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本 政府, 美구글에 ‘獨占禁止法 違反’ 첫 行政處分 方針 굳혀”|동아일보

“日本 政府, 美구글에 ‘獨占禁止法 違反’ 첫 行政處分 方針 굳혀”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16日 10時 28分


코멘트

구글, 야후에 檢索 聯動型 廣告 關聯 事業 制限

日本 公正去來委員會가 美 구글에 對해 야후(現 라인야후)의 檢索 聯動型 廣告 事業을 一部 制限하는 內容의 契約을 맺고 있은 것이 獨占禁止法 違反에 該當한다고 判斷, 再發 防止를 要求하는 行政 處分을 낼 方針을 굳혔다고 아사히, 니혼게이자이신문 等이 16日 報道했다.

日本 國內 檢索 聯動型 廣告 市場 規模는 1兆엔이 넘으며 구글이 全體 市場의 70~80%를 차지한다. 壓倒的 占有率의 구글이 技術力을 바탕으로, 市場의 公正한 競爭을 歪曲한 嫌疑가 있다고 보고 日本 公正위가 調査 中이었다고 한다.

日本 공정위가 問題 삼은 것은 디지털 廣告 中 ‘檢索 聯動型 廣告’로 불리는 서비스로, 인터넷 檢索語와 關聯된 廣告를 檢索 사이트에 露出시키는 方式이다. 구글이나 야후는 自社 檢索 사이트에 廣告를 揭載하는 것 外에 第3者의 포털 사이트에 廣告를 傳達하는 서비스를 提供하고, 사이트 運營者와 收益을 分配하고 있다.

야후는 2010年에 구글과 提携해 구글의 檢索 엔진과 檢索 聯動型 廣告의 傳達 시스템을 使用하고 있다. 야후는 自社 사이트 以外의 檢索 포털 사이트 等에서 檢索 內容과 關聯 있는 廣告를 傳達하는 事業을 구글의 廣告 傳達 技術을 使用, 實施했다.

구글은 2010年代 中盤에 야후가 去來處의 포털 사이트側에 傳達하고 있던 모바일 端末龍 檢索 聯動型 廣告에 對해 傳達을 中斷하도록 야후에 要求했고, 技術的인 側面에서 全的으로 구글에 依支하고 있는 立場의 야후로서는 이 要求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아사히는 “야후는 2010年부터 檢索 및 廣告 電送 技術을 구글로부터 제공받기 始作했다”며 “當時 業界에는 구글의 支配가 强해져 公正한 競爭이 沮害된다는 憂慮가 있었지만 야후의 事業을 妨害하지 않는다는 內容이어서 公正委가 當場 問題가 없다고 判斷했다. 그러나 2010年代 中盤의 契約 內容 變更 後로는 日本 公正委가 獨占禁止法 違反 嫌疑가 있다고 보고 2022年부터 調査, 같은 해 구글이 要求를 撤回했다”고 報道했다.

日本 當局의 調査를 받고 있는 구글은 이番 달에 自體的으로 再發防止策 마련 計劃을 公正위에 提出한 것으로 알려졌다. 公正委가 計劃에 實效性이 있다고 認定하면 구글에 履行 義務가 생기고 公正委의 구글 첫 行政處分이 된다.

이番에 구글이 提出한 改善 計劃은 違反 疑心이 있는 行爲를 企業이 自主的으로 取消해 再發 防止를 確約하는 ‘確約節次’라는 制度에 根據한 것으로, 日本 公正委가 早晩間 구글의 改善 計劃을 公表할 方針인 것으로 傳해졌다.

確約節次는 獨占禁止法 違反 嫌疑로 公正去來委員會로부터 調査를 받고 있는 事業者가 自體 改善策을 담은 ‘確約計劃’을 公正위에 提出할 수 있는 制度로, 公正委가 實效性이 있다고 判斷해 計劃을 認定하면 調査가 끝난다. 監視는 繼續하되, 計劃이 實行되고 있지 않다고 判斷하면 當局이 人情을 取消하고 調査를 再開할 수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公正위는 2024年 3月 確約節次에 따라 구글에 違反 嫌疑가 있음을 通報했다”며 “確約 節次는 公正委의 行政處分 中 하나로 排除措置 命令이나 課徵金 納付 命令과 달리 企業이 自律的으로 改善計劃을 提出한다. 內容이 不實하면 審査가 再開되지만 이番에는 公正委가 內容을 競爭 回復에 充分하다고 認定해 審査를 마무리할 展望”이라고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