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全國 製鐵所 高爐 稼動 中斷 안한다…철강업계 最惡 免해|동아일보

全國 製鐵所 高爐 稼動 中斷 안한다…철강업계 最惡 免해

  • 뉴시스
  • 入力 2019年 9月 3日 10時 35分


코멘트

民官協議體, 汚染物質 低減方案 마련…發足 2個月餘 만
브리더 開放 時 機關報告 義務化…微粉炭 投入 早期中斷
不透明度 基準 設定…事業場 年間 總量에 包含시켜 管理

政府가 製鐵所 高爐(鎔鑛爐) 稼動을 中斷하지 않기로 最終 結論냈다.

環境部는 民官協議體가 ‘브리더’(breather)‘ 開放 問題에 對한 美國 現地調査와 여섯 次例 論議 끝에 이 같이 決定했다고 3日 밝혔다.

環境團體의 故로 有害物質 無斷排出 疑惑 提起로 지난 6月 19日 協議體를 發足한 지 2個月餘 만이다.

發足 後 그間 브리더 開放 時 大氣汚染物質의 種類와 水準, 外國의 運營事例, 業界의 低減方案 等을 調査해왔다.

問題가 된 브리더는 故로 上部에 設置된 總 4個의 안전밸브(一般브리더 3個·세미브리더 1個)로, 工程에 異常이 생겨 故로 內部의 壓力이 一定값 以上 높아졌을 때 열어 爆發을 防止한다.

故로 內部의 溫度는 約 1500道路 쇳물이 끓고 있는데, 正常 工程에서는 집進裝置를 거쳐 有害物質이 걸러지고 水蒸氣만 排出된다.

그러나 故로 定期補修(淸掃) 中 休風과 재송風을 할 때 브리더를 不法 開放해 一酸化炭素와 粉塵 等 大氣汚染物質을 排出해온 事實이 드러났다.

全南道와 慶北道, 忠南道는 各各 포스코 光陽·浦項製鐵所와 現代製鐵 당진제철소를 大氣環境保全法 違反 嫌疑로 操業停止 10日 行政處分을 通知했으며, 이에 反撥한 業界가 國民權益委員會 所屬 中央行政審判委員會에 操業停止 處分 取消 審判과 執行停止 申請을 낸 狀態다.

協議體에서 確定된 方案을 보면 브리더 開放 時 開放日子와 時間, 措置 事項 等을 人·許可 機關인 地方自治團體와 流域·地方環境廳에 반드시 報告하도록 했다.

또 定期補修 作業 節次를 改善한다. 燃料로 使用되는 石炭가루(微粉炭) 投入을 定期補修 最小 3時間 前에 中斷하고, 故로 내 壓力 調整을 위한 風壓을 旣存 300~800g/㎠에서 100~500g/㎠로 낮추는 式이다. 4個의 밸브 中 집進裝置과 連結된 세미브리더의 活用과 性能도 높인다.

改善 後 먼지 排出量은 改善 前보다 40分의 1 水準으로 減少한다. 이는 環境部 傘下 國立環境科學院이 지난 5月 21日부터 7月 23日까지 네 次例에 걸쳐 無人機(드론)를 活用해 포스코와 現代製鐵의 브리더 上空 汚染度를 示範測定한 結果다.

業界는 故로 以外의 다른 排出源에 對한 環境施設 改善 投資도 擴大한다.제강시설에 對한 集塵機 追加 設置, 熱處理로 等에 對한 窒素酸化物 低減設備 設置, 코크스 原料 野積施設에 對한 密閉化 措置 等이 檢討되고 있다. 環境部는 브리더 開放 時 排出되는 大氣汚染物質 管理를 위해 不透明度 基準을 設定하고, 排出量을 事業場의 年間 먼지 排出 總量에 包含해 管理하기로 했다. 먼지 濃度가 높을수록 不透明度가 높아지는데, 美國 인디애나주에서는 불透明度를 20%로 規制 中이다.

美國 聯邦環境保護廳 算定方式에 따른 年間 먼지 排出量은 포스코 光陽·浦項製鐵所 4.6t, 現代製鐵 당진제철소는 1.1t으로 推算된다.

環境部는 포스코와 現代製鐵을 相對로 履行 狀況을 週期的으로 點檢하고, 이를 地域社會에서 이미 構成됐거나 構成 豫定인 協議體와 共有할 計劃이다.

全南道와 慶北道, 忠南道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브리더 運營計劃과 公正改善 等이 담긴 變更申告書를 提出하면 變更申告 節次를 밟는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追加的인 違法 發生 餘地는 사라지게 된다.

금한승 環境部 大氣環境政策官은 “그間 管理 死角地帶에 있던 브리더 問題를 앞으로 適正 管理해 國民的 憂慮를 解消할 것”이라며 “特히 業界와의 積極的인 疏通을 통해 類似 事例의 再發을 막겠다”고 말했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