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다 再選擧?”…스페인, 絶對 優位 없는 總選에 聯政 樹立 難航|東亞日報

“이러다 再選擧?”…스페인, 絶對 優位 없는 總選에 聯政 樹立 難航

  • 뉴시스
  • 入力 2023年 7月 31日 16時 21分


코멘트

與·野 모두 171席 確保한 것으로 推定…過半 '-5'
캐스팅보터, 分離獨立 主張…包容 어려울 展望
過半 없으면 多數決로 總理 決定…2달 뒤 再選擧

過半 政黨이 나오지 않은 스페인 總選 뒤 政局이 混亂에 빠졌다. 어느 黨도 過半 優位를 占하지 못하면서 再選擧 可能性까지 浮上하는 形局이다.

30日(現地時間) 英國 가디언에 따르면 右派 性向의 國民黨(PP)은 지난 23日 實施된 選擧에서 1位를 차지하면서 政權 交替를 豫告했지만, 聯立政府 構成을 위한 過半 議席 確保에는 失敗했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總理가 이끄는 社會勞動黨(PSOE)도 마찬가지다.

兩黨 모두 힘을 끌어모으자 171席까지 모았지만, 政府 構成을 위한 過半 議席까지는 5席이 모자란다.

選擧 結果 國民黨은 137席을 確保했다. 33席을 얻어 下院 內 3位 자리까지 오른 極右 政黨 복스(Vox), 나바로國民聯合(UPN·1席)와 힘을 합쳤다. 카나리아聯合黨(CCa)李 極右勢力을 품은 國民黨에 反感을 버린다면 議席은 한 席 불어 172席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121席을 獲得한 社會勞動黨은 31席을 保有한 수마르(Sumar)를 비롯, 카탈루냐共和黨(ERC·7席), 바스크地方聯合(Bildu·6席), 바스크民族當(PNV·5席), 갈리시아民族主義블록(BNG·1席)과 結集勢를 形成했지만 亦是 過半에 到達하지는 못했다.

이番 選擧 結果가 發表된 뒤 1黨으로 올라선 國民黨이 聯立政府를 꾸려 政局을 主導할 것이라는 豫測이 나왔지만, 現實은 兩側 聯合勢力이 莫上莫下인 關係로 누구도 主導權을 잡지 못하는 狀況이 된 셈이다.

캐스팅보트는 바르셀로나 等을 包含해 스페인 北東部 카탈루냐 地域의 分離 獨立을 追求하는 카탈루냐를위해함께(Junts·7석)가 쥐게 됐다. 어느 쪽이든 이들을 說得하면 聯政 構成에 成功한다.

하지만 兩側 모두 이 支持를 얻기 내기가 쉽지 않은 狀況이다. 카탈루냐 獨立을 願하는 이 政黨은 分離獨立 運動 嫌疑로 處罰받은 人士를 赦免할 것과 拘束力 있는 分離獨立 國民投票를 要求했기 때문이다.

스페인 議會가 다음 달 17日 召集을 準備함에 따라 兩 陣營은 現在 選擇肢를 摸索하고 있다. 總理 候補者는 全體 議席 350席 中 折半을 넘는 176席의 贊成을 받아내야 職을 遂行할 수 있다.

다만 1次 投票에서 어떤 候補도 絶對多數의 支持를 받지 못하면 2次 投票로 넘어간다. 1次 投票 48時間 뒤에 열리는 2次 投票에서는 單純 多數制로 總理를 決定한다. 現 狀況에서 2次 投票로 넘어갈 可能性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한 席 한 席이 兩側에 매우 重要한 狀況이다.

如前히 兩側이 171席 同率로 單純 多數決로도 次期 總理를 가리지 못하면 下院 議會는 두 달 동안 次期 總理를 찾고, 任命할 機會를 받는다. 두 달이 끝날 때까지 次期 總理가 決定되지 않으면 議會는 解散되고 다시 總選을 치러야 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