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再執權時 中에 60% 關稅 檢討”… 2次 美中 貿易戰爭 戰雲|東亞日報

“트럼프, 再執權時 中에 60% 關稅 檢討”… 2次 美中 貿易戰爭 戰雲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憂慮 커지는 트럼프 2.0]
1期때 中에 25% 關稅 賦課 트럼프
“中 最惠國 剝奪, 必需品 輸入 막을것”… 10%P 追加 ‘普遍的 基本 關稅’도 推進
各國 報復關稅 땐 글로벌 混亂 憂慮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7일 라스베이거스 유세 행사에서 환호하는 지지자들을 향해 손가락을 뻗고 있다. 라스베이거스=AP 뉴시스
美國 共和黨 有力 大選 走者인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27日 라스베이거스 遊說 行事에서 歡呼하는 支持者들을 向해 손가락을 뻗고 있다. 라스베이거스=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이 11月 大選에서 再執權하면 中國을 敵性國家로 分類해 中國産(産) 製品에 60%의 關稅를 賦課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1期 때보다 더 强力한 懲罰的 關稅 賦課로 中國과의 貿易 戰爭을 準備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9年 1段階 美中 貿易 合意 때는 中國이 美國産 製品 輸入을 擴大하는 線에서 縫合됐다. 이番에는 關稅를 武器로 美國의 慢性的인 貿易 赤字로 이어지는 國際經濟 體制를 全面的으로 뜯어고치겠다는 構想으로 풀이된다.

● 中에 敵對國 關稅 基準 適用 檢討


워싱턴포스트(WP)는 28日(現地 時間) 複數의 트럼프 前 大統領 側 關係者를 引用해 트럼프 前 大統領이 最近 參謀들과 모든 中國産 輸入品에 60%의 關稅를 賦課하는 方案에 對해 論議했다고 報道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2018, 2019年 貿易法 301條를 適用해 中國産 製品 數千 個에 25%의 高率 關稅를 賦課했다. 하지만 執權 2機에는 이보다 더 높은 稅率을 모든 中國産 製品에 賦課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1次 美中 貿易 戰爭 當時 美國을 差別하거나 貿易 合意를 遵守하지 않은 國家에 報復 措置를 取할 수 있도록 한 ‘貿易法 301條’를 들어 中國에 關稅를 賦課했다. 이番에 再執權하면 中國에 對한 貿易 最惠國(MFN·Most Favored Nation) 待遇 廢止로 高率 關稅를 賦課하겠다는 方針이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지난해 公開한 通常公約에서 “中國에 對한 最惠國 待遇를 剝奪하고 4個年 計劃을 세워 鐵鋼, 醫藥品까지 必需品을 中國에서 輸入하는 것을 中斷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貿易 去來에서 最惠國 待遇를 廢止하면 美國은 모든 會員國에 同等한 貿易 條件을 保障해야 하는 世界貿易機構(WTO) 原則에 拘束되지 않고 中國에 높은 關稅를 賦課할 수 있다. 現在 美國은 頂上貿易關係(NTR·Normal Trade Relations)가 아닌 北韓, 쿠바 等 適性 國家들에는 平均 關稅率이 40%인 ‘칼럼Ⅱ’ 關稅를 適用하고 있다.

여기에 모든 外國産 製品에 現在 關稅에 最高 10%포인트 追加로 賦課하려는 ‘普遍的 基本(Universal Baseline) 關稅’ 等을 더해 中國産 製品에 對한 關稅率을 60% 水準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한때 ‘差異메리카(China+America)’로 불릴 만큼 얽혀 있는 美中 經濟 關係를 分離해 事實上 中國을 敵性國으로 分類하는 方案을 論議하고 있다는 얘기다.

● “美 優先主義, 報復 關稅 도미노 불러”


트럼프 前 大統領이 中國에 稅率 60%에 이르는 關稅 賦課를 檢討하는 것은 美中 間 交易構造가 根本的으로 不公正하다는 判斷에 따른 것이다. 現在 트럼프 前 大統領의 臺(對)中國 通常公約을 主導하고 있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前 貿易代表部(USTR) 代表는 15日 월스트리트저널(WSJ) 寄稿에서 “一部 國家의 莫大한 貿易 黑字와 美國의 赤字는 (國際 貿易 體制에) 莫大한 歪曲이 있다는 傍證”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 같은 構想은 各國에 ‘報復 關稅’ 도미노를 불러 物價 上昇과 交易 縮小 等 글로벌 經濟 混亂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民間 貿易 硏究機關인 GTA(Global Trade Alert)에 따르면 트럼프 1期 當時 美國이 中國이나 유럽聯合(EU)에 關稅를 賦課하면 中國과 EU도 2年 內 80%의 確率로 報復 關稅를 賦課한 것으로 調査됐다.

트럼프 前 大統領 側은 트럼프 1期 當時 大衆 關稅 賦課에도 物價가 相對的으로 安定的이었던 만큼 中國과의 디커플링(decoupling·脫同調化)李 美國 製造業 復活과 일자리 創出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主張하고 있다. 이에 對해 WSJ는 “트럼프 1期 때는 減稅로 인한 經濟 活性化 效果가 있었지만 2期 때는 大大的인 稅制 改編이 어렵다”며 “트럼프 關稅는 글로벌 經濟에 前例 없는 混亂을 招來할 것”이라고 指摘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트럼프 #再執權 #中國 #關稅 #貿易戰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