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난 홈쇼핑서 PC 싸게 샀다|동아일보

[컴퓨터]난 홈쇼핑서 PC 싸게 샀다

  • 入力 2002年 5月 20日 18時 11分


한 홈쇼핑 방송에서 쇼 호스트와 게스트들이 나와서 데스크톱PC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 LG홈쇼핑
한 홈쇼핑 放送에서 쇼 호스트와 게스트들이 나와서 데스크톱PC를 紹介하고 있다. 寫眞提供 LG홈쇼핑
會社員 朴某氏(35)는 얼마 前 한 밤에 케이블 放送을 보다 깜짝 놀라고 말았다. 그가 놀란 事緣은 다음과 같다.

兩大 홈쇼핑 放送社에서 비슷한 時間帶에 個人用컴퓨터(PC)를 팔고 있었는데 곧 데스크톱 PC를 購入할 생각이던 그는 같은 價格에, 서로 다른 製品을 팔고 있던 兩 放送을 돌려가며 흥미롭게 보고 있었다.

그러던 中 한 홈쇼핑 放送에서 갑자기 다음과 같은 字幕이 떴다. ‘라디오 만들던 會社에서는 라디오 購入, PC 專門會社에서는 PC購入.’ 競爭 放送社에서 家電會社에서 出發해 PC까지 만들고 있는 한 日本會社의 製品을 紹介하고 있는 것을 非難했던 것이다.

그러자 競爭 放送의 쇼호스트(홈쇼핑 販賣를 進行하는 사람)가 卽刻 反駁했다. “PC를 購入할 때는 애프터서비스(AS)가 眞짜 重要하죠. 特히 어떤 會社가 合倂이야기가 나왔을 때는 AS가 正말 걱정되지 않습니까?”

홈쇼핑을 通한 PC 販賣 競爭이 熾烈하다. 1997年 무렵 홈쇼핑 채널에 PC가 처음 登場했을 때는 “에이, 믿을 만하겠어?”라며 半信半疑하던 消費者들도 홈쇼핑을 통해 PC業體들이 低廉한 價格에 좋은 辭讓의 製品을 紹介하자 뜨거운 呼應을 보이고 있다.

▽어떤 製品 仙步이나〓홈쇼핑 放送에서 잘 나가는 製品은 아무래도 低價型이다. 그러나 PC業體들이 홈쇼핑을 主要한 流通手段으로 取扱하면서 製造業體에서 原價負擔을 떠안는 境遇가 많아 斜陽이 꽤 좋은 物件도 많다.

LG홈쇼핑에서 가장 잘 나가는 컴퓨터는 현주컴퓨터 주연테크 현대멀티캡 LG로직스 컴마을 等 中低價 브랜드들. 代表的 人氣商品은 主演컴퓨터가 만든 펜티엄4 1.7㎓, 256MB더블데이터레이트(DDR) 메모리의 데스크톱 PC, LG로직스가 만든 펜티엄4 2.0㎓ 데스크톱 PC 等.

現在는 三星 LGIBM 等 메이저 汲道 參與하고 있는 中이다. 삼성전자는 3月 中央演算裝置(CPU)를 인텔의 펜티엄시리즈보다 低價型人 AMD의 프로세서를 採擇한 모델을 내놓으면서 2時間 동안 30億원의 賣出을 올리기도 했다. 特히 人氣 있는 모델은 애슬론 1800+와 256MB DDR를 採用한 데스크톱 PC. NEC 도시바 델 等 外國 PC 製造業體도 가끔 參加하고 있다.

CJ39쇼핑에서는 DDR 메모리를 採擇한 펜티엄4 노트북PC와 AMD의 애슬론 프로세서를 얹은 데스크톱 PC가 人氣를 끌고 있다. 컴팩의 펜티엄4 1.5㎓, 256MB DDR 메모리를 採擇한 노트북 PC와 펜티엄4 1.4㎓, 256MB DDR 메모리를 얹어 멀티미디어를 强化한 노트북 PC가 特히 잘 나간다.

三寶의 애슬론XP 1800+ CPU와 完全平面 모니터를 얹은 데스크톱도 149萬원臺의 低價型으로 人氣를 끌고있는 製品. 현주컴퓨터 삼성전자 후지쓰 도시바 NEC 等도 種種 紹介되는 브랜드다.

이밖에 현대홈쇼핑은 三星 LGIBM 현대멀티캡 삼보 컴팩 후지쓰 프리자리오 세이퍼 等 10餘種類의 PC를 팔고 있다. 다른 放送보다는 노트북PC를 集中的으로 紹介하는 便. 우리홈쇼핑度 三星 삼보 현대멀티캡 等을 取扱하고 있다.

▽얼마나 잘 팔리나〓LG홈쇼핑은 4月 한 달 동안 PC 2萬5000臺를 팔아 韓國 最大 電子商街인 용산 電子랜드21의 販賣物量 2萬臺를 凌駕했다고 밝혔다. LG홈쇼핑은 올해 25萬臺以上을 팔아 年間 3300億원의 賣出을 올릴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CJ39쇼핑은 4月 한 달 동안 1萬2000臺를 팔았는데 지난해 같은 期間對比 無慮 140% 成長한 것. 현대홈쇼핑은 한 달에 50億∼80億원의 賣出을 PC 販賣로 올리고 있다.

LG홈쇼핑 이혜영 課長은 “PC는 物件을 直接 보고 사야한다는 생각을 하던 사람들도 最近에는 放送을 통해 사는 境遇가 많아졌다”며 “지난해 韓國에서 팔린 PC 物量의 10%假量이 홈쇼핑 放送을 통해 팔린 것으로 推定된다”고 밝혔다.

▽人氣祕訣〓홈쇼핑放送이 PC의 새로운 流通채널로 脚光받는 理由는 一旦 價格이 싸기 때문. 비슷한 性能日 境遇 인텔보다는 AMD CPU를 採擇하는 式으로 低價型을 提案하고 있다.

製造業體는 새 商品을 내놓은 뒤 오프라인 賣場에서만 팔 境遇보다 홈쇼핑 等 새로운 流通채널을 利用해야 손쉽게 ‘붐’을 일으킬 수 있다는 點에서 홈쇼핑을 자주 利用하고 있다. 무엇보다 예전에는 物量이 적었기 때문에 價格對比 性能이 떨어지는 境遇가 많았으나 最近에는 滿足할 만한 性能의 製品이 紹介되고 있다.

그렇다고 홈쇼핑에서 紹介하는 PC 製品을 無作定 믿고 赦免 안 된다. 自身이 願하는 仕樣에 對해 事前 調査를 통해 리스트를 整理해둔 뒤 願하는 物件인지를 確認해야한다. 例를 들어 메모리가 256MB라고 紹介될 境遇 SD램 製品인지 이보다 性能이 뛰어난 DDR 製品인지를 確認해야한다.

하임숙記者 artem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