擇하는 옵션이다. 라데온 HD 3300으로는 거의 正常的인 플레이가 不可能했다. 라데온 HD 5670의 境遇, 유닛의 數가 적을 때와 유닛의 數가 많을 때의 프레임 差異가 매우 크긴 했지만, 15프레임 程度는 꾸준히 維持하여 플레이가 不可能할 程度의 狀況은 演出되지 않았다. 라데온 HD 5770은 始終一貫 높은 水準의 프레임을 維持하긴 했지만 間或 30프레임 以下로 떨어지기도 했다.

④ 그래픽 品質 '아주 높음'

最新 게임다운 高品質 그래픽을 보고자 한다면 이 옵션을 體驗해 보는 것이 좋다. 라데온 HD 3300은 프레임의 測定이 不可能했으며, 라데온 HD 5670은 全般的으로 프레임이 낮긴 했지만 10프레임 以下의 完全한 플레이 不能 狀態까지는 이어지지 않았다. 라데온 HD 5770의 境遇, 매우 圓滑한 플레이가 可能했지만 間或 15프레임 程度의 낮은 水準이 演出되었다. 最低 프레임 水準이 라데온 HD 5670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그리고 모든 시스템이 同一한 페넘II X6 1055T CPU를 使用하는 것에서 類推해 볼 때, 유닛이 極端的으로 많이 出現하는 境遇에는 그래픽카드보다는 CPU의 役割이 더 많이 作用하는 것으로 보인다.

멀티 플레이에서는 한層 높은 性能 必要, CPU 仕樣도 따져야

只今까지 테스트해 본 바에 依하면, 스타2의 멀티 플레이 모드는 싱글 플레이 모드에 비해 한層 높은 性能의 그래픽카드가 必要한 것을 알 수 있다. 一旦 이 境遇, 라데온 HD 3300와 같은 메인보드 內臟 그래픽은 그다지 推薦할 수 없다. 그래픽 옵션을 最低로 낮춘다 해도 어느 程度 本格的으로 戰鬪가 始作되면 極甚한 끊김 現象을 避할 수 없기 때문이다.
0
라데온 HD 5670科 같은 10萬 원臺의 中級型 그래픽 카드의 境遇, 比較的 원활한 플레이가 可能하지만, CPU도 어느 程度 補强해 줄 必要가 있다. 그리고 라데온 HD 5770을 비롯한 20萬 원臺의 高級型 그래픽카드라면 極端的으로 유닛이 많이 모인 狀態 等의 特定 狀況을 除外한다면 大部分의 狀況에서 圓滑한 플레이가 可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番 테스트에서 또 한가지 確認한 點은 싱글 플레이 모드와 달리, 멀티 플레이 모드에서는 그래픽카드 外에도 CPU 亦是 그래픽카드에 걸맞은 水準으로 밸런스를 맞춰줄 必要가 있다는 것이다. 같은 CPU를 裝着한 狀態에서 라데온 HD 5670과 라데온 HD 5770의 最低 프레임 水準이 類似하게 測定된 것으로 보아, ‘最高 프레임’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의 役割이, 그리고 ‘最低 프레임’을 어느 程度 以上으로 維持하기 위해서는 CPU의 役割이 도드라지는 것으로 類推할 수 있다.

勿論, 基本 性能이 너무 떨어지는 그래픽 카드를 使用한다면 CPU를 아무리 좋은 것을 使用하더라도 所用이 없다. 이番 테스트에서 使用한 페넘II X6 1055T(藥 20萬 원)는 6코어를 갖춘 AMD의 最上位級 CPU이지만 라데온 HD 3300 內臟그래픽에서는 제 性能을 發揮하지 못했다.

어찌 되었건, 이番 스타2에 對해서는 게임 業界뿐만 아니라 PC 業界에서의 關心도 많다. 스타1에 비해 PC 要求 仕樣이 크게 높아진 스타2를 플레이하기 위해 相當數의 게이머가 PC의 업그레이드나 새 PC의 購買를 考慮하고 있기 때문이다. 大韓民國에서 ‘스타크래프트’라는 이름은 單純한 게임 타이틀이 아닌 一種의 ‘産業’에 가깝다. 大韓民國의 PC 使用者라면 한 番 程度는 關心을 가질 수밖에 없는 스타2. 旣往 즐기고자 한다면 最大限 華麗한 그래픽에 圓滑한 프레임으로 하고자 하는 欲望이 생기는 것이 當然하다. 自身의 플레이 패턴과 經濟事情을 考慮하여 最上의 滿足을 얻을 수 있는 업그레이드 方案을 찾도록 하자.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 포털 內 配布되는 記事는 寫眞과 記事 內容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穩全한 記事는 IT東亞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使用者 中心의 IT저널 - IT東亞 바로가기( http://it.donga.com )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