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右翼 DNA’ 世襲 政治人들, 아베 突擊대로 韓國攻擊 앞장|東亞日報

‘右翼 DNA’ 世襲 政治人들, 아베 突擊대로 韓國攻擊 앞장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8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韓日關係 리셋하는 日本]<2>아베 둘러싼 强勁派 議員들

“아베 新潮(安倍晋三) 候補에게 한 票를 던졌다. 內政과 外交 課題를 解決할 사람은 그밖에 없다.”

지난해 9月 日本 執權 자민당 總裁 選擧 當時 衆議院 7線(選)인 히라이 다쿠야(平井卓也) 議員은 自身의 블로그에 이런 글을 올리며 누구에게 投票했는지 異例的으로 밝혔다. 그는 “黨員과 國會議員의 壓倒的 支持로 아베 總裁의 3線이 決定됐다. 內政도, 外交도 現在 課題를 解決할 수 있는 리더는 아베 總裁밖에 없다고 確信한다”고 적었다. 約 한 달 뒤 그는 아베 總理의 새 內閣에서 科學技術賞으로 拔擢됐다.

히라이 議員은 아베 總理와 因緣이 깊다. 그는 아베 1期 內閣 時節인 2007年 8月 國土交通性 副大臣(次官)으로 拔擢됐다. 이미 아베 總理와 손발을 맞춰 본 사이인 것이다. 그는 아베 總理와 마찬가지로 ‘世襲 議員’이다. 그의 祖父와 父親은 모두 가가와(香川)縣 다카마쓰(高松)市에서 參議員을 지냈다.

日本 政界의 世襲 議員 比率은 20% 內外다. 자민당으로 限定하면 約 30%로 올라간다. ‘포스트 아베’를 노리는 相當數 世襲 政治人들은 아베 總理와 코드를 맞추며 全幅的으로 支持하고 있다. 아베 總理의 外祖父와 外從祖父는 總理, 祖父는 衆議院, 父親은 外相을 지냈다. 最高 名門家 出身으로 世襲 政治人의 DNA를 누구보다 잘 理解하는 아베 總理는 自身과 비슷한 背景을 지닌 閣僚를 積極 起用한다. 아베 總理는 이들을 閣僚로 起用하면서 ‘그들만의 城’을 쌓고 있다. 아베 總理 周邊에 世襲 强勁 매派들이 자리하면서 韓日 葛藤을 격화시킨다는 分析이 나온다.

○ 밀고 당겨 주는 世襲 政治人들


現在 아베 內閣의 代身 20名(아베 總理 包含) 中 世襲 政治人은 5名이다. 한때는 世襲 議員 比率이 約 60%에 達했다. 日本 社會의 視線은 곱지 않다. 一般 議員은 山戰水戰을 겪고 10線 前後쯤에나 總理가 된다. 하지만 世襲 議員들은 超高速으로 總理에 오를 때가 많다. 아베 總理 亦是 2006年 처음 總理에 올랐을 때 5選이었다. 日本 保守派의 巨頭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前 總理는 過去 各種 인터뷰에서 “先輩 政治人에 비해 2世, 3歲 世襲 政治人은 배짱도 根性도 없다”고 批判했다.

하지만 아베 內閣에선 世襲 政治人들이 總理 突擊隊를 自處하며 貰를 불리고 있다. 代表的인 例가 政權 2人者 아소 茶爐(麻生太郞) 副總理 兼 財務相이다. 曾祖父는 朝鮮人 强制徵用으로 惡名 높은 아소炭鑛의 創業主였다. 外祖父 요시다 시게루(吉田茂)와 丈人 스즈키 젠코(鈴木善幸)는 總理를 지냈다. 父親은 衆議院 議員, 女同生은 아키히토 前 日王의 四寸동생인 圖謀히吐 親王의 아내 노부코 비(妃)다. 그는 “創氏改名은 朝鮮人이 願했다” 等 各種 막말로도 有名하다. 그의 性 아소와 民謠가락을 뜻하는 ‘後市(節)’를 結合한 ‘아소부시’란 新造語도 있다. 妄言이 워낙 잦아 하나의 가락처럼 獨特한 장르를 形成했다고 비꼬는 表現이다.

半導體 輸出 規制를 主導하는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經濟産業상度 祖父와 伯父가 衆議院, 父親은 學校法人 理事長을 지냈다. 再婚한 夫人도 政治人이다. 그는 政治人 出身으로 歷代 最長記錄인 1317日間 關防 副長官으로 아베 總理를 補佐했다. “總理를 위해 粉骨碎身하겠다”고 公公然히 말하며 忠誠을 盟誓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外相과 히라이 科學技術商道 世襲 政治人이자 閣僚다. 히라이 科學技術賞은 憲法 改正 等 大部分의 이슈에서 아베 總理와 생각이 一致하는 人物로 꼽힌다.

○ 內閣-자민당을 오가는 ‘아베 DNA’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자민당 憲法改正推進本部長은 아베 總理에겐 ‘忠臣’으로 꼽힌다. 2006年 아베 1期 內閣 時節 關防 副長官, 아베 2期 內閣에선 2014年 文部科學商 等을 擔當하는 等 內閣과 자민당을 오가며 아베 總理를 支援했다. 그는 2007年 日本軍 慰安婦 被害者들에 對해 “一部 父母들이 딸을 팔았던 것으로 안다” 等 妄言을 했다. 하지만 아베 總理는 그를 내치지 않았다. 그는 自民黨 總裁特報 等을 거쳐 現在 아베 總理의 宿願 事業인 憲法 改正의 總責任者로 일하고 있다. 자민당이 젊은이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改憲 關聯 漫畫冊을 製作했는데 이 프로젝트를 맡은 사람이 시모무라 本部長이었다.

自民黨 特別部幹事長인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는 ‘女子 아베’로 불릴 程度로 아베 DNA로 똘똘 뭉친 政治人이다. 2016年 아베 3期 內閣에서 防衛相으로 就任한 뒤 現職 閣僚 身分으로 야스쿠니神社를 參拜하고 “太平洋戰爭 戰犯者 處罰에 對한 歷史觀을 克服해야 한다”는 妄言을 했다. 2017年 自衛隊 報告書 隱蔽 論難 等으로 물러났지만 지난해 10月 改閣에서 特別部幹事長으로 컴백했다.

지난해 10月 改閣 때 妄言, 歷史認識 不在 等 論難을 일으킨 이들도 大擧 閣僚로 起用됐다. 立脚 첫날 軍國主義를 助長하는 內容이 담긴 메이지 時代의 ‘敎育勅語’를 只今도 敎育할 必要가 있다고 말한 시바야마 마사히코(柴山昌彦) 文部科學商, 駐韓 日本大使館 앞 少女像 撤去를 主張해 왔던 女性 官僚 가타야마 사쓰키(片山さつき) 地方蒼生上 等이 代表的이다. 日本 外交 消息通은 “아베 總理가 重用하는 이들 모두 戰後 世代 出身이다. 이들은 過去에 對한 負債認識이 弱하고 改憲을 통해 戰爭 可能한 普通國家를 志向한다는 게 共通點”이라고 憂慮했다. 아베 政權의 鐵甕城은 그렇게 굳어지고 있다.

도쿄=김범석 bsism@donga.com / 도쿄=朴亨埈 特派員
#아베 신조 總理 #政界 世襲 議員 #半導體 #輸出 規制 主導 #軍國主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