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古代 테크노콤플렉스 開院記念 招請講演|東亞日報

古代 테크노콤플렉스 開院記念 招請講演

  • 入力 1996年 10月 15日 06時 45分


「金炳熙記者」 1947年 트랜지스터가 發明된 後 10年동안은 電子工學分野에서 一大 革命이라고 할 만큼 커다란 技術革新이 있었다. 오늘날의 情報化 志向 社會는 이런 技術革新을 바탕으로 可能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큰 變化가 있는 時期에 이루어지는 技術革新이 바로 未來를 만들어가는 原動力이다. 이 過程에서 決定的인 役割을 하는 것이 知的인 創意力이다. 人間의 知的 能力은 두 가지로 分類할 수 있다. 하나는 分析하고 理解하고 公正한 判斷을 하도록 하는 能力이며, 다른 하나는 知的인 想像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創造하는 能力이다. 敎育은 이 두 가지 能力을 기르는데 目的이 있다. 卽 産業社會에 必須的인 知識과 技術을 갖춘 組織社會人을 기르는 한便 獨創性을 가진 個性 剛한 사람으로 키우는 일에도 疏忽함이 없어야 한다. 科學은 새로운 것을 創造하는데 最高의 價値를 附與한다. 電子(電子)는 한瞬間에는 粒子같이, 다른 瞬間에는 波動과 같이 움직인다. 이와 마찬가지로 모든 事物은 正反對되는 要素들을 그 안에 包含하고 있으며 反對要素들 의 相互作用이 바로 生命力을 불어넣는다. 노벨醫學賞 受賞者인 프랑수아 야콥은 科學의 論理的인 面을 「낮 科學」, 想像的 인 面을 「밤 科學」이라고 表現했다. 兩쪽은 相互補完的이며 모두 發展해야 하지만 새로운 發見이나 理論의 싹은 늘 「밤 科學」에서 나오게 된다. 創造的인 能力을 實現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事項을 勸한다. 이 다섯 가지가 노벨賞을 타는 지름길일 수 있다. 첫째, 過去 經驗에 얽매이지 말고 맑은 눈으로 事物을 보라. 스스로가 社會的 규 藥이나 環境에 매여 있으면 劇的인 跳躍의 機會가 왔을 때 그 機會를 알아차릴 수 없다. 노벨賞 受賞者들은 大部分 30代에 이룩한 業績으로 賞을 받았다. 둘째, 같은 分野의 어떠한 權威者에게도 自身을 지나치게 密着시키지 말라. 훌륭 韓 敎授 等에게 너무 密着되면 스스로를 볼 수 없게 되든가 젊음의 자유로운 精神을 잃게 된다. 셋째, 必要하지 않은 것에는 매달리지 말라. 人間의 頭腦는 限界가 있다. 잘못된 情報나 허술한 情報를 操心하고 卓越한 形態의 情報만을 담아두어야 한다. 넷째, 正面勝負가 必要할 때는 避하지 말라. 所屬 大學이나 硏究所 會社안에서 스 스로를 위해 自己自身을 防禦할 必要가 있을 때는 堂堂히 맞서 돌파해내는 勇氣가 必要하다. 다섯째, 어릴 때 가졌던 好奇心의 精神을 버리지 말라. 好奇心은 人間의 想像力을 構成하는 매우 重要한 要素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