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健康/醫學]눈앞이 캄캄, 빙빙…貧血 생각하면 誤算|東亞日報

[健康/醫學]눈앞이 캄캄, 빙빙…貧血 생각하면 誤算

  • 入力 2002年 9月 15日 17時 17分


“갑자기 아찔하면서 周圍가 빙빙 돈다.”

“앞이 캄캄해지고 意識을 잃을 것만 같다.”

많은 사람은 어지럼症이 생기면 貧血이나 體力 弱化로 지레斟酌하고 藥局에서 營養劑를 사먹으며 症勢를 키운다. 一部는 腦中風이나 腦腫瘍 等을 疑心하고 걱정 속에서 病院 應急室을 찾았다가 重病이 아니라는 診斷을 받고 病院 韓醫院等을 轉轉한다.

特히 어지럼症은 老人에게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秋夕에 찾아가 뵐 父母에게 이런 事情을 듣게 될 사람도 적지 않을 듯 하다.

그러나 貧血 때문에 어지럼症이 생기는 境遇는 드물다.

어지럼症의 原因은 귀에서 平衡機能을 擔當하는 안뜰機關(前庭器官)의 以上, 腦 神經系의 疾患, 心臟血管系 障礙 等 多樣하다. 原因에 따라 症勢도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大部分은 自身이 찾아야 할 과(科) 代身 엉뚱한 科나 民間療法價 等을 찾으며 苦生한다.

어지럼症이 생기면 于先 어지럼症을 誘發할 수 있는 吸煙, 飮酒를 避하고 醫師와 相議해서 服用하고 있는 藥을 끊어 본다. 이와 함께 過勞, 睡眠障礙 等을 解決하고 血糖을 調節하는데도 症勢가 繼續 된다면 症勢에 따라 病院의 該當 科를 찾아야 한다.

▽어지럼症은 왜 생길까〓사람은 귀, 눈, 몸 表面의 感覺 等을 腦가 統合해서 平素 平衡感覺을 維持하는데 한 部位라도 異常이 생기면 어지럼症이 생긴다.

어지럼症은 車멀미, 배멀미, 스트레스, 緊張 等의 理由로도 생기는데 이때는 ‘平衡 感覺 시스템’李 過度한 刺戟을 消化하지 못한 것으로 굳이 治療받을 必要는 없다.

病的인 어지럼症은 크게 두 가지 症勢로 分類된다.

周圍의 物體가 빙빙 돌아가는 느낌이 들면서 속이 메슥距離면 귓속의 平衡感覺에 問題가 생겼을 可能性이 크며 耳鼻咽喉科에서 治療를 받아야 한다.

한瞬間 눈앞이 캄캄해지고 아찔해지는 느낌이 들면 腦와 神經系, 循環系 等의 障礙가 原因일 수 있다. 이 境遇에는 優先的으로 神經科에서 診斷을 받아야 한다.

▽빙빙 도는 어지럼症〓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고개를 돌리거나 숙일 때 몇 秒에서 1分까지 빙빙 도는 느낌이 들면 ‘陽性 突發的 體位 어지럼症’일 可能性이 크다. 正常的이라면 內耳(內耳)의 안뜰機關 感覺細胞 위에 모래더미처럼 쌓여 있으면서 몸의 平衡을 維持해야 할 李錫(耳石)李 제자리에 있지 않고 半고리管의 各 部位에 들어가는 것이 原因. 90% 以上이 특수한 運動療法을 받으면 效果를 볼 수 있다.

‘메니에르病’라는 특수한 疾患이 생기면 어지럼症과 함께 귀에 소리가 나면서 꽉 찬 느낌이 들며 聽力이 減少한다. 正確한 原因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主로 40代 以上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男性보다 女性 患者가 많다. 鎭靜劑 注射를 맞고 소금 攝取를 줄이면서 利尿劑, 스테로이드製劑, 微細血管 循環 改善制 等 藥물治療를 받는다. 症勢가 改善되지 않으면 鼓膜을 찢고 毒性 藥물을 投與하지만 잘못할 境遇 聽力이 더 나빠질 수 있다.

안뜰機關이 바이러스 感染 等 原因으로 損傷되는 ‘안뜰 神經念’도 어지럼症의 原因. 하루 以上 甚하게 어지러우며 嘔吐, 식은땀 等과 함께 앉았다 일어서면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넘어지는 症勢가 나타난다. 醫師는 初期 症勢가 甚할 때 症勢를 緩和하는 藥물을 處方하지만 患者가 되도록 많이 움직여서 人體의 ‘補償(補償) 機能’에 依해 깨진 均衡을 自然的으로 회복시켜야 하므로 많이 움직이는 것이 州治療法이다.

▽다른 疾患으로 생기는 어지럼症〓가장 危險한 것은 腦中風으로 생기는 어지럼症. 腦의 뒷部分으로 올라가는 動脈이나 소뇌, 腦幹 等에서 中風이 생겼다고 疑心되면 急히 病院에서 藥物療法, 手術 等의 根本的 治療를 받아야 한다. 急히 治療하지 않아도 된다면 血壓, 血糖 等을 調節하고 禁煙, 금주 等을 통해 血管이 나빠지지 않도록 한다.

自律神經系 異常으로 갑자기 腦에 血液이 不足해지는 失神症이나 偏頭痛, 貧血, 不整脈, 狹心症, 高血壓 等도 어지럼症을 誘發한다. 脫水, 出血, 糖尿病 때문에 低血壓이 생겨도 어지럽다. 不安障礙나 憂鬱症 等 精神疾患이 있어도 어지럽게 된다. 小腦에 異常이 생겨 發音障礙, 步行障礙 等과 함께 어지럼症이 오기도 하고 목뼈에 異常이 있으면 뒷목이 아프고 손이 저리면서 어지럼症이 생긴다.

이 境遇 原因과 症勢에 따라 藥물治療, 手術 等으로 뿌리가 되는 疾患을 治療하면 어지럼症이 解決되는 境遇가 많다. (도움말〓울산대 醫大 서울아산병원 耳鼻咽喉科 이광선 敎授, 성균관대 醫大 삼성서울병원 神經科 서대원 敎授)

이성주記者 stein3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