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라파 攻擊 臨迫했나…이란과의 全面戰 危險 緩和|東亞日報

이스라엘, 라파 攻擊 臨迫했나…이란과의 全面戰 危險 緩和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23日 13時 47分


코멘트
이스라엘과 이란의 全面戰 危險이 緩和되면서 이스라엘軍이 早晩間 가자地區 最南端 都市 라파를 攻擊할 것이라는 觀測이 나왔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가 再次 라파 進擊 意志를 强調하고 이스라엘軍도 라派에서 民間人들을 待避시키려고 準備하는 等, 本格的인 地上作戰이 臨迫한 模樣새다.

22日(現地時間)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네타냐후 總理는 前날 “앞으로 하마스에 對한 軍事的, 外交的 壓迫을 强化하겠다”라며 “이는 人質을 釋放하고 우리의 勝利를 達成하는 唯一한 方法이다”라며 라파 進擊 意志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軍이 라파 進入 前 民間人을 待避할 計劃이라며 가자지구 內에 食糧과 食水, 醫療 서비스 等을 提供하는 ‘人道主義 區域’을 建設해 住民들을 이주시키겠다고 說明했다.

이와 關聯해 이스라엘 安保 關係者도 WSJ에 “그것(라파 攻擊)은 일어날 것이다”라며 “가자지구는 매우 複雜하기 때문에 緻密한 作戰 計劃을 세워야 하며 人道主義的 對應이 同時에 이뤄지고 있다”라고 傳했다.

이에 對한 說明을 들었다는 이집트의 官吏들도 WSJ에 이스라엘軍이 民間人들을 라派에서 隣近 칸유니스나 다른 地域에 이동시킬 準備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待避 作戰이 美國과 이집트, 아랍에미리트(UAE) 等 周邊國과 함께 2~3週間 이뤄질 豫定이라고 敷衍했다.

또 이 같은 民間人 待避 作業이 完了되는 대로 이스라엘軍이 라파로 兵力을 漸進的으로 配置해 最小 6週間 地上作戰을 敢行할 것으로 豫想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이스라엘이 라파 地上作戰을 앞두고 民間人 待避 計劃을 强調하고 있는 것은 美國과 國際社會의 强力한 反對를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동안 美國은 이스라엘이 라파를 攻擊할 時 大規模 人命被害가 憂慮된다며 거듭 反對 意思를 傳達해 왔다.

다만 美國은 이스라엘軍이 特定 地域에서 民間人을 待避시킨 뒤 漸進的으로 作戰을 펼치는 方案을 提案하는 等, 民間人 被害를 最少化하는 計劃을 提示했을 時 라파 攻擊을 承認하겠다는 餘地는 어느 程度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特히 最近 이스라엘이 이란에 大規模 攻擊을 敢行하지 않는 代價로 라파를 侵攻하는 方案을 美國 政府가 同意했다는 報道도 나오기도 했다.

이에 美國 싱크탱크 民主主義守護財團(FDD)의 브래들리 보우먼 選任局長은 “이스라엘이 民間人 保護에 失敗한다면 큰 戰略的 災殃이 될 수 있다”라며 “지난 數年間 美國과 이스라엘 間 關係에 가장 큰 問題 要因이 될 것이라 본다”고 評價했다.

아울러 라파 攻擊 時 民間人 被害가 커지면 小康狀態로 접어든 이스라엘과 이란 間 衝突이 다시 激化할 可能性도 있다.

이스라엘과 이란 間 攻擊이 一段落됐음에도 헤즈볼라와의 交戰이 激해지는 點과 이라크와 시리아 駐屯 美軍에 對한 親이란 民兵隊의 攻擊이 增加하는 것 亦是 中東 情勢를 不安하게 만드는 要因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