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原電 해커, 中선양서 集中 接續|東亞日報

原電 해커, 中선양서 集中 接續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12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北偵察總局 사이버戰 組織 配置 地域… 황교안 法務 “北所行 可能性 搜査”

‘原子力發電所 해커’가 한국수력원자력의 內部 資料를 流布할 때 使用한 인터넷住所(IP住所)의 接續 地域이 中國 선양(瀋陽)에 몰려 있는 것으로 24日 確認됐다. 檢察은 該當 地域이 北韓의 사이버戰(戰) 據點임을 勘案해 이番 韓水原 資料 流出이 北韓과 連繫됐을 可能性이 있다고 보고 搜査하고 있다. 황교안 法務部 長官도 이날 國會 法制司法委員會에 出席해 “北韓 所行 可能性도 排除하지 않고 있으며, 그럴 可能性을 갖고 搜査하고 있다”고 밝혔다.

個人情報犯罪 政府合同搜査團(團長 이정수 서울중앙지검 尖端犯罪搜査2部長)은 自稱 ‘原電反對그룹’이 처음으로 트위터에 韓水原 內部 資料를 올렸던 15日 該當 트위터 ID에 接續한 IP住所를 分析한 結果 90% 以上이 선양의 假想私設網(VPN) 業體였다고 밝혔다. 이들 IP住所는 15日 하루에만 該當 ID로 200次例 以上 接續한 것으로 分析됐다. 선양은 北韓 偵察總局의 사이버戰 核心 組織 ‘朝鮮白雪貿易會社’ ‘인터넷浸透連絡所’ 等이 配置된 地域이다. 지난해 北韓의 ‘3·20 사이버테러’ 當時에도 선양의 IP住所가 惡性 프로그램 流布에 多數 活用된 것으로 알려졌다.  
▼ ‘聖誕節 攻擊’ 豫告… 原電 非常態勢 突入 ▼

해커, 中선양서 集中 接續


合搜團은 過去 北韓의 해킹 攻擊과의 類似性을 精密 比較해 이番 韓水原 資料 流出이 北韓과 連繫됐는지 調査하고 있다. 다만 선양의 VPN이 盜用됐을 可能性도 있어 해커의 最初 接續 位置를 선양으로 斷定하긴 어려운 狀況이다.

또 해커가 盜用한 國內 VPN 計定은 2年 前에 開設됐고, IP住所 使用料를 納付한 自動移替 計座는 다른 사람 名義로 된 國內 大砲通帳人 것으로 밝혀졌다. 合搜團은 手法의 精巧함으로 미루어 多數의 專門 해커가 오랜 期間 緻密하게 해킹을 準備한 것으로 보고 있다.

法務部는 해커의 最初 接續 位置를 追跡하기 위해 24日 中國 公安에 司法 共助를 要請했다. 이와 關聯해 화춘잉(華春瑩)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이날 “해킹 問題에 對한 各國과의 協力과 共同對應을 希望한다”며 受容 可能性을 示唆했다.

한수원과 關係 部處는 해커가 原電 稼動 中斷을 要求한 ‘D―데이’인 聖誕節을 하루 앞두고 非常狀況班을 構成해 關聯 職員들을 24時間 대기시키는 等 極度의 緊張感 속에 非常對應態勢에 突入했다. 韓水原은 萬若의 事態에 對備해 職員들에게 手動制御 要領과 매뉴얼을 熟知시켰으며, 最惡의 境遇 稼動 中斷까지 考慮하고 있다. 윤상직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은 이날 고리本部에서 徹夜勤務를 했다.

해커로 보이는 人物은 21日 트위터에 “聖誕節까지 고리 1, 3號基와 粤省 2號基를 中斷시키지 않으면 우리도 資料를 全部 公開하고 2次 破壞를 實行할 수밖에 없다”라는 脅迫 글을 올렸다.

조건희 becom@donga.com·이상훈 記者
#해커 #原子力發電所 #韓國水力原子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